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포털 사이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 - 모호성과 정부지원의 조절효과 -
An Empirical Study on User's Intention to Use Government Portal Sites: Moderating Effects of Ambiguity & Government Support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8 no.1, 2009년, pp.117 - 144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송영미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vernment uses the Internet technology to create electronic Government(e-Government). E-Government is an on-going project, and it represents a strong intention of Korean government to make effective and smooth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government and its people. To achieve this purpose, govern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vis(1989)는 사용용이성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Davis(1989)는 사용용이성을 개인이 어떤 특정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노력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믿음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기존의 많은 정보기술수용 연구에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명되었다(Agarwal et al.
DeLone & McLean(1992)이 말한 정보품질의 정의는? DeLone & McLean(1992)은 산출물(output) 측면에서 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과 가치에 초점을 두고 성과를 측정하는 것 즉, 정보시스템의 산출물에 대한 품질 속성을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이라 정의하였다. 정보품질과 가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어렵기 때문에 정보시스템 사용자 관점에서 이러한 평가가 이루어져 왔다.
참여정부에서 최신의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정책적 기반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정부포털 사이트 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한 본 연구는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이에 본 연구는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포털 사이트 사용의도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제공하였다. 기업포탈에 비해 정부포털 사이트의 사용빈도가 낮은 시점에서 정부포털 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학문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어떤 요소와 환경에서 개인들이 정부포털 사이트에 더 큰 유용성을 지각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정보에 대한 모호성과 정부지원은 정부포털 사이트의 유용성을 지각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는 곧 학문적으로 기존의 기술수용연구에서 이론화되지 않은 요소를 본 연구에서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셋째, 정부포털 사이트 수용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점을 생각할 때 본 연구는 앞으로 더 활성화 될 정부포털 사이트에 대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연구 분야에 좋은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강성배, 문태수, "협업관계를 통한 공급사슬관리 성공적 구축에 관한 실증연구 - 정부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2008. 

  2. 김관규, "부산광역시 각/군청의 전자 민주주의 구현 실태: 각 구/군청의 홈페이지 비교,"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2000. 

  3. 김계수,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 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6호, 2002, pp. 191-209. 

  4. 김무곤, 장하용, "공공기관 웹사이트의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정부부처 홈페이지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제7권, 2001, pp. 38- 71. 

  5. 김범수, 이정, 김경규, "인지된 신뢰, 위험, 유용성 및 편의성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정책, 제13권, 제4호, 2006, pp. 186-202. 

  6. 김석주,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추진성과와 향후 과제,"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0권, 제4호, 2007, pp. 111-134. 

  7. 김성태, 전자정부론: 이론과 전략, 법문사, 2004 

  8. 김양우, "웹 검색어 선택과정에서의 이용자 불확실성의 유형 : 자연과학연구자들의 정보탐색환경에 대한 고찰," 정보관리학회지, 제23권, 제2호, 2006, pp. 287-309. 

  9. 김종무, "전자정부 웹사이트 운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행정학, 제37권, 제3호, 2003, pp. 331-356. 

  10. 김찬중, 이덕로, 서도원,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1호, 2004, pp. 21-53 

  11. 김태균, 장원경, "환경 불확실성이 정보시스템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6권, 제1호, 2008, pp. 137-164. 

  12. 박관희, "대학포털 웹사이트 수용 및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2005, pp. 57-77. 

  13. 박기운, 옥석재, "포털사이트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2호, 2008, pp. 49-72. 

  14. 박정훈, 강기두, 주희엽, "가상 상점(Cyber Shopping Mall)의 서비스 품질 측정," 경영과학, 제17권, 제3호, 2000, pp. 131-145. 

  15. 변대호, "전자정부 포털사이트의 유용성 요인 및 변수," 정보화정책, 제13권, 제3호, 2006, pp. 27-48. 

  16. 양경식, 김현수, "사용자 만족도 관점에서의 정보화 시범사업평가,"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제9권, 제3호, 2002, pp. 31-46. 

