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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과 형상최적화 기법을 사용한 FRP 교량 바닥판의 설계
Design of a FRP Deck Using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2 no.5, 2009년, pp.501 - 507  

이은형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재균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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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섬유강화 복합재료)를 교량의 바닥판으로 설계하기 위하여 위상최적화와 형상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이론적 최적단면을 제안하였다. 먼저 위상최적화를 통하여 바닥판의 최적 단면모양을 찾아 내었다. 그 결과, 단순보에서 중앙 집중하중의 경우 가장 이상적인 구조는 트러스 형태의 골조구조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평부재와 경사부재가 만나는 절점에서 보강재를 볼 수 있었고, 이는 기존 상업용 FRP바닥판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설계변수로 사용하였다. 두 번째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형상최적화를 통하여 위상최적화 결과의 최적 규격을 찾고자 하였다. 기존 상용제품들과 비교를 위하여 바닥판의 높이를 제한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바닥판의 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사용성 및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설계 기준안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using topology and shape optimization, a theoretically optimum FRP deck was proposed. Firstly, a topologically optimal shape, truss-like structure without hinges, was found. A truss-shape frame is the most ideal structure when subjected to a concentrated force at the center of simply supported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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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기준영역에 대한 유한요소 망을 만든다. 기하학적 모양을 묘사하기에 충분한 해상도가 나오도록 한다.
  • 압축력을 받는 플랜지의 국부좌굴의 경우, 휨 응력에 대해 압축력을 받는 플랜지는 상부플랜지를 의미한다(그림 6). 상부플랜지의 압축응력 또한 위의 웹의 응력을 구할 때 같이 구하였고, 회기 분석을 통하여 가정한 곡선식을 유전자 알고리즘에 대입하였다. 그리고 그에 따른 Euler 좌굴하중에 의한 좌굴응력은 식 (3)과 동일하게 구한다.
  • 8KN)을 윤하중 분포폭(580mm×230mm)의 면적에 재하 하였다. 접지압(0.94N/mm2)은 분포면적에 균일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① 최초의 설계를 한다. 즉, 기준 공간에 균질한 물성으로 이루어진 구조물을 가정한다.
  • 플랜지의 양단을 고정 단으로 가정하였으며, 변수로 사용된 I 는 상부플랜지의 단면2차 모멘트이며, q는 DB24 뒷바퀴하중의 분포하중이다(그림 7). 처짐은 식 (4)와 같이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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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DP란 무엇인가? 구조물의 위상학적 기하형상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Material Distribution Problem(MDP)'를 이용하였다. MDP란 미리 구조물이 차지할 수 있는 최대 영역을 정의하고 목적함수를 극대화 시키는 밀도분포 함수ρ()를 결정하는 문제이다. 여기서, 목적함수는 주어진 하중(외력)으로 발생한 일(work)을 의미하며, 발생하는 일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위상최적화란 무엇인가? 위상최적화는 구조물의 위상학적 기하형상을 주어진 조건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경계면의 치수만 정해진 상태에서 내부의 모양을 최적화하는 방법으로서, 공학에서 이용하는 위상 최적화 방법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영역을 유한개의 요소로 나누고, 각 요소를 채워진 요소(material)과 빈 요소(no material)로 결정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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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 (2004) 신속시공·경량·고내구성 복합소재 교량 바닥판 산업화 연구보고서 

  2. 대한토목학회 (2008) 도로교설계기준해설 

  3. 안일찬 (2007)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FRP 바닥판의 최적단면에 관한 연구, 공학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4. 이동규, 신수미 (2006) 설계변수 가속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위상최적화 알고리즘/최적화 수렴성의 개선과 관련하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2(6), pp.39-46 

  5. 이성우 (2004) 복합소재의 건설분야 이용 현황과 전망, 건설기술교육원 교육자료 

  6. 이성우, 임병주, 양필승 (2004) 인발성형 '델타데크' 복합소재교량바닥판의 국부처짐과 피로거동 분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403-410 

  7. 이종순, 조효남, 최영민, 김희성, 김형열 (2004) 인발성형된 FRP 바닥판의 형상 최적설계, 한국 전산구조 공학회 논문집, 17(3), pp.319-332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6) Bridge 200 보고서-장수명 합리화 바닥판 개발-복합재료 바닥판 최종보고서 

  9. Bendsoe, M.P., Sigmund, O (2004) Topology Optimization, Spinger 

  10. Keller, T. (2003) Use of Fibre Reinforced Polymers in Bridge Construction, IABSE 

  11. Mitchell, M. (1997) An introduction to genetic algorithms, the MIT Press,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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