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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영역요소를 이용한 균열진전 모사
Numerical Simulations of Crack Initiation and Propagation Using Cohesive Zone Element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2 no.6, 2009년, pp.519 - 525  

하상렬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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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 적층판에서 균열 생성 및 전파로 이루어지는 계면박리 현상을 모사하기 위하여 응집영역모델을 사용하였다. 응집영역모델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응집요소를 수식화하였으며, 상용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baqus의 사용자 정의 서브루틴 UEL로 구현하였다. 제안된 응집요소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복합재료 적층판의 이중외팔보(double cantilever beam) 시험과 ENF(end notched flexure) 시험결과와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는 거시적인 하중-변위 곡선을 비교적 잘 예측하였다. 또한 응집요소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시 탄성계수와 응집요소의 크기가 구조물의 하중-변위 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균열 전파 경로의 격자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하중-변위 곡선에 나타나는 지그-재그 현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균열 선단에서 충분히 작은 응집요소가 사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hesive zone model was used to simulate the delamination phenomena which occurs by a successive crack initiation and propagation in composite laminates. The cohesive zone model was incorporated to the classical finite element method via cohesive element formulation and then impl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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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응집영역모델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응집요소(cohesive element)를 수식화하였으며, 제안된 응집요소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am)와 ENF(end notched flexure) 시험편의 실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응집요소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시 탄성계수와 응집요소의 크기가 구조물의 하중-변위 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 응집영역모델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응집요소(cohesive element)를 수식화하였으며, 제안된 응집요소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DCB(double cantilever beam)와 ENF(end notched flexure) 시험편의 실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응집요소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시 탄성계수와 응집요소의 크기가 구조물의 하중-변위 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균열은 계면에서의 견인력이 최대 강도(0 )를 초과하면 생성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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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중의 증가가 일으키는 문제는? 최근 자동차의 안정성(에어백, 범퍼)과 편의성(에어콘, 절연 시설, 자동 시트)과 관련된 사양의 추가로 인해 자동차의 하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하중의 증가는 연비를 나쁘게 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전체 차에서 차체 (car body)가 차지하는 무게가 약 25%정도임을 감안하면 접착제를 이용한 용접부위의 대체는 큰 하중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자동차의 하중이 증가한 이유는? 최근 자동차의 안정성(에어백, 범퍼)과 편의성(에어콘, 절연 시설, 자동 시트)과 관련된 사양의 추가로 인해 자동차의 하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하중의 증가는 연비를 나쁘게 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하중의 증가를 줄이는 요인은? 이러한 하중의 증가는 연비를 나쁘게 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전체 차에서 차체 (car body)가 차지하는 무게가 약 25%정도임을 감안하면 접착제를 이용한 용접부위의 대체는 큰 하중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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