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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존 교통량/대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자료를 활용한 상관성 분석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Volume and Air Quality Using Existing Monitoring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29 - 37  

고준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최유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세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태경 (한양대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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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교통관리 전략 수립에 대기질 개선여부를 반영시키고자 하는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자료수집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서 교통량과 대기질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는 많이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서 구축해온 2005년~2007년 3년간의 대기 및 교통 모니터링 자료들을 활용하여 그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두 모니터링 시스템간의 이격거리가 반경 1km이내의 지점만을 선별하고 그룹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 오염물질로는 CO, NO, $NO_2$, $PM_{10}$을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결과 현재 구축된 두 자료의 상관성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타 오염물질에 비해 $NO_2$는 상대적으로 교통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오전시간대, 강수 다음날의 자료를 사용한 경우 그 상관성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evel of the ambient air quality becomes increasingly important, transportation management strategies tend to incorporate air quality standards into their measure of effectiveness. However, previous research efforts did not pay much attention to the empirical relationships between traffic vol...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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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서 이미 구축되어 수집되고 있는 대기 및 교통 모니터링 자료들을 활용하여 그 상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5년~2007년 3년간의 교통 및 대기측정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교통관련 변수로는 교통량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에서 상시적으로 기준성 대기오염물질의 농도를 자동 모니터링하는 도시 대기측정망과 도로변 측정망을 중점적으로 활용 하고자한다. 서울의 경우 도시대기 자동측정망은 TM 좌표법에 의거 가로, 세로 약 5km 간격으로 서울시 전역에 걸쳐 27개 지점에 설치되어 있으며, 대도시의 주요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인 이동오염원(차량)이 직접적으로 측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요도로로부터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한 지점에 대부분 위치하고 있다.
  • 도로변 측정소는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일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교통공해 방지대책의 시행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서울시에서는 교통량이 많은 시내 주요지점 7개소에 도로변 측정망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로는 교통량 이외에도 속도가 있으나, 교통량과 속도는 일반적으로 상관관계가 높다는 점과 교통량이 좀 더 직접적으로 배출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의 관계만을 살펴보았다. 실제로, 성동여상 및 칠패길에서 관측된 교통량과 속도와의 상관계수는 각각 -0.
  • 기존의 교통과 대기 모니터링체계가 각각 교통흐름과 대기질상태를 관측할 개별적 목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서, 각 모니터링망의 측정소가 동일 장소에 위치하여 운영되고 있는 사례는 없었으며, 두 측정소사이의 이격거리가 340m정도가 가장 근접한 사례였다. 따라서, 기존의 두 모니터링의 자료분석 결과는 측정지점의 불일치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한계성을 내포함을 미리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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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5배정도 높은 수준으로 보고된바 있다. 대도시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자동차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이며, 서울의 경우에도 자동차가 대기질 악화의 주요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기질 측정망은 어떻게 구분되나? 우리나라의 대기질 측정망은 설치목적에 따라 대기환경 기준물질을 측정하는 일반 대기오염 측정망과 대기환경 기준물질 이외의 물질을 측정하는 특수 대기오염측정망으로 구분된다(환경부 2005; 환경부 2006).
측정지점의 불일치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한계성을 염두에 두고 기존 측정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이런 한계성을 염두에 두고 기존 측정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수의 관측지점에서 NO와 NO2가 교통량과 어느 정도 양의 상관성을 보인 반면, CO와 PM10의 경우는 교통량과의 상관성을 관찰하기가 어려웠다. NOx, CO, PM10이 차량배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NOx에 대해서만 소수지점이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성을 관찰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교통과 대기측정 지점사이의 공간에 NOx의 주요 발생원이 관측시간대 주변지역의 자동차운행인 반면, CO와 PM10의 경우 자동차외의 다른 발생원이 두 측정지점 사이의 공간에 존재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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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권우택.김형철(1997), '교통량특성과 거리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분포에 관한 연구(성남시의 NOXCO를 중심으로)', 대한위생학회지, 제12권 제3호, 대한위생학회, pp.41-49 

  2. 권우택(2005), '교통 및 미기상에 의한 대기오염 물질의 확산분포에 관한 연구', 환경관리학회지, 제11권 제4호, 환경관리학회, pp.249-261 

  3. 대기환경연구회(2003), '대기환경개론' 

  4. 박성규.김신도.이영인(2001),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산정 방법론 설정에 관한 비교 연구(강남구의 실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35-47 

  5. 서울시(2006),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서울특별시 시행계획' 

  6. 서울시(2007), '서울시 미세먼지 특성분석' 

  7. 태드 고디쉬 (한화진 외 3인 옮김)(2005), '대기환경론' 

  8. 환경관리공단(2004), '측정망 설치.운영실태 평가 및 기본계획 조정을 위한 연구 용역' 

  9. 환경부(2005), '대기오염측정망 기본계획(2006-2010)' 

  10. 환경부(2006),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지침' 

  11. 환경부(2007), 비산먼지의 효율적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 

  12. 홍민선.우완기.최종인(1993), '대도시 교통신호 시스템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대기보전학회지, 제9권 제1호, pp.93-100 

  13. Costabile, F and Allegrini, I (2008). A new approach to link transport emissions and air quality: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based on the control of traffic air pollution, Environmental Modelling & Software, 23, pp.258-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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