  17. 오강탁, "새로운 천년을 대비한 영국의 정부 현대화 계획," 한국전산원[정보화 저널], 1999. 

  18. 오강탁, "정부 포털의 개념적 모델과 G4C 평가",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pp. 617-634. 

  19. 오중산, 이승규, "완성차업체-공급업체간 협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기술불확실성의 조절효과: 한국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2008, pp. 23-57. 

  20. 유일, 김재전, 조영만,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5권, 제1호, 2003, pp. 33-48. 

  21. 유일, 김재전, 노희옥, "웹사이트 사용성 요인이 인터넷 서점의 고객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1호, 2005, pp. 87-105. 

  22. 이승한, 신신애, 류광택, "전자정부를 위한 상호 운용성 기술정책 해외사례 및 국내 적용방안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2003. 

  23. 장영희, 부동산정보 유통체계 발전방안(00-20),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0. 

  24. 정현철, "전자정부 웹사이트 이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 제13권, 제4호, 2004, pp. 122-147. 

  25. 하영원, "소비자 의사결정-정보처리적 접근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1권, 제2호, 2000, pp. 1-38. 

  26. 한기원, 홍일유, "전자 정부 포털 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회, 제16권, 제1호, 2006, pp. 23-43. 

  27. 한기훈, 홍유일, "전자정부 포털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 23-41. 

  28. 홍성걸, "공공부문 웹사이트 평가의 비교사례 연구: 한국, 미국, 뉴질랜드의 평가사례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8권, 제3호, 2001, pp. 42-67. 

  29. Agarwal, R., Sambamurthy, V., and Stair, R. M., "Research Report: The Evolving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and Specific Computer Self-Efficacy - An Empirical Assessmen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1, No. 4, 2000, pp. 418-430. 

  30. Ahn, T, Ryu. S,. and Han. I, "The Impact of Online and Offline Features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Shopping Mall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3, No. 4, 2004, pp. 405-420. 

  31. Alba, J., John, L., Barton, W., Chris, J., Richard, L., Alan, S., and Stacey, W., "Interactivity Home Shopping: Incentives for Consumers, Retailers and Manufacturer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 Place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3, 1997, pp. 38-53. 

  32. Alexander, J. E. and Tate, M. A., Web Wisdom: How to Evaluate and Create Information Quality on the Web, Lawrece Erlbaum Associates, Lnc., Norwood, N. J., 1999. 

  33. Bailey, J. and Pearson, S. W.,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1983, pp. 530-545. 

  34. Barclay, D., Thompson, R., and Higgins, C., "The Partial Least Squares (pl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Vol. 2, No. 2, 1995, pp. 285-309. 

  35. Cullen, R. and Houghton, C., "Democracy online: an assessment of New Zealand government web sit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2000, Vol. 17, No. 3, pp. 243-267. 

  36.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8-339. 

  37.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89, pp. 982-1003. 

  38.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39.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40. Detlor, B., "The Corporate Portal as Information Infrastructure: Towards a Framework for Portal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0, No. 2, 2000, pp. 91-101. 

  41. Fornell, C. and Larcker, D.,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116-142. 

  42. Gunasekaran, A. and Ngai, E. "Special Issues on Mobile Commerce: Strategies,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35, No. 1, 2003, pp. 187-188. 

  43. Hoetker, G., Swaminathan, A. and Mitchell, W., "Modularity and the Impact of Buyer-Supplier Relationships on the Survival of Suppliers", Management Science, Vol. 53, No. 2, 2007, pp. 178-191. 

  44. Hofstede, G. H.,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alated Values, Beverly Hills, CA: Sage, 1980. 

  45. Huang, J., Lee, Y. W., and Wang, R. Y., Quality Information and Knowledge,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 J., 1999. 

  46. Hsu, C. and Lu, H., "Why Do People Play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7, 2004, pp. 853-868. 

  47. Koufaris, M.,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2, 2002, pp. 205-223. 

  48. LaBare, K. M., Klotz, R. L., and Witherow, E., "Using Online Databases to Teach Ecological Concepts," American Biology Teacher, Vol. 2, No. 2, 2000, pp. 124-127. 

