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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활동을 교수업적평가에 반영하는 방안
A Study on Including the ABEEK Activities in the Professor Evaluation System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4, 2009년, pp.93 - 101  

박진원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백현덕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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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많은 공학계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가 시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교육, 연구, 봉사로 나누어 교수업적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승진과 관련하여 전문학술지에 게재한 연구논문 실적이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가 되고 있다. 그러나 공학교육인증 관련 활동이 교수업적평가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평가기준과 교육관련 의무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 본 논문은 공학교육인증 관련 활동을 교수업적평가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본 것이다. 제시된 5가지 방안 중에서 설문조사결과 정년을 보장받은 정교수급은 책임시수 경감을 선호했고 부 조교수급은 논문게재 실적 경감을 선호하였다. 논리성과 교수들의 선호도를 감안해 보면 공학교육인증제 시행에 참여하는 교수들에게 책임강의 시수 일부를 경감해 주거나 추가 강의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등 교육관련 업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오랫동안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해 오고 있는 미국의 경우 공학계 교수들에게 특별한 혜택이 부여되지 않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보면, 우리나라도 도입과 정착기를 지나면 공학교육인증제 시행에 따른 혜택을 점차 폐지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engineering professors are forced to execute ABEEK activities. Engineering professors are evaluated by their educational, research and service activities, but are mainly by their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professional journals. The gap between the duties and the evaluation criteria exists 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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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학교육인증제 시행에 따라 교수가 실제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공학교육인증 시행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해 보자. <표 3>은 단계별 공학교육인증 관련 업무 분석표이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9).
  • 본 논문은 교수업적평가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교육부분 업적 평가 부분을 상세히 살펴본다. 그리고 공학교육인증제를 준비하거나 시행하는데 필요한 교수들의 추가 활동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교수업적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 여부를 판단해 본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 관련 업무를 교수업적평가에 반영할 경우 현실적이고 타당한 반영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각 방안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표 4>는 공학교육인증 활동을 교수업적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여러 형태로 제시해 보고 이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 본 것이다.
  • 이는 공학교육인증 관련 활동이 수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평가되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해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교수업적평가 시스템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공학교육인증제 실행과 연관관계가 깊은 교육부분 업적평가 부분을 다음 장에서 상세히 살펴볼 것이다.
  • 그리고 공학교육인증제를 준비하거나 시행하는데 필요한 교수들의 추가 활동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교수업적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 여부를 판단해 본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 관련 업무를 교수업적평가에 반영할 경우 현실적이고 타당한 반영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각 방안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각 대학의 교수업적 평가제도를 살펴보고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는데 따른 추가 업무를 정의해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학교육인증제 관련 활동을 교수업적 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이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해 보았다. 제시된 5가지 방안 중에서 논리성과 교수들의 선호도를 감안해 보면 공학교육인증제 시행에 참여하는 교수들에게 책임강의 시수 일부를 경감해 주던지, 추가 강의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 본 논문은 교수업적평가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교육부분 업적 평가 부분을 상세히 살펴본다. 그리고 공학교육인증제를 준비하거나 시행하는데 필요한 교수들의 추가 활동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교수업적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 여부를 판단해 본다.
  • 본 논문은 많은 공학계 교수들에게 직·간접적으로 교수업적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제 시행과 관련하여 이를 교수업적평가 시스템에 어떻게 반영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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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대학이 교육, 연구, 봉사로 나누어 교수업적평가를 시행하고 있는데, 승진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가 되고 있는 것은? 국내 많은 공학계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가 시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이 교육, 연구, 봉사로 나누어 교수업적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승진과 관련하여 전문학술지에 게재한 연구논문 실적이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가 되고 있다. 그러나 공학교육인증 관련 활동이 교수업적평가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평가기준과 교육관련 의무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
교수에 대한 업적평가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나뉘는가? 일반적으로 교수에 대한 업적평가는 교육, 연구 및 봉사 부분으로 나누어진다(Hamrick, 2003). 교육 부분은 책임 시수를 다 했는가, 석·박사 학생을 지도했는가, 학생들에 의한 강의 평가 결과가 우수한가 등으로 평가된다.
전국적으로 공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공학계 대학에서 시행하는 공학교육인증제는 언제, 어디에서 시행되어오는가? 전국적으로 공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공학계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가 시행되고 있다. 서울과 영남 지방을 시작으로, 2009년 6월 현재 56개 대학에서 467개 공학프로그램이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9). 공학계 교수들 사이에서 공학교육인증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이 엇갈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계 능력을 강화하고 피드백을 통한 공학교육의 품질 개선을 도모한다는 공학교육인증제 본래 취지에 공감하는 교수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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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교수신문(2007a), 연구업적 획일화 지양, 평가유형 다양화해야, 교수신문, 2007.4.23자 

  2. 교수신문(2007b), 교수.학과별 특성 더 반영해야, 교수신문, 2009.4.23자 

  3. 교수신문(2009), 연구중심 평가가 몰고 온 교수사회 변화상. 교수신문, 2009.3.9자 

  4. 김성열 외(2004),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업적평가 모형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5. 김성열 외(2001),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 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6. 매일경제신문(2009), 정년보장 교수도 업적평가해 연봉 조정. 매일경제신문, 2009.7.17자 

  7. 백종성(2007), 대학 교수업적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제언,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 487-516. 서울행정학회, 2007.12 

  8. 이현청(2001). 대학교수업적평가론, 학지사 

  9. 조벽(2009). 개인적인 논의, 2009.8.25 

  10.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9), 공학교육인증기준 2005 (KEC 2005), http://abeek.or.kr 

  11. Hamrick,F.A.(2003). Faculry Roles and Responsi bility, in J.W.Guthrie(ed.), Encyclopedia of Education : 789-794. New York, Tomson G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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