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행자의 위험도 산출을 위한 다중요인 융합 처리
Mullti-factor fusion Process for Pedestrian Risk Assesment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8, 2016년, pp.817 - 826  

유창근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생활공간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지역별 시간별 사건발생 빈도 기반의 위험 알림 서비스에서 더 확장된 위험도 산출 방안을 제안한다. 시간외에도 생활공간의 조도, 유동인구 뿐 아니라 개인의 상태까지 위험도 산출에 포함하였다. 기존의 확률기반 증거이론은 상황과 관련있는 요소의 수가 증가할 때, 계산량은 급증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를 피하기 위하여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제안한 산출 방안으로 위험도를 산출한 계산 결과가 언어적 형용 표현까지 가능함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common life safety is getting growth with modern society progress. This paper shows the extended way of assessment of danger that outcomes better result than the previous assessment based on crime frequency assessment. The assessment of this paper involves time, illusion degree, f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생활 안전지도에서 제공하는 지역적 위험 요인과 시간, 유동인구, 조도와 같은 가변적인 위험요소를 반영하고 개인의 상태까지 포함하는 위험도 산출 방안을 제안한다. 실세계의 위험 상황에 대한 인지활동이 정확하고 세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위험도 산출에 포함시키는 것이 유익하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시스템 적용을 위한 피실험자는 두 명으로 설정한다. 기준 지역은 천안시로 보행자1과 보행자2의 이동 경로를 표7과 같이 2시간 간격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범죄 위험도 산출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경찰에서는 안전지도에 근거하여 순찰강화, 잠복근무를 실행하여 범죄 발생을 억제하고 용의자 검거율을 높이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렇지만 다양한 가변적인 요인이 위험도 산출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 국민안전처의 생활 안전 지도에는 시간을 포함하고 있으나 그 외 다른 가변적인 요인을 위험도 산출에 감안하지 못하는 점은 개선할 점이다.
INS의 장점은? INS는 외부 도움 없이 위치를 결정할 수 있는 특성으로 지형 및 기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 무기체계 센서로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최초 위치의 입력이 필요하고 소형센서 일수록 큰 오차범위를 가지며, 이동거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위치오차가 증가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1].
범죄 위험도 산출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범죄 위험도 산출에 있어서 도시의 시공간적 특성과 개인의 상태를 융합하여 계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국민안전처에서는 범죄 발생 빈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지도에 표기하고 생활 위험지도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E. Song, J. Song, and K. Oh, "A Study on the Techniques of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Neighborhood Park" J.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9, no. 1, 2009, pp.237-240 

  2. I. Jeng and J. Yang, "A Study on Prevention of Urban Crime Using CPTED", J.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vol.17, no. 4, 2010, pp.434-446 

  3. E. Hee, S. Jang, and K. H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for the District Unit Plan," J.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4, no. 2, 2008, pp.129-138. 

  4. S. Heo and T. Hoon, "The Pattern of Crime Occurrence and its Spati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J.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5, no. 5, 2010, pp. 237-248. 

  5. S. Heo and T. Moon, "Analysis of Urban Environmental Impact Factors in Crime Hotspot," J.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8, no. 6, 2013, pp. 223-234. 

  6. K. Jeong, T. Moon, J. Jeong, and S. Heo, "Analysis of Spatio-temporal Pattern of Urban Crime and Its Influencing Factors,"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ol. 12, no. 1, pp. 12-25. 

  7. Y. Kim, "Effect of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CPTED) on the Fear of Crime," Korean Academy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vol. 16, no. 4, 2007, pp. 34-61. 

  8. D. Hyeon and B. Yoon, "Robust Maneuvering Target Tracking Applying the Concept of Multiple Model Filter and the Fusion of Multi-Sensor," J.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5, no. 1, 2009, pp. 51-64. 

  9. P. Bogler, "Tracking a maneuvering target using input estimation," IEEE Trans.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23, no. 3, 1987, pp. 298-310. 

  10. S. Hvanessian, Radar System Design and Analysis. Dedham: Arttech House, Inc., 1984. 

  11. D. Titterton and J. Weston, Strapdown Inertial Navigation Technology. London:Peter Peregrinus Ltd. on behalf of the Institution of Electrical Engineers, 1997 

  12. M. Chung, D. Hong, and D. Park, "Target Altitude Extraction for Multibeam Surveillance radar in Multipath Environmental Condition," J. of the Korea Electromagnetic Engineering Society, vol. 18, no. 10, 2007, pp. 1203-1210. 

  13. D. Suh and C. Ryu, "Multi-sensor Data Fusion Using Weighting Method based on Event Frequenc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4, 2011, pp.581-587 

  14. D. Suh and Y. Oh, "A Novel Way of Safety Awareness on the Walking with Single Sens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2, 2016, 197-202 

  15. D. Suh and S. Kim, "A Way of Advanced Life Safety with State Inference in the Internet of Things," J. of the KIECS. vol. 11, no. 2, 2016, pp.237-24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