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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소년 후기 말기 암 환자의 정서적.영적 돌봄을 위한 의미요법 CD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CD Program Applied Logotherapy for Psycho.Spiritual Care of Late Adolescents with Terminal Cancer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2 no.2, 2009년, pp.61 - 71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미경 (경주시 흥무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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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후기 말기 암 환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총체적인 고통을 경감하도록 돕는 정서적, 영적 돌봄 프로그램인 CD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방법: 2006년 11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0일까지 Keller와 Song의 ARCS이론과 Kang의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설계 과정을 응용하여 플래쉬 도구를 활용한 CD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의미요법 프로그램명은 "청소년 후기 암 환자를 위한 "내 삶의 보물찾기""이었다. 프로그램 개발은 <계획>, <설계>, <개발>-CD프로그램, 사용자(간호사)용 교육지침서 및 학습자용 교육용 책자, <평가>의 4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의미요법 CD 프로그램은 총 5개의 비밀을 찾는 과정으로 교육시간은 각 차시별로 $15{\sim}20$분으로 구성되었으며. "비밀"로 명명된 각 차시별 구성은 의미요법에 대한 프로그램의 제작목적을 알려주는 <처음>과 6컷 만화를 통한 동기유발을 유도하기 위한 <마음열기>, 각 차시별 교육목적과 의미요법 교육이 진행되는 영상물 상영 <알아보기>, 교육 내용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위한 <웃음 송>, 교육내용을 자신에게 직접 적용해 보는 <경험하기>, 메인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는 <끝>의 6단계로 이루어졌으며, 교육용 소책자(의미노트)를 제공하여 반복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 말기 암환자가 있는 임상현장인 병원학교 혹은 지역사회 어느 곳이든지 컴퓨터가 가능한 곳에서는 사용할 수 있도록 CD로 만들어졌으며, 프로그램은 신규 간호사도 사용하기 편리하게 자동과 수동 양방향의 기능을 가지고 매체조작이 용이하도록 제작되었다. 교육지침서는 전체 내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웃음 송>에 대한 저작권 등록은 완료된 상태로 전국의 소아 청소년 종양병동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론: 본 프로그램은 간호사들이 교육에 대한 큰 부담없이 의미요법 프로그램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어 임상에서 청소년 후기 말기 암 환자의 정서적, 영적 간호중재 방법으로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말기 암환자 뿐 아니라 청소년 후기에 만성 및 불치의 질병으로 고통을 받는 대상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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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D program of applied logotherapy for psycho spiritual care of late adolescents with terminal cancer. Methods: Keller & Song's ARCS theory and a model for developing learning materials was applied to develop this program composed four distinct p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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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후기 말기 암 환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총체적인 고통을 경감하도록 돕는 정서적, 영적 돌봄 프로그램인 CD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후기 말기 암 환자의 총체적인 고통을 완화하도록 돕는 정서적, 영적 돌봄 CD 프로그램과 교육용 책자 및 교육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Frankl12,13)이 제시한 의미요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되는 청소년 후기 말기암 환자의 정서적ㆍ영적 돌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의미요법은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인 Frankl12)이 제시한 방법으로 Frankl은 모든 상황은 그 자체의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괴로움과 죽음을 포함한 모든 상태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삶은 무조건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 적용하기에서는 청소년 후기 말기 암환자가 삶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문제들을 제시하여 삶의 의미에 대하여 천천히 생각할 시간을 주었으며, ‘도우미’ 아이콘을 삽입, 삶의 의미를 올바르게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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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성을 발달시켜야 하는 청소년기에 가족이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의존하여 신체적 관리를 한다는 것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기에 암이나 암의 전이와 같이 절망적으로 여겨지는 질병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현재 및 미래 계획의 상실, 여성 또는 남성미의 상실, 기존의 역할상실, 독립적인 존재로서의 자율감 상실로 인식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심리, 정서적으로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4) 또한 자율성을 발달시켜야 하는 이 시기에 가족이나 자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의존하여 신체적 관리를 한다는 것은 적대감, 공격성, 치료거부 등과 같은 부정적 대처를 하도록 하며, 사회적 수용감이나 자기 가치감이 낮아지고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상실하게 한다.4-6)
고등학교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특히 고등학교 시기는 자신의 신체적 및 성적 감정, 유능감에 대한 평가, 현재의 역할이나 예상되는 역할에 대한 자신의 감각을 재통합하려는 강렬한 욕구가 있는 시기이다. Erickson은 이 기간동안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정체감 형성을 제시하였는데, 만일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나인가?’라는 물음에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면 인생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의문과 혼란을 갖게 된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ㆍ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한 개인의 종합적인 성숙을 통하여 성인으로서의 과제와 책임을 수행하며 주체의식을 확립하고 인격과 가치관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즉, 아동과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로서, 매우 다양한 발달 특성변화를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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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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