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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CO_2$ 배출가스 영향인자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arbon Dioxide Emissions Factors from Passenger Car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4, 2009년, pp.10 - 15  

류정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대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유영숙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엄명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종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백두성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 regulations on greenhouse gas(GHG) in automobiles have been stringent because of global warming effect. Over 90% of total GHG emission are carbon dioxides and about 20% of this $CO_2$ emission are emitted from automobiles. In this study, 110 vehicles were tested on a chassis dy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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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에서 배출되는 CO2의 영향인자를 연료별, 배기량별, 총중량별, 차속별, 온도별, 변속기별, 운전조건별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연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동차 CO2 배출계수 구축을 통한 배출량 산정 등 국내 자동차의 CO2 규제기준 설정 및 저감기술 개발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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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자본과 노력을 쏟고 있는 배경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산화탄소(CO2), 메 탄(CH4), 아산화질소(N2O)가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 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의 문제가 크게 부각 되고있는상황에서이산화탄소의배출비율은국가 배출량 측면에서는 약 90% 이상이고 그 중의 수송 부문에서는약98% 이상으로배출량에있어서메탄 과 아산화질소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자 본과노력을쏟고 있다.
자동차에서 연비를 향상시켜 CO2를 저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연료의 연소에 의해 배출되는 CO2는 연료소비율 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차량의 연비를 향 상시킴과 동시에 연소효율을 올리는 것으로 CO2 배 출을 저감할 수 있다. 자동차에서 연비를 향상시켜 CO2를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기관효율 향상, 주행저 항 저감, 동력전달효율 향상, 경량화 ,대체에너지의 이용 등이 있으며 현재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이러 한 기술들의 개발을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CO2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체에너지 의 이용측면에서는 하이브리드나 연료전지자동차 와 같은 초저연비 자동차기술도 상당한 수준의 개 발이 이루어졌고 일본, 미국,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이미상용화되어 판매하고있다.
국내 수송 부문의 CO2 배출량은 전체 배출량의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며, 종별로 어떤 비율을 보이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의 의무 감 축대상국은 아니지만 99년 이후 기후변화 협약에 대응하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R&D가 진행 중이다. 국내 수송 부문의 CO2 배출량은 전체 에너지 연소에 의한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며, 차종별로는 트럭 44%, 승용차 37%, 버스 19%순의 배출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1990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매년 평균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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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H. Ryu, Y. S. Lyu, M. D. Eom, M. S. Jeon, D. W. Kim, S. W. Jung and D. S. Kim, 'A Study on the Greenhouse Gas Control Strategies for Motor Vehicles,'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pp.81-89, 2005 

  2. EEA Report, Climate for a Transport Change, No.1, ISSN 1725-9177, 2008 

  3. Y. Park, B. Lee and D. Lee, 'A Study of Fuel Composition Effect on Fuel Injection Amount in a Gaseous LPG Injection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632-637, 2007 

  4. M. Kajiwara, K. Sugiyama, M. Sagara, M. Mori and S. Goto, 'Performance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n LPG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SAE 2002-01-0869, 2002 

  5. K. Sugiyama, M. Kajiware, M. Iwama and M. Mori,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a DI Diesel Engine Operated with LPG and Cetane Enhancing Additives,' SAE 2003-01-1920, 2003 

  6. J. L. Sullivan, R. E. Baker and B. A. Boyer, 'CO2 Emission Benefit of Diesel (Versus Gasoline) Powered Vehicles,'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Vol.38, No.12, pp.3217-3223, 2004 

  7. W. Gis and P. Bielaczyc, 'Emission of CO2 and Fuel Consumption for Automotive Vehicl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1-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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