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훈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 Care Training(based 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182 - 188  

김희영 (씨티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제 기능 장애 건강분류의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자기관리 훈련이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광역시 소재 병원 두 곳의 재활의학과에 내원하는 35개월 이상 72개월 미만인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남아=25, 여아=18) 중 GMFCS(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level III-IV인 아동 43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기 간은 2008년 8월 1일부터 2008년 9월 31일까지였고, 자기관리 훈련은 2인의 작업치료사에 의해 회당 30분씩 주 4회 제공되었다. 자기관리 훈련은 먹기, 꾸미기, 목욕하기, 화장실 사용하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훈련 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변화는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기관리 훈련 후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위의 결과에 근거하여 자기관리 훈련을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care training based on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on functional independence in the young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Total of 43 young children(male=25, female=18; age range from 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주 4회 8주간의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한 후 훈련에 따른 기능적인 독립성의 변화를 Wee-FIM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은 자기관리 훈련 후 기능적 독립성의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관리 훈련을 제공한 후 기능적 변화를 알아봄으로서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ICF에서제시한 표준분류에 근거한 자기 관리 훈련을 제공함으로서 뇌성마비 아동의 활동 및 참여 제한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자기관리 훈련이 기능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서 자기관리 훈련의 효용성을 알아보아 뇌성마비 아동의 기능적 독립성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박지환, 중추신경계 발달평가를 위한 반사 검사법, 현문사, 1992. 

  2. B. Bobath, "Motor development, its effect on gener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o the treatment of cerebral palsy," Physiotherapy, Vol.57, No.11, pp.526-532, 1971. 

  3. A. Kibele, "Occupational therapy's role in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for persons with cerebral pals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43, No.6, pp.371-377, 1989. 

  4. 김진호, 한태륜, 재활의학 제2판, 군자출판사, 2002. 

  5. M. Shevell and J. Bodensteiner, "Cerebral palsy: Defining the problem," Seminars in Pediatric Neurology, Vol.11, No.1, pp.2-4, 2004. 

  6. K. Krigger, "Cerebral palsy: An overview," American Family Physician, Vol.73, No.1, pp.91-100, 2006. 

  7.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http://www.who.int/icidh 

  8. 김정우, 김봉선, "기능제한 관점에서 본 뇌성마비 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취업여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9권, 제1호, pp.223-249, 2007. 

  9. M. C. Mancini, P. M. Fiuza, J. M. Rebelo, L. C. Magalhaes, Z. A. Coelho, M. L. Paixao, A. P. Gonijo, and S. T. Fonseca, "Comparison of functional activity performance in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an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rguivos de Neuropsiquiatria, Vol.60, pp.446-452, 2002. 

  10. 김명신, 박형숙, "일상생활동작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자가간호 수행능력과 가족의 부담감에 미치는 효과", 재활간호학회지, 제8권, 제2호, pp.165-174, 2005. 

  11. M. E. Msall, K. M. DiGaudio, and L. C. Duffy, "Use of functional assessment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Clinics of North America, Vol.4, pp.517-527, 1993. 

  12. B. B. Hamilton and C. U. Granger, 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Wee-FIM), Research foundation of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991. 

  13. R. Palisano, P. Rosenbaum, D. Russell, E. Wood, S. Walter, and B. Galuppi, "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Hamilon, Ontario: McMaster University. 

  14. R. Palisano, P. Rosenbaum, and D. Russell, S. Walter, E. Wood, and B. Galuppi,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Vol.39, No.4, pp.214-223, 1997. 

  15. R. J. Palisano, S. E. Hanna, P. L. Rosenbaum, D. J. Russell, S. D. Walter, E. P. Wood, P. S. Raina, and B. E. Galuppi, "Validation of a model of gross motor function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ical Therapy, Vol.80, No.10, pp.974-985, 2000. 

  16. M. Palmer and J. Toms, Manual for Functional Training(3rd), Davis Company Pub, 1992. 

  17. 김화도, "뇌성마비유아의 일상생활 동작 프로그램 적용 효과", 지체부자유아교육, 제18권, pp.71-86, 1991. 

  18. 조순자, 송병호, "Conductive Education 프로그램이 경직형 뇌성마비학생의 일상생활동작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39권, 제 3호, pp.313-332, 2004. 

  19. G. Sussanne and S. Ingrid, "Description of self-care training in occupational therapy: case studies of five kenya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Occupational therapy internal, Vol.8, No.9, pp.34-48, 2006. 

  20. L. Ahl, E. Johansson, T. Granat, and E. Carlberg, "Func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 ecological approach,"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Vol.47, No.9, pp.613-619, 2005. 

  21. M. Mastos, K. Miller, A. Eliasson, and C, Lmms, "Goal directed training: linking theories of treatment to clinical practice for improved functional activities in daily life," Clinical Rehabilitation, Vol.21, No.1, pp.47-55, 2007. 

  22. M. Ketelaar, A. Vermeer, H. Harm't, E. Van, P. Beek, and P. Helders, "Effects of a functional therapy program on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ical Therapy, Vol.81, No.9, pp.1534-1545, 2001. 

  23. 윤보연, 이병희, "Conductive Education이 뇌성 마비아동의 운동발달 및 일상생활동작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제9권, 제1호, pp.191-207,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