$\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지능형 교통 안전 시스템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1, 2009년, pp.72 - 84  

홍유식 (상지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고 당시의 충격과 발생한 화재로 인해 운전자, 승객 등 11명이 죽었고 50여명이 경상을 당하는 등 대형 참사가 되었다[3]. 위와 같은 사고사례와 같이 안내 표지판은 주변 환경(눈, 비, 안개)의 변화가 있어도 항상 같은 속도만을 나타내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인공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교통사고 발생을 방지하고 운전을 잘못하는 운전자들이 안전운행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본 논문의 결과는 환경에 의해 변하는 안전운행 속도의 변화를 운전자에게 보여주어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또한 유용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PDA와 RFID를 사용하여 사고 발생 시에, 교통사고조사 104호 FORM 에 경찰관이 서류에 직접 기입 하는 것이 아니고, PDA를 사용하여 교통사고 데이터를 자동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입력 할 수 있다. 교통사고 조사 시 범인 및 사고 검색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하드웨어에 관한 논문이다.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가 발생시에 사고 가해차량 운전자를 잡기란 매우 어렵다[1-2].
  • 본 논문에서는 승용차 내부에 승용차의 고유한 정보를 RFID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루어 진다. 종래의 기술은 차량 충돌 사고에서 사람에 의해서 가해자와 피해자를 가려내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없었으며, 즉시 정확한 사고, 위치정보(좌표)를 알 수 없었다.
  • 먼저 사상자의 신상정보와 피해 정도를 입력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으로 지적된것과 같이 교통사고 차량 충돌 시에, 가해자와 피해자가 구분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 PDA및 USN 환경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조사를 과학화 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특히, 차량이 교차로나 노변에 인접하여도 추돌사고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는 시설물이 없었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가해차량을 식별해 내는 일이 불가능했다.
  • 특히, 차량이 교차로나 노변에 인접하여도 추돌사고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는 시설물이 없었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가해차량을 식별해 내는 일이 불가능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통사고 발생시에 PDA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교통사고 조사양식이 경찰서, 보험회사에 전송할 수 있도록 시물레이션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가해차량의 식별을 위하여 사용된 RFID의 ID와 Tags를 사용하고, 그 Tags를 1회에 여러 대의 차량들을 신속하게 읽어내는 Reader를 사용하며, 위치와 타이밍을 나타내는 GPS와 Clock을 사용함으로써 정확한 상황인지의 파라미터 기준으로서 ID, 충격도, 타이밍, 지점의 정보들의 오류를 검출 및 정정하여 처리한다.
  • 본 논문에서는 표1에서 보는 것처럼 일체형 교통사고 자동녹화 시스템을 이용하면, 교통사고 발생시 운전자의 별도 조작 없이 자동으로 시스템이 작동되어 교통사고발생전후의 상황을 진행방향의 전방 또는 전후좌우 4방상에서 촬영 및 녹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정확하게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과학적인 체계와 투자가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데, 이에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통해서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현장 조사를 정확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사자가 RFID가 장착된 PDA를 휴대하여 교통사고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여 뺑소니 교통 사고자를 신속하게 검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교통기상 정보 제공 기술, 결빙 구간 및 안개구간 도로 재해 예측 통신망 구축, 응급 사고 처리 정보화를 하기위해서, RFID TAG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 사고 및 결빙구간 안개구간에만 운전자에게 경고 방송을 해주고 안개 및 결빙구간이 해제되면 RFID TAG를 WRITE하여, RESET 시키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 제공 및 기존 표지판처럼, 1년 내내 같은 정보를 틀리게 주지 않고, 신뢰성 있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주기 때문에, 악천후(안개,결빙구간)의 10중 추돌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서술한 것을 해결할 논문과제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아래 3가지에 중요점을 두어 연구하고자 한다.
