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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29 - 37
고준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최유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세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태경 (한양대 도시대학원)
As the level of the ambient air quality becomes increasingly important, transportation management strategies tend to incorporate air quality standards into their measure of effectiveness. However, previous research efforts did not pay much attention to the empirical relationships between traffic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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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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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5배정도 높은 수준으로 보고된바 있다. 대도시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자동차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이며, 서울의 경우에도 자동차가 대기질 악화의 주요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대기질 측정망은 어떻게 구분되나? | 우리나라의 대기질 측정망은 설치목적에 따라 대기환경 기준물질을 측정하는 일반 대기오염 측정망과 대기환경 기준물질 이외의 물질을 측정하는 특수 대기오염측정망으로 구분된다(환경부 2005; 환경부 2006). | |
측정지점의 불일치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한계성을 염두에 두고 기존 측정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 이런 한계성을 염두에 두고 기존 측정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수의 관측지점에서 NO와 NO2가 교통량과 어느 정도 양의 상관성을 보인 반면, CO와 PM10의 경우는 교통량과의 상관성을 관찰하기가 어려웠다. NOx, CO, PM10이 차량배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NOx에 대해서만 소수지점이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성을 관찰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교통과 대기측정 지점사이의 공간에 NOx의 주요 발생원이 관측시간대 주변지역의 자동차운행인 반면, CO와 PM10의 경우 자동차외의 다른 발생원이 두 측정지점 사이의 공간에 존재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추론할 수 있다. |
권우택(2005), '교통 및 미기상에 의한 대기오염 물질의 확산분포에 관한 연구', 환경관리학회지, 제11권 제4호, 환경관리학회, pp.249-261
대기환경연구회(2003), '대기환경개론'
서울시(2006),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서울특별시 시행계획'
서울시(2007), '서울시 미세먼지 특성분석'
태드 고디쉬 (한화진 외 3인 옮김)(2005), '대기환경론'
환경관리공단(2004), '측정망 설치.운영실태 평가 및 기본계획 조정을 위한 연구 용역'
환경부(2005), '대기오염측정망 기본계획(2006-2010)'
환경부(2006),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지침'
환경부(2007), 비산먼지의 효율적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
홍민선.우완기.최종인(1993), '대도시 교통신호 시스템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대기보전학회지, 제9권 제1호, pp.93-100
Costabile, F and Allegrini, I (2008). A new approach to link transport emissions and air quality: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based on the control of traffic air pollution, Environmental Modelling & Software, 23, pp.25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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