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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0 no.2, 2009년, pp.19 - 26
정준현 (대구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김진화 (대구대학교 실내건축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importance of residential environment by grasping factors for residential environment, and also grasp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dential environment stress, residence coping styl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port survey and emotional intell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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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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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소비패턴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재 주택시장에서는 다른 그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감성이 우선시되어 감성마케팅이라는 화두가 던져졌고 이에 따라 객관적인 정보뿐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주거환경의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한 감성적 광고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이 하나의 예라할 수 있겠다. 또한 양정종(2008)은 기능이나 외형을 중심으로 판단하여 구매하던 소비패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신의 감정이나 이미지를 표출하고 그로부터 만족감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현대의 소비패턴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아름다운 외형의 미 보다는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조형적 이미지 즉, 소비자들이 생활하면서 편리함, 쾌적함을 느낌으로써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 선호 받는 이른바 감성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들의 정신적인 시각으로까지 확장된 주거환경에 대한 다양한 요구의 증거이며, 이제 주거환경은 단순한 피난처가 아닌 거주자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 |
주거환경의 인식적인 변화는? | 또한 양정종(2008)은 기능이나 외형을 중심으로 판단하여 구매하던 소비패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신의 감정이나 이미지를 표출하고 그로부터 만족감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현대의 소비패턴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아름다운 외형의 미 보다는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조형적 이미지 즉, 소비자들이 생활하면서 편리함, 쾌적함을 느낌으로써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 선호 받는 이른바 감성의 시대가 도래하였다고 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들의 정신적인 시각으로까지 확장된 주거환경에 대한 다양한 요구의 증거이며, 이제 주거환경은 단순한 피난처가 아닌 거주자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거주자의 가치관, 행동, 태도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거환경의 본질적 중요성과도 일치하고, 여기에서 감성지능과 주거환경의 관련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 |
주거환경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은? | 그러나 여전히 일상을 영위하는 주거환경 요소들 중에는 거주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불만족의 요소들 즉, 주거의 대규모화, 고층화, 과밀, 혼란, 소음, 사생활 침해가 되는 환경, 자유로운 활동의 제한 등이 꾸준히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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