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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대전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Efficiency of the Hierarchical Structure for a Bus Network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49 - 58  

이범규 (대전발전연구원) ,  장현봉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대전시를 사례로 위계수준을 달리한 4개의 노선망 대안(대안 1은 위계가 없는 노선망, 대안 2, 대안 3, 대안 4는 각각 초급, 중급, 상급 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을 작성하고, 평가지표(차내통행시간비용, 대기시간비용, 환승페널티비용)를 산출하여 대안간 비교를 통해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차내통행시간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감소하다가 위계가 매우 높아지면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대기시간 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큰폭으로 감소하며, 환승페널티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총통행비용은 위계가 있는 노선망이 위계가 없는 노선망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나 위계구조를 가진 노선망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가 있는 노선망 중에서는 위계가 높을수록 총통행비용이 감소하다가 위계가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면 오히려 증가하는 특성을 보임으로써 중급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이 가장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ur alternative plans for the bus network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which have different hierarchical structure, were proposed : Alternative 1 represents a bus network without hierarchical structure, and Alternative 2, 3, and 4 represent bus networks with primary, intermediate, and advanced h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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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노선을 간선-지선체계로 위계를 부여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율성이 있는 지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에 대하여 대도시 전체의 실증적인 사례를 수리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 연구로서 해석적 또는 가상의 노선망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의 현실적용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따라서 각 도시의 시내버스 노선망 조정 및 개편 단행시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시내버스 노선을 간선-지선체계로 위계를 부여하여 운영하는 것이 과연 효율성이 있는 지와 어느 수준에서 위계를 부여할 때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위계구조를 가진 시내버스 노선망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 중 운영자 비용은 제외하고 이용자비용만을 평가지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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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화석연료의 과대사용에 따른 에너지 고갈문제, 그리고 이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 교통혼잡비용, 사고비용과 같은 사회적 비용 증가 문제, 도로, 주차장 확충 등 기반 시설 건설재원 마련 문제 등으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은? 우리나라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은 2005년 기준 35,559toe로 전체 부문의 20.8%룰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98.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비중은? 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수송 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비중은 전체 오염원중 일산화탄소(CO) 80.4%, 질소산화물(NOX) 49.3%, 황산화물(SOX) 14.4%, 미세먼지(PM10) 49.3%, 휘발성유기화합물(VOC) 16.0%로 높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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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범규(2008), 기후변화와 대전시 교통정책 방향, 대전발전포럼 가을호 

  2. 이범규(2008),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정책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대전발전연구원 

  3. 한국개발연구원(2007), 도로?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4판) 

  4. 이승재?최재성?백혜선(1999), Set Covering 이 론을 이용한 시내버스 최적노선망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37 -147 

  5. 한종학?이승재?임성수?김종형(2005), 버스 노선망 설계 문제(BTRNDP)의 고찰,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35-47 

  6. 박준식?권용석(2007), 대중교통 노선망 설계에 관한 해석적 연구의 모형 구조와 풀이,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29-140 

  7. 이상용?박경아(2003), 시내버스노선체계 평가를 위한 정량적 지표의 설정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9-44 

  8. 한종학?이승재?김종형(2005), 버스 노선망 설계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61∼172 

  9. 윤혁렬(2000), 용량을 고려한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0. 양창화?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 (선호의식(SP) 및 현시선호(RP) 분석을 이용),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30 

  11. 손상훈?최기주?유정훈(2007), 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일반화비용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2 

  12. Kho, S.Y.(2000), Zigzagging of Bus Routes - An Analytical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1 

  13. Liu, R., Pendyala, R., and Polzin, S. (1997), Assessment of Intermodal Transfer Penalties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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