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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의 전방 장해물 충돌방지정보 제공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Driver Behavior According to Providing Collision Avoidance Information on High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37 - 143  

전용욱 (Keio University) ,  대문수 (Kei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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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전방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구간에 사고차량이 존재 할 경우, 사고차량과의 충돌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운전지원정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충돌방지정보 제공에 따른 운동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검토하였다. 충돌방지정보를 교통상황에 따른 위험 정도에 따라 주의, 경계, 경고정보의 3단계로 나누어 검토하였고, 차량기기를 통해 제공된 정보에 대한운전자의 시인행동 및 사고차량과의 충돌회피를 위한 운전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제공된 정보에 대한 중요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충돌방지정보를 두 단계로 나누어 연속으로 제공할 경우에 사고발생을 낮추는 데에 효과가 있었고, 또한 두 번째 제공되는 정보는 시각정보보다는 청각 중심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driving assistant information in order to prevent a rear-end collision with a crashed car which is at the blind curve on highway. Laboratory experiments were performed using a driving simulator to keep the traffic environment constant. This research was evaluated the effec...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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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 연구에서 충돌방지정보를 제공하였을 경우에도 운전자가 사고차량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전까지는 충분한 감속을 하지 않은 운전자가 존재하였다는 보고가 있다(川名 등, 2003; 加藤 등, 2006; 蓮花, 2000). 따라서, 본 연구는 전방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곡선구간에 관하여 보다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고자, 충돌방지정보의 내용을 교통상황의 위험 정도에 따라 단계화시켜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그에 따른 효과 및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산구바시(参宮橋) 곡선구간의 실증실험에서 충돌방지 지원에 관하여 경계정보만 제공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연계시켜 경계정보에 주의정보를 추가한 경우와 경계 정보에 경고정보를 추가한 경우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전방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상황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사고예방과 차량 및 운전자의 안전을 향상 시키고자 충돌방지정보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또한, 교통상황의 위험 정도에 따라 정보 내용을 주의, 경계, 경고정보로 단계화 시켜 검토하였으며, 두 가지 정보의 연속 제공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그림 4>의 (b)에 나타낸 경계정보와<그림 4>의 (c)에 나타낸 경고정보는 차량이 약 80km/h로 주행 시에 충돌방지정보를 제공받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는 제동거리를 산출하여 경계정보는 전방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구간이 시작되는 지점의 약 270m전에, 경고정보는 약 150m 전에 제공하였다. DSRC에서 충돌방지정보를 수신하고 차량기기가 수신 받은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기까지의 필요한 시간을 1.0초로 가정하였으며, 운전자가 정보를 인지하고 제동장치를 조작하는 데까지 필요한 시간을 경계정보는 5.5초, 경고정보는 3.0초로 계산하였고, 이때의 감속 가속도를 2.0m/s2, 4.0m/s2으로 추정하여 충분한 제동거리를 확보하도록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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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에서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곡선구간에 존재하는 정체 및 정지차량과의 충돌사고에 대한 사전 정보제공의 연구 및 그 유효성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검토하는 이유는? 일본의 경우, 도시고속도로에서 연장 6%를 점유하고 있는 약 100개소의 사고다발 곡선구간에서 도시고속도로 전체 사고의 21%가 집중하여 발생하고 있어 고속도로 사고예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고 원인의 75%가 운전자의 뒤늦은 인식 및 판단 오류를 비롯한 인간 오류에 기인하기 때문에 차량에서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곡선구간에 존재하는 정체 및 정지차량과의 충돌사고에 대한 사전 정보제공의 연구 및 그 유효성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검토되고 있다(일본수도고속도로 홈페이지). 이러한 사고의 대책으로써 기존의 경우에는 전방의 급곡선구간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시각적 주의를 촉구시키는 컬러 포장의 시공, 우천시의 시야확보 및 미끄럼 사고방지를 위한 고기능포장이나 가공, VMS(Visual Message Sign) 등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을 실시하고 있으나(김성민 등, 2007; 최윤혁 등, 2009), 최근에는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을 활용한 안전주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곡선구간에 적외선 검지기 등을 설치하여 곡선구간의 정체나 정지 및 저속차량을 실시간으로 검지하여 검지된 정보를 차량정보 제공장치(예: 카 네비게이션)에 제공한다.
전방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곡선구간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대책으로 기존의 경우 무엇이 실시 되고있는가? 이러한 사고 원인의 75%가 운전자의 뒤늦은 인식 및 판단 오류를 비롯한 인간 오류에 기인하기 때문에 차량에서 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곡선구간에 존재하는 정체 및 정지차량과의 충돌사고에 대한 사전 정보제공의 연구 및 그 유효성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검토되고 있다(일본수도고속도로 홈페이지). 이러한 사고의 대책으로써 기존의 경우에는 전방의 급곡선구간의 존재를 알리기 위하여 시각적 주의를 촉구시키는 컬러 포장의 시공, 우천시의 시야확보 및 미끄럼 사고방지를 위한 고기능포장이나 가공, VMS(Visual Message Sign) 등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을 실시하고 있으나(김성민 등, 2007; 최윤혁 등, 2009), 최근에는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을 활용한 안전주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곡선구간에 적외선 검지기 등을 설치하여 곡선구간의 정체나 정지 및 저속차량을 실시간으로 검지하여 검지된 정보를 차량정보 제공장치(예: 카 네비게이션)에 제공한다. 정보를 수신한 차량기기는 주의 환기음과 간단한 도형 및 음성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곡선구간의 상황을 알리는 방식의 주행지원도로 시스템 서비스가 검토되고 있다(AHSRA 홈페이지).
전방시인이 용이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상황을 운전자에게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사고예방과 차량 및 운전자의 안전을 향상 시키고자 충돌방지정보에 대하여 검토하고 교통상황의 위험 정도에 따라 정보 내용을 주의, 경계, 경고정보로 단계화 시켜 검토한 후, 두 가지 정보의 연속 제공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을 살펴본 연구의 결과는? 그 결과, 경계정보만 제공할 경우보다 주의정보를 추가하여 제공할 경우, 사고차량과의 충돌회피를 위한 준비 행동을 촉구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또한, 경고정보를 추가하여 제공할 경우에도 사고차량과 충돌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나타났으므로, 충돌방지정보를 제공 시에 교통상황에 따른 정보내용을 단계화하여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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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성민. 오철. 장명순. 김태형(2007), '운전자 판독 능력을고려한VMS 메시지설계방법론개발및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99-109 

