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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센터의 두 수단간 환승거리의 상대적 적정성 평가
A model of a relative evaluation of the transfer distance between two mod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1 = no.106, 2009년, pp.35 - 42  

차동득 ((주)건화 교통연구실)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종합물류연구본부) ,  박완용 ((주)건화 교통연구실) ,  박선복 ((주)건화 교통연구실)

초록

환승센터의 계획이나 개선시 제일 먼저 부딧히는 문제의 하나는 어느 수단을 얼마나 가깝게 위치시켜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때의 목표는 중심 수단을 이용하는 승객이 가능한 한 최단거리를 걸어서 다른 수단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문제가 결정되고 난 후에 라야 연결 통로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물리적인 접근 거리가 너무 긴 경우 개별 통로의 서비스수준을 아무리 높여도 전체적인 환승만족도가 일정수준이상 향상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 수단의 도착지에서 다른 수단의 출발지까지의 전 과정 (환승패스)을 외부보도구간, 계단구간, 실내통로구간으로 나누어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상대적인 저항감을 구하여 합산된 환승저항을 계산하고, 이를 전반적인 환승만족도와 연결시켜 환승효용함수를 구하고 이를 토대로 환승패스의 개선 방향을 결정하는 방법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problems we face up at the time of planning or improving a transportation transfer facility is which modes and how close we have to put together. The goal here is to keep the connecting transportation mode as close as possible to the prime transit mode, so people travel a minimum trans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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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귀식과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후 직선 회귀식에 의한 모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본구상이나 기본계획단계에서 수단간 연결거리에 대한 상대적인 적정성을 이용자의 만족도에 의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논한다.
  • 본 연구는 환승센터 이용시설의 효율적인 정비와 이용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시 두 연결 수단간의 환승거리의 적정성을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도에 의하여 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 환승센터의 본래 목적은 환승교통량을 최대한으로 증가 시켜 대중교통을 활성화 시키는데 있다. 그런데 환승교통량은 환승저항이 클수록 감소하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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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2004), '대중교통 환승센터 표준화 설계기준 및 모형에 관한 연구' 

  2. 김시곤(2008), '고속철도역 환승시설 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8권 제4호, 대한토목학회 

  3. 한국교통연구원(2008),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 2008 하반기 자체평가 발표자료 

  4. 한국교통연구원(2009), '죽전환승센터 타당성연구' 

  5. Joel Volinski & Oliver Page(2004), 'Developing B Facilities for Maximum Transit Agency and Community Benefit', National Center for Transit Research, University of South Florida, Tampa, FL, USA.Northwes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shington 

  6. Ron Kasprisin & Michael LaFond(1991), 'Major Activity Center PRT Circulator System Intermodal Transfer Station Design and Visual Impact Study', Final Report TNW 91-13, Transportation 

  7. William A. Taggart & Nadia Rubaii-Barrett (1992), 'Funding and Operation of an Intermodal Transportation Facility at the Santa Teresa Border Crossing', Final Report, Department of Government, Public Administration Program, New Mexico State University, Las Cruces, New Maxi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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