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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에 대한 Genetic Programming 기법과 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반 생성기법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between Genetic Programming and Central Pattern Generator Based Gait Generation Methods for Quadruped Robot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9 no.6, 2009년, pp.749 - 754  

현수환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조영완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서기성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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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족 보행로봇의 빠른 걸음새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문제에 대해서 GP(Genetic Programming)와 CPG(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반의 두 가지 방식을 비교한다. GP(Genetic Programming)를 이용한 관절좌표계 상에서의 걸음새 생성 기법은 발끝의 자취와 수 많은 자세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대신에 적은수의 관절 궤적을 생성하므로 효율적이다. CPG는 뇌로부터의 입력을 받아서 진동적인 출력을 생성하는 신경회로로 고등생물의 걸음 원리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것이다. 바이올로이드로 구성된 4족 보행로봇에 대하여 Webots기반의 ODE 시뮬레이션을 통해 접근 기법들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구해진 시뮬레이션과 결과를 실제 로봇에 대해서 각 동작을 실행시켜 보면서 CPG와 GP 기반의 걸음새 방식의 실제적인 성능 및 특성을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 gait generation methods using GP(genetic programming) and CPG(Central Pattern Generator) are compared to develop a fast locomotion for quadruped robot. GP based technique is an effective way to generate few joint trajectories instead of the locus of paw positions and lots of stance parameter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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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P와 CPG를 사용한 걸음새 자동생성 기법을 구현하고 이들을 비교 실험하고자 하며, 본 연구자에 의한 선행 연구[4,5,9]를 확장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Webots기반의 시뮬레이션[10]을 통해 해당 기법들에 대한 진화 최적화를 수행하고, 시뮬레이션 상에서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GA 기반의 걸음새 파라미터 최적화 방식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GP 기반의 관절공간에서의 걸음새 생성방식과 신경활동에 의해 보행의 리듬 패턴을 생성하는 CPG 방식 두 가지를 구현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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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족 보행 로봇의 걸음새 제어는 어떤 파라미터들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인가? 4족 보행 로봇은 바퀴 로봇에 비해 이동성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4족 보행 로봇의 걸음새 제어는 보행 계획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발의 궤적, 궤적의 크기, 다리의 움직임 사이의 위상차 등 많은 파라미터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1-3].
바퀴 로봇에 비해 4족 보행 로봇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4족 보행 로봇은 바퀴 로봇에 비해 이동성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4족 보행 로봇의 걸음새 제어는 보행 계획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발의 궤적, 궤적의 크기, 다리의 움직임 사이의 위상차 등 많은 파라미터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1-3].
유전 프로그래밍과 유전 알고리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유전 프로그래밍(GP)[12]은 큰 부류에서 유전 알고리즘 (GA)과 함께 진화 연산(Evolutionary Computation)에 속하지만, GA와는 몇 가지 다른 특징이 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GA는 일반적으로 비트스트링 혹은 실수형태로 개체를 표현하지만, GP는 트리로 개체를 표현하는 것이 있다. 이때 트리의 노드는 하나의 함수를 나타내며 각 개체는 이러한 함수들의 집합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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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 S. Hornby, S. Takamura, T. Yamamoto, M. Fujita, 'Autonomous Evolution of Dynamic Gaits with Two Quadruped Robots', IEEE Trans. Robotics, Vol. 21, No. 3, pp.402-410, 2005 

  2. Z. D. Wang, J. Wong, T. Tam, B. Leung, M. S. Kim, J. Brooks, A. Chang, N. V. Huben, The 2002 rUNSWift Team Report, 2002 

  3. T. Mericli, H. L. Akin, C. Mericli, K. Kaplan, B. Celik, The Cerbus'05 Team Report 

  4. 서기성, 현수환, '관절 공간에서의 GP 기반 진화기법을 이용한 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 자동생성',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제 14 권, 제 6 호, pp. 573-579, 2008 

  5. K. Seo, S. Hyun, 'Genetic Programming Based Automatic Gait Generation for Quadruped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Genetic and Evolutionary Computation Conference, GECCO-2008, Atlanta, July 12-16, 2008, pp. 293-294 

  6. K. Matsuoka, 'Mechanisms of frequency and pattern control in the neural rhythm generators', Biological Cybernetics, vol. 56, issue 5, pp. 345-353, 1987 

  7. A. jspeert, A. Crespi, J.-M. Cabelguen, 'Simulation and robotics studies of salamander locomotion', Neuroinformatics, vol. 3. no. 3, pp. 171-195, 2005 

  8. Y. Fukuoka, H. Kimura, A. H. Cohen, 'Adaptive Dynamic Walking of a Quadruped Robot on Irregular Terrain Based on Biological Concep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22, no. 3-4, pp. 187-202, 2003 

  9. 현수환, 조영완, 서기성, '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에 대한 Genetic Programming 기법과 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반 생성기법의 비교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9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ol. 19, no. 1, pp. 70-74, 2009. 4. 24-25 

  10. L. Hohl, R. Tellez, O. Michel, A. J. Ijspeert, 'Aibo and Webots: Simulation, wireless remote control and controller transfer',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54(2006), pp. 472-485, 2006 

  11. 로보티즈사, http://www.robotis.com/ 

  12. J. R. Koza, Genetic Programming: On the Programming of Computer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MIT Press, Cambridge, MA, USA, 1992 

  13. J. Kennedy, and R. Eberhart, 'Particle swarm optimization',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 Conf. on Neural Networks, Piscataway, NJ, pp. 1942?1948, 1995 

  14. D. Hein, M. Hild, R. Berger, 'Evolution of Biped Walking Using Neural Oscillators and Physical Simulation'. In Robocup 2007: Robot Soccer World Cup XI,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5001.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pp. 433-440, 2008 

  15. M. Eaton, 'Further explorations in evolutionary humanoid robotics', Artificial Life and Robotics, vol.12, issue 1, pp. 133-13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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