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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 향토음식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통한 활성화 방안
Promotion Acknowledgement and Preference on Regional Foods in Dan Yang Coun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322 - 331  

이상미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본 연구는 단양군이 개발한 3개의 고구려 음식과 19개의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분석하여 향토음식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지는 거주민과 관광객에게 각 150부씩 배포하고 261부를 회수하였고, 232부를 이용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2개의 향토음식에서 '올갱이 해장국', '도토리 묵밥', '소백산 산채 비빔밥', '더덕마늘구이'가 인지도와 선호도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지도 분석에서 남성은 '올갱이 해장국'과 '남한강민물매운탕', 거주민들은 '곤드레 마늘솥밥', '올갱이 해장국', '남한강 민물매운탕과 회', '소백산 산채비빔밥'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집적화 특징을 갖고 있는 향토음식은 단지가 형성되어 많은 관광객을 유인하고 있는 반면에 최근에 개발된 고구려 음식은 영화셋트장 주변에 음식점 단지를 형성하고 지리적 표시제도 도입 또는 상품명에 단양을 넣어 인지도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선호도 분석에서 남성은 '마늘육회', 거주민들은 '곤드레 마늘솥밥', '올갱이 해장국', '소백산 산채비빔밥', 50대는 '곤드레 마늘솥밥', '남한강 민물매운탕', '소백산 산채비빔밥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토음식을 선호하는 노년층과 달리 젊은층을 어필할 수 있는 음식 맛과 각 재료의 대표적인 음식효능을 이용하여 선호도를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guidelines for analysis acknowledgement, preference with 19 local foods and 3 Koguryo foods in Dan Yang county.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each 150 residence and tourist who visited in Dan Yang county, collected 261, then used for data analysis 232.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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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변수로 선정하였다. 단양의 거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22개의 향토음식에 대해 박중곤 (2007)의 연구에 기초하여 인구통계적인 특징에 따른 인지도와 선호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용행태와 정책을 분석하여 향토음식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I: 인구통계적인 사항에 따라 향토음식의 인지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n: 인구통계적인 사항에 따라 향토음식의 선호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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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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