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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4, 2009년, pp.10 - 15
류정호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대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유영숙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엄명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종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백두성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Emission regulations on greenhouse gas(GHG) in automobiles have been stringent because of global warming effect. Over 90% of total GHG emission are carbon dioxides and about 20% of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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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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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자본과 노력을 쏟고 있는 배경은?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산화탄소(CO2), 메 탄(CH4), 아산화질소(N2O)가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 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의 문제가 크게 부각 되고있는상황에서이산화탄소의배출비율은국가 배출량 측면에서는 약 90% 이상이고 그 중의 수송 부문에서는약98% 이상으로배출량에있어서메탄 과 아산화질소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많은 자 본과노력을쏟고 있다. | |
자동차에서 연비를 향상시켜 CO2를 저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연료의 연소에 의해 배출되는 CO2는 연료소비율 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차량의 연비를 향 상시킴과 동시에 연소효율을 올리는 것으로 CO2 배 출을 저감할 수 있다. 자동차에서 연비를 향상시켜 CO2를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기관효율 향상, 주행저 항 저감, 동력전달효율 향상, 경량화 ,대체에너지의 이용 등이 있으며 현재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이러 한 기술들의 개발을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CO2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체에너지 의 이용측면에서는 하이브리드나 연료전지자동차 와 같은 초저연비 자동차기술도 상당한 수준의 개 발이 이루어졌고 일본, 미국,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이미상용화되어 판매하고있다. | |
국내 수송 부문의 CO2 배출량은 전체 배출량의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며, 종별로 어떤 비율을 보이는가? | 현재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의 의무 감 축대상국은 아니지만 99년 이후 기후변화 협약에 대응하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R&D가 진행 중이다. 국내 수송 부문의 CO2 배출량은 전체 에너지 연소에 의한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며, 차종별로는 트럭 44%, 승용차 37%, 버스 19%순의 배출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1990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매년 평균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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