  49. Lawrence, M. and G. Low, G, "Exploring individual user satisfaction within user-led development," MIS Quarterly, Vol. 17, No. 2, 1993, pp. 195-208. 

  50. Liaoa, C., Tob, P., and Shiha, M., "Website Practices: A Comparison Between the Top 1000 Companies in the US and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6, No. 3, 2006, pp. 196-211. 

  51. Lipshitz, R. and Strauss, O., "Coping with Uncertainty: A Naturalistic Decision-Making Analysi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62, No. 2, 1997, pp. 149-163. 

  52. Loiacono, E. T., Watson, R. T., Goodhue, D. L., "WebQual: a Measure of Website Quality," Marketing Educators' Conference: Marketing Theory and Applications, Vol. 13, 2002, pp. 432-437. 

  53. Lui, C. and Arnett, K., "Assessing the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on the Web: A Research Model," the Proceeding of the Fif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Milwaukee, WI, 1999, pp. 307-309. 

  54. Medvinsky, G. and Neuman B. C., "NetCash: a Design for Practical Electronic Currency on the Internet,"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s Security, 1993, pp. 102-106. 

  55. Montoya-Weiss, M. and O'Driscoll, T., "From Experience: Applying Performance Support Technology in the Fuzzy Front End of NPD,"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7, No. 2, 2000, pp. 143-161. 

  56. Moorman. C., Rohit. D., and Gerald Z.,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No. 1, 1993, pp. 81-101. 

  57.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McGraw: Hill, New York, 1967. 

  58. Pannavolu, K., "Customer Loyalty in Interactive Media: An Exploration of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Drexel University, 2000. 

  59. Ping, R. A., "A Parsimonious Estimating Technique for Interaction and Quadratic Laten Variable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2, No. 3, 1995, pp. 336-247. 

  60. Poels, G. Cherfi, S., "Information Quality,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 Introduction to QoIS'06,"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No. 4231, 2006, pp. 325-328. 

  61. Prattipati, S. N., "Adoption of E-Governance: Differences Between Countries In The Use of Online Government Service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Vol. 3, No.1/2, 2003, pp. 386-391. 

  62. Rai, A., Lang, S., and Welker, R., "Assessing the Validation of IS Success Model: An Empirical Test and Theoretical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1, 2002, pp. 50-69. 

  63. Ruth, C., "Applying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Dissertation, Drexel University, 2000. 

  64. Seddon, P. B., and Kiew, M. Y.,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Australi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1, 1996, pp. 90-110. 

  65. Shankar, B., "Electronic Commerce will be a Big Business," Telecommunications, Vol. 30, No. 7, 1996, p. 24. 

  66. Srivastava, P., and Frankwick, G. L., "Top Management Attitude and Inter-Organizational Learning: The Moderating Effect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ssociation of Collegiate Marketing Educators' 32nd Annual Conference, Dallas, TX, 2005. 

  67. Trevor, J, Hilbert, D., and Schilit, B., "Issues in Personalizing Shared Ubiquitous Devices," the Proceeding of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in Ubiquitous Computing, Springer, 2002, pp. 56-71. 

  68. Venkatesh, V. and Davis, F.,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2000, pp. 186-204. 

  69. Warkentin, M., Gefen, D., Pavlou, P. A., and Rose, G. M., "Encouraging Citizen Adoption of e-Government by Building Trust," Electronic Markets, Vol. 12, No. 3, 2002, pp. 157-162. 

  70. Wu, J., Shen, W., Lin, L. Green, R. A., and Bates, D. W., "Test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valuating Healthcare Professionals' Intention to use an Adverse Event Report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nthcare, Vol. 20, No. 2, 2008, pp. 123-129. 

  71. Zeithaml, V. A, Parasurman, A., and Malhotta, A.,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Working Paper, Marketing Science Institute, 2000. 

  72. Zhang, P. and Dran, G., "User Expectations and Rankings of Quality Factors in Different Web Site Dom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6, No. 2, 2001, pp. 9-3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