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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주변 건물로 인하여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 감소 방안
A Method for Reduction in Ground Turbulence by the Constructions in the Vicinity of Runway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3 no.6 = no.39, 2009년, pp.820 - 830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신동진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초록

본 논문은 활주로 주변 건물로 인하여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연구의 일환이다. 이러한 ground turbulence는 sport plane이나 중소형 무인항공기의 이착륙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ground turbulence의 발생 원인을 2차원 전산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활주로의 건물단면 형상이 건물의 높이보다 ground turbulence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감소하기 위해서는 바람방향의 건물 앞쪽에 fence나 계단형상 및 gap등의 시설물을 설치하여 초기에 난류를 발생시킨다면, 측풍의 풍속이 변하더라도 상대적으로 활주로에 큰 영향이 미치지 않게 제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llustrates how simulation modeling can be reduced of ground turbulence by the constructions in the vicinity of airport runway and reports on a cause of ground turbulence using two-dimensional CFD analysis. Interesting result is that the shape in cross-section show the higher ground turb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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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9] 특히 활주로를 건설할 때 적용되는 측풍의 영향은 건설지형주변에서 발생되는 기상현상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활주로가 완성되고 각종 시설물이 들어서거나, 주변 지형 및 환경이 변하게 되면, 활주로 건설 초기에 측정되고 관찰된 풍향이나 유속이 크게 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풍이 불 때 활주로 주변의 건물이나 시설물에 의해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를 2차원 수치해석으로 분석하여 활주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ground turbulence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활주로 주변 시설물에 측풍이 불어올 때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활주로 상의 ground turbulence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활주로에 불어오는 풍향·풍속에 대한 기상 데이터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 [1]-[5] 본 논문에 앞서 진행된 연구[6]에서 시험 활주로 주변 시설물에 의해 발생된 유동현상으로 받음각이 최대 약 6°이상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을 알수 있었고 실제로 중·소형 무인항공기나, sport plane 등의 이·착륙 조종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활주로 시설물에 불어오는 측풍에 의해 발생되는 ground turbulence 때문인데, 본 연구에서는 ground turbulence가 활주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연구하고 차후 이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찾고자하는 연구의 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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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현상은 항공기에 어떤 결과를 줄 수 있는가?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항공기는 활주로에서 발생 되는 측풍, 돌풍, wind shear, 및 건물 등에 의해 발생 ground turbulence에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유동현상은 소형 항공기를 비롯한 sport plane, 중․소형 무인항공기 등의 조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순식간에 조종이 불가능해져 항공기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1]-[5] 본 논문에 앞서 진행된 연구[6]에서 시험 활주로 주변 시설물에 의해 발생된 유동현상으로 받음각이 최대 약 6°이상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남을 알수 있었고 실제로 중․소형 무인항공기나, sport plane 등의 이․착륙 조종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항공기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활주로를 이착륙하는 항공기는 활주로에서 발생 되는 측풍, 돌풍, wind shear, 및 건물 등에 의해 발생 ground turbulence에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유동현상은 소형 항공기를 비롯한 sport plane, 중․소형 무인항공기 등의 조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순식간에 조종이 불가능해져 항공기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D. Lenton, "The small screen [TV 10 Mobile Devices]," IEE Rev., vol. 49, no. 10. pp. 38-41, Oct 2003. 

  2. Fred H. Proctor and David A. Hinton., "A Windshear Hazard Index", Preprints of 9th Conference on Aviation, Range and Aerospace Meteorology 11-15 September 2000. pp. 482-487 

  3. Fred H. Proctor, "Interaction of Aircraft Wakes from Laterally Space Aircraft",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092401 

  4. Y.S. Ebrahimi, "Parallel Runway Requirement Analysis Study", NASA Contractor Report 191549. Volume 1, December 1993 

  5. P. Douglas Arbuckle, Michael S. Lewis. and David A. Hinton, -Airborne Systems Technology Application of the Windshear Threat",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aper Number 95-5.7.1, Sep. 1996 

  6. 홍교영,신동진,박수복,"활주로 주변건물을 지나는 측풍에 의한 이.착륙 항공기의 받음각 감소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7권 제2호 

  7. 국토해양부, "비행장시설 설치기준(국토해양부고시 제2009-346호)", pp.2-2, 2009. 

  8. ICAD, "Doc. 9184-Airport planning manual Part I. Master planning", pp. I-35 - I-37, 2008. 

  9. ICAD, "Annex. 14-Aerodrome Vol. 1", pp. 3-1, 2008. 

  10. FLUENT Inc., "FLUENT6 User's Guide Volume 2", pp. 10-11 - 10-1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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