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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rogate Safety Measures(SSM)기반 고속도로 교통안전 경고정보 처리 및 가공기법
Advanced Freeway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Surrogate Safety Measures (SSM): Information Processing Method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59 - 70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송태진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박재홍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태진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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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시간 주행환경에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교통상황을 검지하고 경고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운전자의 회피 행동을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경고정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교통사고 개연성을 계량화해서 나타낼 수 있는 Surrogate Safety Measure(SSM)를 도출하여 제안한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정보처리 및 가공기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된 경고정보는 긴급영향권과 일반영향권으로 구분되어 제공 될 수 있다. 각 영향권에서 차별화된 경고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임계값 결정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안하는 경고정보시스템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류 관리를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novel traffic information system which is capable of detecting unsafe traffic events leading to accident occurrence and providing warning information to drivers for safer driving. Unsafe traffic events are captured by a vehicle image processing-based detection system in real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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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실효성 있는 경고정보 제공을 위한 다양한 기술적 이슈를 도출하고 향후 연구과제로 논의하였다.
  • 차량추종이벤트와 이력자료에서 SSM을 실시간으로 추출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고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는 새로운 개념의 교통안전 경고정보시스템을 구상하고 평가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각 1개 차선의 길이가 20m라는 가정하에 1/30초 단위로 개별차량의 주행궤적을 수집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란? 교통사고는 도로구간을 주행하는 운전자가 차량의 내적 또는 외적 영향요인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임의적 사건(random event)이다. 내적요인으로는 운전자의 부주의, 졸음운전, 음주운전, 차량결함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수 있다.
교통사고의 외적 요인은?  내적요인으로는 운전자의 부주의, 졸음운전, 음주운전, 차량결함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외적 요인으로는 도로선형, 기상, 교통상황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교통사고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하여 발생하게 된다.
교통사고의 내적요인은? 교통사고는 도로구간을 주행하는 운전자가 차량의 내적 또는 외적 영향요인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임의적 사건(random event)이다. 내적요인으로는 운전자의 부주의, 졸음운전, 음주운전, 차량결함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외적 요인으로는 도로선형, 기상, 교통상황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준형?송태진?오철?오주택?민준영(2008), '실시간연속류교통상충검지및분석시스템개발', 교통기술과 정책, 제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17-132 

  2. 김준형?송태진?오철?성낙문(2008), '개별차량 주행패턴분석을통한교통사고위험도분석기법',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51-62 

  3. 대한교통학회(2001), '도로용량편람', 건설교통부제정 

  4. 오철?김원기?이수범?이청원?김정완(2007), 'DGPS를 이용한 VMS 메시지 판독거리 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23-32 

  5. 오철?조정일?김준형?오주택(2007), '영상기반 실시간후미추돌위험도분석기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73-182 

  6. Cunto, Flavio, Duong, David, and Saccomanno, Frank F. (2009), 'Comparison of Simulated Freeway Safety Performance to Observed Crashes' presented at the 88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 Meeting, Washington, DC 

  7. Cunto, Flavio, Saccomanno, and Flank F.(2008), 'Calibration and validation of simulated vehicle safety performa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8. Gousios, Stergios, Garber, and Nicholas J.(2009), 'Relationship Between Time to Collision Conflicts and Crashes on Interstate Highways Subjected to Truck Lane Restrictions', presented at the 88s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 Meeting, Washington, DC 

  9. Knight, Paul G., Jonathan, Aguero-Valverde, and Jovanis, Paul P.(2008), 'Advanced Road Safety and Weather Warning System', Fourth National Conference on Surface Transportation Weather;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now Removal and Ice Control Technology, pp 140-154, Indianapolis Indiana, United States 

  10. Krishnan, H., S. Gibb, Steinfeld, A., and Shladover, S. E.(2001), 'Rear end collision warning system: Design and evaluation via simulation,'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9.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 Board (TRB), Nat. Res. Council, pp.52-60 

  11. McCoy, P., Pesti, G., and Kannan, V.(2002), 'Evaluation of active advance warning signs and advance detection dilemma zone protection on high-speed signalized intersection approaches', presented at the 81s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 Meeting, Washington, DC 

  12. Moon, Y. J., Lee, J., and Park, Y.(2003), 'System integration and field tests for developing in-vehicle dilemma zone warning system,'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26. Washington, DC: Transportation Res. Board(TRB), Nat. Res. Council, pp.53~59 

  13. Oh, C., Oh, J., and Min, J.(2009), 'Real-time Detection of Hazardous Traffic Events on Freeways: Methodology and Prototypical Implementation', presented at the 88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 Meeting, Washington, DC 

  14. Perkins, S. R.(1968), 'Traffic Conflict Characteristic- Accident Potential at Intersections', HIGHWAY RESEARCH RECORD Number 225, Traffic Safety and Accident Research 6 Report 

  15. Ritchie, N. S.(1997), 'Motorway automatic speed restriction warning system and vehicle spacing equipment', Eng. Des., vol. 23, no. 5, pp.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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