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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의류브랜드의 고객자산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Equ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Sports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5, 2009년, pp.782 - 792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현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ere 1) to identify the distribution of customer equity about sports fashion brands, 2)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fashion brand attributes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equity, and 3)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sports fashion attributes, c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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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기준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 브랜드 속성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고객의 소비자 특성 변수(e.
  • 이에 기업 입장에서는 미래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동시에, 고객을 하나의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하고 고객자산을 높일 수 있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 한정하여 고객자산을 측정, 분포를 살펴보고 의류 브랜드 속성이 고객만족 및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의류브랜드를 중심으로 금전적인 개념에서 뿐 아니라 고객만족이라는 주관적인 개념에서도 고객자산을 측정하고,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브랜드의 속성을 밝혀 기업이 장기적으로 미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 스포츠 의류브랜드를 일반 스포츠 브랜드, 아웃도어 브랜드, 골프 브랜드 유형을 모두 포함하여 연구하였다.
  • (2000)이 제안한 고객자산 형성의 선행차원인 가치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자산을 바탕으로 스포츠 의류산업에 적합한 의류 브랜드 속성을 도출해 내었다. 따라서 스포츠 의류 산업에서의 고객만족 및 고객자산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인 고객만족은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서 고객자산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스포츠 의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이들 소비자의 유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의류에 대한 고객자산과 고객만족을 파악함으로써 고객 을 보다 정량화된 개념 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2008/2009 한국패션브랜드연김(2008)에서는 스포츠 웨어를 크게 일반 스포츠 의류, 아웃도어 의류, 골프 의류 등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스포츠 의류브랜드의 고객자산에 대한 연구로서, 무형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고객자산을 연구하여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창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마케팅적 시사점은 스포츠 의류기업에게 고객자산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고객자산 형성의 선행차원 및 영향요인을 밝혀 고객 만족 및 고객자산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관해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구체적인 마케팅적 시사점은 첫째, 스포츠 의류브랜드 개별고객의 가치를 금전적으로 측정하여, 기업 관점에서 고객에 대한 투자를 할 때 수익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고객자산 측정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 브랜드 속성을 밝히고 고객만족이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스포츠 브랜드의 타 유형 및 개별브랜드에 적용해 봄으로써 중요 브랜드 속성을 분석,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2000)의 연구를 근거로 의류브랜드 제품에 대한 특정 브랜드 구매확률과 미래의 구매유지기간을 고려해 개별고객의 고객생애가치를 측정하였으며, 고객자산에 미치는 선행요소인 가치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자산을 규명하고 고객자산과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스포츠 의류브랜드의 고객자산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는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스포츠 의류브랜드 고객자산의 선행요인을 브랜드 자산, 가치자산, 관계자산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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