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41 - 148
이성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용량의 산정이 적합하지 못하다면 고속도로의 분석 및 예측에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도로의 용량을 일시적으로 크게 감소시키는 교통사고는 예측 불가능한 비반복정체를 발생시켜 혼잡관리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고발생시 속도에 따른 도로용량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구간의 차량의 행태를 파악하여 교통류 속도에 따른 임계차두간격 산출모형과 최대통과교통량 산출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을 토대로 사고발생시의 고속도로용량감소율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교통류의 속도가 40km/h일 때, 도로용량이 37%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다른 결과값은 본문에 수록하였다. 구축된 모형에 대한 검증은 제대로 수행할 수 없었지만 속도에 따른 도로용량감소율을 파악하고자 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 싶다.
An inappropriate evaluation of capacity leads to the incorrect and impractical result due to the transfer of error to the analysis and the evaluation on highway system. The traffic accident which reduces the capacity of road temporarily generates unpredictable congestion, causing difficulties in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로의 용량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 도로의 용량은 고속도로 운영상태 및 운영상태의 질을 평가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용량산정이 적합하지 못하다면 고속도로의 분석 및 예측에 오차가 전이되어 비현실적이고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 |
최대 통과 교통량이란? | 용량에 대한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에서의 최대 통과가능 교통량 및 최대 통과 교통량의 개념을 이용하였다. 최대 통과 교통량은 합류부분뿐만 아니라 차로감소 구간 및 진출 연결로의 대기행렬이 본선의 한 차로를 잠식한 경우와 같은 정체발생 병목구간의 교통량을 의미한다. 사고발생시에는 사고발생 차로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일시적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정체가 시작된다. | |
연속류 도로에서 사고차량이 발생하게 되면 차로감소율보다 더 큰 비율로 용량이 감소되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연속류 도로에서 사고차량이 발생하게 되면 차로감소율보다 더 큰 비율로 용량이 감소된다. 이는 사고발생으로 인하여 차로가 감소되면서 사고발생차로의 차량이 차선변경을 함으로 인해 차량상호간의 마찰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고구간을 주행중인 교통류의 속도에 따라 용량감소정도는 다를 것이라 판단된다. |
건설교통부(2004), '도로용량편람', 대한교통학회
김민석(2002),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 산정방법론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점산 외(2003), '실시간 동적용량산정 기법에 관한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v.38, no.2, pp.145-157
이승준?박재범(2006), '고속도로 합류부 분석모형개발 및 서비스수준 평가 기법 개선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15-128
정해훈(2006), '돌발상황으로 인한 차로감소구간의 용량감소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1997), 'Freeway Management Handbook'
Owen, J. R. and G. L. Urbanek(1998), 'Alternative Surveillance Concepts and Method for Freeway Incident Management', Planning and Tradeoff Analysis for Low-Cost Alternative, VOL 2 : Report # FHWA-RD-77-59, U.S.-DOT, FHW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