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차내 보행자 충돌 경고정보시스템 효과평가 방법론 개발 및 적용
Methodology for Evaluating Effectiveness of In-vehicle Pedestrian Warning Systems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2, 2014년, pp.106 - 118  

장지용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차내 보행자 경고정보 제공유무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고 충돌속도를 이용해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산출하여 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운전자 반응특성 분석을 위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피험자별 주행특성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시나리오는 보행자-차량 사고유형에 따라 2개의 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Mid-block내의 보행자 무단횡단, 길가장자리구역의 보행자 통행 상황에서 경고정보 제공 전 후로 충돌속도는 위험운전자 그룹이 54%, 25% 감소하였고, 일반운전자 그룹은 26%, 33%감소하였다. 경고정보 제공 전 후의 충돌속도를 이용하여 산출한 보행자 사망확률은 보행자 무단횡단과 길가장자리 구역의 보행자 통행 상황에서 경고정보 제공 전 후로 위험운전자 그룹이 95%, 30% 감소하였고, 일반운전자 그룹은 80%, 89%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 및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산출하여 시스템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은 향후 보행자-차량 간의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 또는 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를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in-vehicle pedestrian warning systems. Driving Simulator-based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collect data to represent driver's responsive behavior. The braking frequency, lane change duration, and collis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t al.(2009)이 제시한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상해심각도 추정모형을 이용하여 경고정보 제공유무에 따라 충돌속도의 변화에 대한 보행자의 상해심각도 감소효과를 비교하여 차내 보행자 경고정보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모형적용을 위해 충돌속도는 보행자와 차량간의 상충(충돌)이 발생 하기 0.
  • 1차 실험의 목적은 전방의 보행자 경고정보 제공시 운전자의 가감속패턴, 운전자 반응시간(tPRT), 현 주행 속도에서 목표속도까지 감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1차 실험의 피험자는 가상주행도로에서의 운전자 능숙도(본 연구에서는 이를 가상도로환경에서의 주행횟수로 정의)에 따라 상, 중, 하 각 1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 전 경고정보가 표출되면 감속을 하라는 피험자 교육을 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충돌속도를 재정의 하였고,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상해 심각도 추정 모형을 이용해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산출하고 증감 값을 사고자료에 적용하여 교통안전효과를 평가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경고정보 유무에 따른 보행자 상해심각도(사망)의 변화를 교통안전효과로 하여 실제 ‘차대사람’사고의 보행자 사망자수(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통계분석시스템상의 2012년 기준 자료 활용)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 예방을 위한 차내 경고정보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 평가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최적의 경고정보 컨텐츠를 설계하고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운전자 반응특성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내 보행자 경고정보 제공유무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고 충돌속도를 이용해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산출하여 차내 보행자 경고정보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 평가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 운전자 반응특성 평가지표 선정 및 교통안전효과 평가방법론 적용결과를 분석결과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et al.(2009)의 연구에서 제시한 차량의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상해심각도 추정모형을 활용하기 위해 충돌속도로 선정하였고, 상해심각도 산출을 위해 필요한 또 다른 변수인 차량의 밑면과 지면까지의 높이는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0.3m로 가정하였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효과 평가 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충돌속도, 차량과 지면간의 높이를 이용해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산출함에 있어 충돌속도는 선행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정의하고, 차량과 지면간의 높이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높이를 인용하여 가정하였다. 따라서 향후 차종에 따른 차량과 지면간의 높이를 적용하여 차종 구분에 따라 차내 보행자 충돌 경고정보시스템의 효과를 제시하려는 시도가 요구된다.
  • (2009)이 제시한 충돌속도에 따른 보행자 상해심각도 추정모형을 이용하여 경고정보 제공유무에 따라 충돌속도의 변화에 대한 보행자의 상해심각도 감소효과를 비교하여 차내 보행자 경고정보시스템의 교통안전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모형적용을 위해 충돌속도는 보행자와 차량간의 상충(충돌)이 발생 하기 0.5초 직전의 속도로 정의하고 시뮬레이션 차량과 지면간의 높이를 0.3m로 가정하였다. 충돌속도를 이용해 보행자의 상해심각도(경상, 중상, 사망확률)를 추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에게 전방의 보행자 유무를 사전에 알려주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운전자에게 전방의 보행자 유무를 사전에 알려주기 위해서는 센서에 의한 전방 보행자 검지기술이 선행되어야 하고, 검지된 보행자의 유무정보를 적절한 경고정보로 변환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경고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최적의 차내 경고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경고정보의 내용, 제공방식, 제공 유무에 따라 실제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하고 교통안전 측면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시스템의 개발 또는 도입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량-보행자사고는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가? 차량-보행자사고는 운전자가 전방의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와 보행자 인지시간이 지체되었을 때, 운전자가 감속, 정지 등 적절한 회피행동을 하지 못하고 높은 주행속도로 보행자와 충돌하게 된다. 즉, 운전자에게 전방의 보행자 유무를 사전에 인지하고 감속 또는 정지하는 등의 회피행동을 통해 주행속도를 낮출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면 보행자사고를 예방하거나 보행자 상해심각도를 감소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충돌 속도가 높을수록 보행자 상해심각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 2005). 높은 충돌 속도는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 시, 충돌속도에 의한 충돌 에너지가 감쇠 없이 보행자에게 그대로 전이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차량의 운전자가 전방의 보행자를 사전에 인지하여 감속 또는 정지, 차선변경 등 회피행동을 통해 주행속도를 충분히 낮추었다면 보행자 상해심각도는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bele J., Kerlen C., Krueger S. (2005), Exploratory Study on the Potential Socio-economic Impact of the Introduction of Intelligent Safety Systems in Road Vehicles, Socio Econimic impact Intelligent Safety Systems. 

  2. Chang S. H., Lin C. H., Hsu C. C., Fung C. P., Hwang J. R. (2009), The Effect of Collision Warning System on the Driving Performance of Young Drivers at Intersections, Trnasport Research Part F 12,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371-380. 

  3. Hiroshi M., Katsuya M. (2008), Differences of Driver's Reaction Times According to Age and Mental Workloa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 567-575. 

  4. Kim J. H., Oh C., Oh J. T. (2009), A Methodology for Providing More Reliable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based on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J. Korean Soc. Transp., 27(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7-214. 

  5. Merat N., Anttila V., Luoma J. (2005), Comparing the Driving Performance of Average and Older Drivers: The Effect of Surrogate In-vehicle Information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8, 147-166. 

  6. Oh C., Kang Y. S., Youn Y. (2009), Evaluation of a Brake Assistance System(BAS) Using an injury severity prediction model for pedestrian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10(5), 577-582. 

  7. Song T. J., Oh C., Oh J. T. (2009), Analysis of User Preference for Designing Real-Time Warning Information, J. Korean Soc. Transp., 27(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6. 

  8. Song T. J., Oh C., Oh J. T., Lee C. W. (2009), Effects of In-vehicle Warning Information on Drivers' Responsive Behavior, J. Korean Soc. Transp., 27(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3-74. 

  9. The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A Guideline for Highway Geometry Design and Facilities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Republic of Korea(South), 287-3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