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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을 위한 Bottom-Up Approach 기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An Improvement of Bottom Up Approach for Estimating the Mobile Emission Lev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83 - 193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 ,  이규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안성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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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환경문제로 대표되는 차량의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은 삶의 질과 국민보건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범세계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모형과 GIS를 이용하여 도로이동오염원에 대한 시공간적 고해상도의 배출량 산정 방식을 제시하여 정부와 지자체가 효과적으로 대기 질 개선 정책을 수립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차량의 통행특성을 반영하는 Bottom-Up Approach 기법을 기반으로 총 주행거리를 실측치로 보정한 교통모형과 차량의 특성에 적합한 배출계수를 적용할 수 있는 대기모형을 이용한 개선된 기법을 제시하였다. 즉, 새로운 대안으로 교통-대기 통합패러다임에 의해 이를 연계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산정기법을 제시함으로써,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신뢰도 개선이 기대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ion due to vehicle exhaust gas is considered to be a main contributor to the issues of transportation & environment. Furthermore it is raising concern over life quality and public health and is also perceived as a global issue. This research aims at providing helping hands for both 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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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통행특성을 반영하는 BUA 기법을 기반으로 총 주행거리를 실측치로 보정한 교통모형과 차량의 특성에 적합한 배출계수를 적용할 수 있는 대기모형을 이용하여 개선된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시공간적 고해상도의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교통-대기통합패러다임에의해이를연계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산정기법을 제시하여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신뢰도를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통행특성을 반영하는 BUA 기법을 기반으로 총 주행거리를 실측치로 보정한 교통모형과 차량의 특성에 적합한 배출계수를 적용할 수 있는 대기모형을 이용하여 개선된 기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시공간적 고해상도의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교통-대기통합패러다임에의해이를연계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산정기법을 제시하여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신뢰도를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정책 차원에서 요구되어지는 이동 오염원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해 거시적 BUA 기법을 기반으로 교통모형과 대기모형을 융합함과 동시에 BUA 기법에서 발생하는 예측오차를 보정하여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기존 연구와의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과 국제사회의 친환경 정책방향에 부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교통-대기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대기오염배출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에 대한 신뢰도 높은 산정이 기본적으로 가능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교통-대기 통합패러다임의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기법을 제시함으로써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차량의 통행특성을 반영하여 시공간적 고해상도의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인 거시적 BUA 기법을 기반으로 지역별로 실측된 VKT를 활용하여 기존 BUA기법에 의해 추정된 VKT를 현실에 맞게 보정한 점과, 지역별로 산정된 VKT를 차종별ㆍ연료별ㆍ연식별 VKT로 재분류한 후, 각 차량에 적합한 배출계수를 세부적으로 적용하여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킨 점에서 기존 연구와 크게 차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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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A 기법은 어떤 방법으로 구분되는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산정 연구는 크게 TDA 기법과 BUA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BUA 기법의 경우 교통수요예측모형에 의한 방법과 실시간 실측 교통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산정 연구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산정 연구는 크게 TDA 기법과 BUA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BUA 기법의 경우 교통수요예측모형에 의한 방법과 실시간 실측 교통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산정 연구 중 TDA 기법은 무엇인가? TDA 기법은 평균주행거리와 통행속도 등을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평균화된 개념을 적용하여 전체적인 배출량을 추정한 다음 지역현황에 따라 배분하는 방법으로 현재 환경부에서는 이 방법을 통해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을 산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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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정호ㆍ이청원(2007), '교통환경분야의 국내외 연구동향 및 시사점 (차량배출량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7-18 

  2. 경기개발연구원(2002), '수도권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정 및 대기오염 저감정책방안 연구' 

  3. 교통안전공단(2007), '2006자동차주행거리 실태조사연구' 

  4. 국립환경연구원(2004), '대기보전정책수립지원시스템 구축4차년도:배출량 산정방법론' 

  5. 김동영(1998), '시간 및 격자단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수도권의 광화학스모그 선구물질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김운수. 엄진기. 황기연. 장지희(1999), '교통수요관리 기법을 활용한 환경오염비용의 내부화 방안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99-110 

  7. 김현명(1997), '복수수단 통행배정모형에 의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박성규. 김신도. 이영인(2001), '자동차 대기오염 물질 산정 방법론 설정에 관한 비교 연구 (강남구의 실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35-47 

  9. 박준환. 원호. 남두희. 이영인(2007), '환경정의를 고려한 교통운영 전략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7-17 

  10. 엄정화(2002), '통행배분모형을 이용한 자동차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정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이영인. 조혜진. 박준환(2004), '차량의 개별주행 행태를 고려한 자동차 배출가스 산정방법론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5권 제4호, pp.43-59 

  12. 조강래. 엄명도. 김종훈. 홍유덕. 김종규. 한영출 (1993), '자동차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계수 및 배출량 산출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지, Vol.9 

  13. 조규탁(2002), '자동차 배기오염물질 배출량의 공간해상도 개선을 위한 Nester Top Down Approach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4. 조억수(1993), '선오염원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 논문 

  15. Hesham Rakha, Michel Van Aerde Verde, K, Ahn, and Antonio A. Trani(2001), 'Requirements for Evaluation Traffic Signal Control Impacts on Energy and Emissions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Measur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8, paper No. 00-1133 

  16. Peter R. Stopher and Haoqiang Fu(1996), 'Travel Demand Analysis Impacts on Estimation of Mobile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104-113 

  17. Taylor, M. A. P., and T. M. Young(1996) 'Developing a Set of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Models for Use in Traffic Network Modelling',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July 24-26, Lyon,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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