  2. 일본수도고속도로 홈페이지, http://www. shutoko.jp 

  3. 최윤혁. 최기주. 고한검(2009), '고속도로 소통상황과우회율과의상관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제2호, 대한교통학회, pp.57-71 

  4. ASHRA 홈페이지, http://www.ahsra.or.jp 

  5.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Road vehicles - Ergonomic aspects of in-vehicle presentation for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 Warning systems, ISO/TR 16532 

  6. 水谷博之. 牧野浩志(2006), 'ITS-セカンドステ?ジへ―最新のAHS社???について', 自動車技術, Vol.60, No.2, pp.64-69 

  7. 川名万?雄(2003), '走行支援(AHS)の安全性·信?性に?する?討', 土木技術資料, Vol.45,No. 11, pp.38-43 

  8. 加藤久雄?大門樹(2008), 'AHSによる??情報がドライバ行動に?える影響に?する?究-若年ドライバと高?ドライバの回避行動の特?', 自動車技術?論文集, Vol.39, No.2, pp.11-16 

  9. 蓮花一巳(2000), '運?時のリスクテイキング行動の心理的過程とリスク回避行動へのアプロ?チ', ?際交通安全?會誌, Vol.26, No.1, pp.12-22 

  10. 後藤幸夫. 佐藤恒夫. 伊川雅彦. 中嶋純子. 三澤?ぶ. 森田茂樹(2009), 'DSRC?用サ?ビス技術', 自動車技術, Vol.63, No.2, pp.41-44 

  11. 木?浩之(2006), '次世代道路サ?ビス提供システムに?する共同?究と公開??Demo2006 の?施報告-路車協調による安全. 安心. 快適な道路交通の?現を目指して', 高速道路と自動車, Vol.49, No.5, pp.80-84 

  12. ?中秀人. 鹿野島秀行; 小川倫哉(2009), 'スマ?トウェイ??の結果と今後の展開', 自動車技術, Vol.63, No.3, pp.21-26 

  13. 宇野宏(2002), '情報の優先度に??する視??表示の特性に?する推定', 自動車?究, Vol.4, No.7, pp.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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