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훈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 Care Training(based 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훈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광역시 소재 병원 두 곳의 재활의학과에 내원하는 35개월 이상 72개월 미만인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남아=25, 여아=18) 중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 III-IV인 아동 43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기 간은 2008년 8월 1일부터 2008년 9월 31일까지였고, 자기관리 훈련은 2인의 작업치료사에 의해 회당 30분씩 주 4회 제공되었다. 자기관리 훈련은 먹기, 꾸미기, 목욕하기, 화장실 사용하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훈련 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변화는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관리 훈련 후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위의 결과에 근거하여 자기관리 훈련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훈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광역시 소재 병원 두 곳의 재활의학과에 내원하는 35개월 이상 72개월 미만인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남아=25, 여아=18) 중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 III-IV인 아동 43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기 간은 2008년 8월 1일부터 2008년 9월 31일까지였고, 자기관리 훈련은 2인의 작업치료사에 의해 회당 30분씩 주 4회 제공되었다. 자기관리 훈련은 먹기, 꾸미기, 목욕하기, 화장실 사용하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훈련 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변화는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관리 훈련 후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위의 결과에 근거하여 자기관리 훈련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care training based on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Total of 43 young children(male=25, female=18; age range from 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care training based on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Total of 43 young children(male=25, female=18; age range from 36month to 72month) with spastic cerebral palsy, classified at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s III-IV. Total of 32sessions of a self-care training (eating, grooming, bathing, toileting) were given 4 times a week for 30minutes from August 1th to September 30th of 2008. Changes in the functional independence after the training obtained by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Results were as follows: Functional independenc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training. As a result, a self-care training should be applied as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care training based on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Total of 43 young children(male=25, female=18; age range from 36month to 72month) with spastic cerebral palsy, classified at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s III-IV. Total of 32sessions of a self-care training (eating, grooming, bathing, toileting) were given 4 times a week for 30minutes from August 1th to September 30th of 2008. Changes in the functional independence after the training obtained by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Results were as follows: Functional independenc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training. As a result, a self-care training should be applied as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improve the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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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주 4회 8주간의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한 후 훈련에 따른 기능적인 독립성의 변화를 Wee-FIM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은 자기관리 훈련 후 기능적 독립성의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한 후 기능적 변화를 알아봄으로서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ICF에서제시한 표준분류에 근거한 자기 관리 훈련을 제공함으로서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및 참여 제한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자기관리 훈련이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서 자기관리 훈련의 효용성을 알아보아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Wee-FIMe 6개월 이상 7세 미만 아동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을 측정한다. U1].
구성하였다[10]. 각 활동은 실제 환경에서 아동 스스로 수행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활동의 수준은 아동의 기능적 수준에 맞추어 임의로 진행하였다. 이후 아동의 전체 수행 과정을 관찰하였다.
하였다. 꾸미기: 양치질, 세수, 머리 빗기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보호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공한 후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기능적 독립성에 대한 사전, 사후조사는 Wee-FIM을 이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할 활동을 직접 관찰하였고 실제 활동을 관찰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나 아동의 수행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현재 수행능력에 초점을 맞춰 작업치료사 2인이 일대일로 직접 인터뷰하였다. 중재로서 제공한 자기관리 훈련은 ICF에서 분류한 자기관리 영역에 기반을 두고 Palmar와 Toms(1992)의 기능적 훈련을 위한 매뉴얼을 참고하여작성하였으몌 16] 분량은 회당 30분 씩 주 4회, 8주 동안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보호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공한 후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기능적 독립성에 대한 사전, 사후조사는 Wee-FIM을 이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할 활동을 직접 관찰하였고 실제 활동을 관찰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나 아동의 수행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현재 수행능력에 초점을 맞춰 작업치료사 2인이 일대일로 직접 인터뷰하였다.
먹기: 아동이 평소에 먹는 간식과 사용하던 숟가락과 젓가락 혹은 젓가락 보조기를 이용하여 먹도록 하였다. 꾸미기: 양치질, 세수, 머리 빗기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후 아동의 전체 수행 과정을 관찰하였다. 아동이 수행 할 수 없었던 동작들은 반복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구두 암시나 모의를 제공하였다. 구두 암시나 모의를 제공하였을 때도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신체적 접촉을 이용한 보조나 보조기를 제공하여 전체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활동은 실제 환경에서 아동 스스로 수행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활동의 수준은 아동의 기능적 수준에 맞추어 임의로 진행하였다. 이후 아동의 전체 수행 과정을 관찰하였다. 아동이 수행 할 수 없었던 동작들은 반복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구두 암시나 모의를 제공하였다.
대상자의 기능적 독립성에 대한 사전, 사후조사는 Wee-FIM을 이용하여 아동의 일상생할 활동을 직접 관찰하였고 실제 활동을 관찰할 수 없는 경우 보호자나 아동의 수행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현재 수행능력에 초점을 맞춰 작업치료사 2인이 일대일로 직접 인터뷰하였다. 중재로서 제공한 자기관리 훈련은 ICF에서 분류한 자기관리 영역에 기반을 두고 Palmar와 Toms(1992)의 기능적 훈련을 위한 매뉴얼을 참고하여작성하였으몌 16] 분량은 회당 30분 씩 주 4회, 8주 동안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8년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8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보호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공한 후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K광역시 소재의 병원 두 곳의 재활의학과에 내원하는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으로 %개월 이상 72 개월 미만,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 IH, VI인 아동을 선택하고 그 중 아동의 보호자가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로 동의한 4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진 행 중 중도 탈락자는 없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개월 이상 72개월 미 만인 경 직성 뇌성마비 아동 중 GMFCS level HI, IV인 43명 이었다. 침범 부위별 진단명에 따라 성별을 분류하여 보면 편마비 남아 4명(44.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대운 동 기능 수준은 빈도 분석하였고 평균 연령은 기술 분석하였다. 대상 아동의 자기관리 훈련 따른 기능적 독립성의 변화는 종속 t검증(Paired-1 test)을 실시하였다.
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대운 동 기능 수준은 빈도 분석하였고 평균 연령은 기술 분석하였다. 대상 아동의 자기관리 훈련 따른 기능적 독립성의 변화는 종속 t검증(Paired-1 test)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0.
성능/효과
Wee-FIM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은 자기관리 훈련 후 기능적 독립성의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이는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하여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결과라 하겠다.
후속연구
이는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하여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결과라 하겠다. 또한 효과적인 자기관리 훈련적용을 위해서는 아동의 실제 생활과 관련이 있어 가정에서 지속적인 반복 훈련이 가능하고 아동의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훈련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 외에 불수의 운동형, 운동실 조형, 혼합형 뇌성마비 아동을 포함한 반복 연구가 요구되고, 훈련에 의해 얻어진 증진된 기능적 독립성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효과적인 자기관리 훈련적용을 위해서는 아동의 실제 생활과 관련이 있어 가정에서 지속적인 반복 훈련이 가능하고 아동의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훈련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 외에 불수의 운동형, 운동실 조형, 혼합형 뇌성마비 아동을 포함한 반복 연구가 요구되고, 훈련에 의해 얻어진 증진된 기능적 독립성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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