  • 위 그림 11과 같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의 상황 ( 눈이나 비가 올때 1/3 감속), 에 대응하여 교통안전속도를 산출하는 규칙을 다음과 같이 사용하였다.본 논문에서는 차량 내부와 외부로 분리된 환경을 하나의 운전 조건으로 놓고 이들의 상황을 분석하여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신속하게 차량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을 제공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에 장착된 각종 센서를 통하여 수집된 운행 구간의 노면 및 주변의 기상 환경을 인지하고 이를 차량이나 운전자에게 전달하여 안전 운전을 유도하거나 차량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내부와 외부로 분리된 환경을 하나의 운전 조건으로 놓고 이들의 상황을 분석하여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신속하게 차량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을 제공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도로에 장착된 각종 센서를 통하여 수집된 운행 구간의 노면 및 주변의 기상 환경을 인지하고 이를 차량이나 운전자에게 전달하여 안전 운전을 유도하거나 차량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로에 장착된 센서부는 온도, 습도, 안개 등의 센서와 RFID Writer 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센서에서 발생된 환경 정보를 RFID Tag에 수록하고 이를 구간을 주행하는 차량에서 상시 이 정보를 수집 가능하도록 한다.
  •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신호 주기가 현시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가 교차로에서 급제동을 하거나, 신호를 위반하는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서, 퍼지규칙을 이용하여 교차로 용량을 고려한 최적의 교통신호주기를 생성함으로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신을 이용해서 속도를 줄인다.
  • 본 논문에서는 신경망을 이용하여 최적의 모래와 염화칼슘을 제설작업에 이용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사고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제시된 결과물로는 도로 기상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차량 안전속도 제공 및 RFID기술을 이용한 뺑소니 교통사고 예방 시스템이다.
  • 제시된 결과물로는 도로 기상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차량 안전속도 제공 및 RFID기술을 이용한 뺑소니 교통사고 예방 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노면의 종류 및 기상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안전속도를 알려주는 모의 실험을 하였다. 본 논문은 센서 네트워크로부터 수집된 기상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속도 계산 및 결빙구간에 자동으로 염화 칼슘을 살포 할 수 있는 방법 및 시물레이션을 제안하였다.
  • 본 시스템은 노면의 종류 및 기상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안전속도를 알려주는 모의 실험을 하였다. 본 논문은 센서 네트워크로부터 수집된 기상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속도 계산 및 결빙구간에 자동으로 염화 칼슘을 살포 할 수 있는 방법 및 시물레이션을 제안하였다. 시물레이션 결과, 첫째 USN 시스템 분야에서는 센서노드의 송신출력이 1mW 이하에서는 센서와 베이스 스테이션 사이의 최대통신거리는 70m였으며 그 이상의 거리에서는 수신률이 급격히 떨어졌다.
  • 4GHz) 시스템 분야에서는 리더기의 최대인식거리는 900MHz는 75-90cm 였으나 그 외의 태그에서는 5-10cm였다. 휴대형 리더기로 동시인식이 가능한가를 시험한 결과 900MHz에서 동시 인식 기능이 가능하지만 인접한 태그의 영향을 받아 오정보를 송신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필요하였다. 전력원으로 사용된 건전지(1200mA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 시스템은 어떠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RFID 시스템은 TAG, READER, MiddleWare 및 응용 서비스로 이루어 졌고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에 연동되어 이용되어 진다. TAG는 객체를 알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물체에 위치한다.
교통사고는 어떠한 경우에 많이 발생되는가? 송신 및 수신기능을 가지고 서버는 객체의 정보를 이용하여 응용 처리를 한다. 교통사고는 급커브구간, 결빙구간, 안개구간, 교통신호주기가 부적절하게 설정되거나 안전속도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 많이 발생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이용해서 도로 구간 내 온도, 습도, 안개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여 급커브, 안개, 결빙 등 위험 구간을 예측하여 안전운전을 위한 자동 메시지 또는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 사고 발생 시 수집된 센서 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위치를 인식하고 구조 요청 신호를 발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 인식률 및 밧데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DUAL SENSING을 하였는데, 이런 경우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그래서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 인식률 및 밧데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TAG를 일지 못하는 경우에는 바코드를 이중으로 부착하여 DUAL SENSING 을 하였다. 이러한 경우에는 밧데리가 방전이 된 경우에도 내부 IC의 자체 예비 전력으로 인해 밧터리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유비쿼터스기술의 핵심인 자동상황탐지 (Context Awareness), 자율운영(Autonomic Computing), 자가성장(Self-Growing) 을 이용해서 교통사고발생시 자동으로 운전자 혈액형 및 신원 자동파악을 하여서 병원에 후송될때 의사에게 과가 질병 기록을 송신할 수 있다면 , 환자 치료시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