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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음악심리치료 적용 연구
Music Psychotherapy Program on Acculturative Stress for North Korean Child Defectors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1, 2009년, pp.1 - 31  

정현정 (노원통합지원센터(동천공동가정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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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수적인 증가와 더불어 문화적응에 따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새터민 아동들에게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새터민 아동 4명을 대상으로 하여 약 40분씩 총 14회기에 걸쳐 개인 세션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에 기초하여 14회 활동의 사전과 사후에 문화적응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를 비교분석한 결과 대상자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가 사전검사 평균 32.75점에서 사후검사 평균 23점으로 9.75점 감소하였으며, 각 회기별 주제에 대한 대상자들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한 결과 언어적 자기표현에 있어서 부정적 사고가 긍정적 자기인식으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에게 음악을 통한 일관된 지지감을 제공하며 긍정적 자아 지각을 통해 내적 자원을 강화하도록 하여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감소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duct a music psychotherapy program on North Korean child defectors, who are experiencing acculturative stress, and to discover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e participants' acculturative stress. This study targeted four North Korean child defectors, who belonged to an H af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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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내담자의 음악적 소질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개인의 자기표현을 위한 비언어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새터민 아동이 즉흥 연주를 통해 자기를 통찰하고 내재된 감정들을 표출하며 감정적, 음악적 지지감을 경험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내적 자원을 강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율악기와 리듬악기를 모두 활용하는 즉흥연주를 통해 새터민 아동에게 보다 다양한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특히, 즉흥연주를 통해 치료사와의 음악적 교류를 경험하는 것은 새터민 아동으로 하여금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의사소통의 방법을 터득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이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부적응과 또래 문화 및 놀이 문화에서 극심한 소외감과 열등감을 느끼는 새터민 아동에게 음악심리치료는 또 다른 문화적 접근으로서 보다 적절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위한 중재로서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새터민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들이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의 기초연구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본 연구는 심리적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새터민 아동들의 심리치료 일환으로 음악치료의 도입에 대한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데 그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대한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주 2회 총 8주 동안 14회기의 음악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 공부방에 소속된 4명의 새터민 아동을 대상으로 총 14회기의 개별 세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음악심리치료가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를 하였다. 또한 새터민 아동이 서로 다른 배경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는 점에서 그룹 세션으로 진행할 경우 다른 그룹원을 의식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데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개별 세션으로 구성하여 안전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그러므로 노래 부르기와 노래 대화하기, 노래 만들기를 활용한 음악치료적 접근은 자신의 내면의 이슈들을 직접 언어로 표현하기를 꺼려하는 새터민 아동에게 삶의 많은 주제들과 접하고 있는 자신의 상태를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치료적 접근에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래 심리치료의 다양한 기법들 중 노래 부르기와 노래 대화하기, 노래 만들기를 중심으로 새터민 아동들의 심리적 이슈를 적극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노래를 통한 접근은 통찰의 경험을 제공하여 과거 및 현재의 심리적 갈등을 다루며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이들의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즉, 음악심리치료는 자신의 억압된 내면과 현실을 인식하여 삶의 의미를 깨닫고 개인의 심리적 성장을 이루는 것과 감정 표출 및 자기표현을 통해 정서적 외상을 치유하고 내적 갈등을 해결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터민 아동에게 지지적 활동 중심의 음악적 접근에서부터 현재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과거의 경험들을 다루는, 보다 심층적인 접근에 이르기까지 노래심리치료와 즉흥 연주를 중심으로 음악의 심리 치료적 적용을 구체화시켜 나가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별감을 자신의 역할 수행에 대한 타인과의 비교 및 부정적 자기인식의 표현으로 정의한다. 이에 대한 음악심리치료 중재로 악기연주 및 노래만들기를 통해 자기인식 및 표현을 유도하며 이에 대한 음악 및 치료사로부터의 수용 및 지지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 따라서 새터민 아동이 남한 사회 적응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음악치료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새터민 아동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연구가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머무르고 있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이러한 선행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특히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부적응과 또래 문화 및 놀이 문화에서 극심한 소외감과 열등감을 느끼는 새터민 아동에게 음악심리치료는 또 다른 문화적 접근으로서 보다 적절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전개 단계(5~12회기)에서 5~8회기는 자기 자신의 탐색 및 통찰을 바탕으로 심리내적으로 억압된 감정을 표출, 해소함으로써 이와 관련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환경과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한 다양한 심리 및 정서의 이슈들을 탐색하고 주제가 있는 즉흥연주를 통하여 적대감, 차별감 등의 감정을 표출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장기간에 걸쳐 변화하는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새터민 아동의 남한사회 적응 기간과 적응 유형, 이주전의 경험을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새터민 아동의 적응 유형과 남한사회 적응 기간, 이주전의 경험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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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심리치료는 주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가? 또한 음악은 자기 자신과 환경을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일관된 지지를 경험하게 하며, 정서적 안정감과 신뢰감을 갖고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적 힘을 지닌다(Borczon, 2004). 이러한 음악을 심리적 도구로 활용하는 음악심리치료는 주로 내적 갈등 해결, 정서적 안정, 자기표현, 감정과 태도의 변화, 대인관계적 문제 해결, 감정적 상처의 치료 등의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진다(Bruscia, 1987). 새터민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다루기 위한 음악심리치료는 음악 안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긍심과 자아실현 경험을 갖도록 유도해 줄 수 있으며, 생리적으로도 긴장 이완을 통하여 몸의 경직성을 감소시키고 안정성을 유도할 수 있다.
새터민 아동들의 격리 불안과 심리적인 공포는 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특히, 부모들이 먼저 탈북하고 자녀들은 고국의 친인척에 일정기간 맡겨져 있다가 나중에 부모가 다시 찾으러 오거나 중국에서 합류하는 경우에 아동들이 유아기 때 부모와 안정적으로 형성해야 하는 애착에 있어서 문제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격리 불안과 심리적인 공포는 아동들에게 심리․정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자주 나타난다. 김진섭(2004)은 새터민 아동들이 겪는 불안에 대해 북한에서 겪은 기아의 고난과 가족의 죽음 및 이별, 중국 체류 기간과 탈북․입국 과정에서 겪은 극심한 공포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낯선 남한 문화에서 앞으로 어떻게 생활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걱정 즉, 미지의 상황에 대한 불안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음악심리치료란 무엇인가? 음악심리치료란 심리학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음악 및 음악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을 구성하여 음악 경험을 매개로 내담자를 치료하는 것을 뜻한다(Bruscia, 1987). 이 때 내담자와 치료사 간의 관계형성은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는데 음악심리치료에서는 치료적 변화과정 자체에서 이러한 내담자와 치료사 간의 관계형성을 촉발시키고자 음악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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