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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49 - 58
이범규 (대전발전연구원) , 장현봉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대전시를 사례로 위계수준을 달리한 4개의 노선망 대안(대안 1은 위계가 없는 노선망, 대안 2, 대안 3, 대안 4는 각각 초급, 중급, 상급 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을 작성하고, 평가지표(차내통행시간비용, 대기시간비용, 환승페널티비용)를 산출하여 대안간 비교를 통해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차내통행시간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감소하다가 위계가 매우 높아지면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대기시간 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큰폭으로 감소하며, 환승페널티비용은 위계가 높은 대안일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총통행비용은 위계가 있는 노선망이 위계가 없는 노선망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나 위계구조를 가진 노선망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가 있는 노선망 중에서는 위계가 높을수록 총통행비용이 감소하다가 위계가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면 오히려 증가하는 특성을 보임으로써 중급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이 가장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Four alternative plans for the bus network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which have different hierarchical structure, were proposed : Alternative 1 represents a bus network without hierarchical structure, and Alternative 2, 3, and 4 represent bus networks with primary, intermediate, and advanced h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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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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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 화석연료의 과대사용에 따른 에너지 고갈문제, 그리고 이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 교통혼잡비용, 사고비용과 같은 사회적 비용 증가 문제, 도로, 주차장 확충 등 기반 시설 건설재원 마련 문제 등으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
우리나라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은? | 우리나라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은 2005년 기준 35,559toe로 전체 부문의 20.8%룰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98. | |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비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비중은? | 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수송 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비중은 전체 오염원중 일산화탄소(CO) 80.4%, 질소산화물(NOX) 49.3%, 황산화물(SOX) 14.4%, 미세먼지(PM10) 49.3%, 휘발성유기화합물(VOC) 16.0%로 높은 실정이다. |
이범규(2008), 기후변화와 대전시 교통정책 방향, 대전발전포럼 가을호
이범규(2008),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정책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대전발전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2007), 도로?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4판)
윤혁렬(2000), 용량을 고려한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Kho, S.Y.(2000), Zigzagging of Bus Routes - An Analytical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1
Liu, R., Pendyala, R., and Polzin, S. (1997), Assessment of Intermodal Transfer Penalties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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