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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03 - 112
현혜정 (숭실대학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원 미디어학과)
With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product designs, products of various concepts have been developed and products by customized design concepts have been actively launched. For successful development, it is necessary to convey the target concept to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exactly in order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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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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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 목적에 맞는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한 방법은? | 제품 개발 목적에 맞는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해서 첫 번째 선정된 제품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어휘적인 표현을 찾아내고 두 번째는 해당 목표에 맞는 시각적 이미지를 찾아내어 컨셉 목표와 시각적 이미지를 선정 하기 위하여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세 번째는 투표결과를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결과를 조정하여 최종적으로 컨셉과 이미지를 선정한다. | |
본 논문에서 수집된 어휘를 선정하기 위해 수치적 평가를 통해 척도화하였는데, 이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하는가? | 수집된 어휘는 선정하기 위해서는 수치적 평가를 통해서 척도화한다. 먼저 수집된 어휘의 빈도를 수를 측정하여 빈도 열에 나타내었고, 해당 디자인에 관련 이해당사자를 참여자로 하여 8명의 테스트를 선발하여 중요도 점수를 5점 척도로 평가하여 평균점수를 중요도 열에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해당 어휘가 컨셉 디자인를 위한 어휘로 적당한지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회의를 거쳐 채택여부(채택: 1, 채택안함 0) 열에 나타내었다. | |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때 사용되는 용어인 컨셉의 정의란? | 컨셉은 개념, 구상, 발상의 사전적인 뜻으로 대화할 때 사용되며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때는 제품의 표현방향, 추구방향을 나타내는 주제를 통틀어 가리킨다. 이러한 컨셉을 구성하는 것은 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인을 전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또한 소비자에게 어필할 만 디자인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는 것을 컨셉 디자인[1]이라고 하며 이러한 컨셉 디자인은 분석결과를 시각적 표현과 함께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
박경진, "신상품 컨셉도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연구", 한국디자인 포럼학회 디자인학연구집, 제7권, 제2호, 2001.
최민영, "사용자의 감성반응에 기초한 형태 분석 도구에 대한 연구", 감성과학회논문지, Vol.12, No.2, pp.233-242, 2009.
황영성, 이진열, 손장완, 임효선,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트레드패턴 디자인 개발", 디자인연구 제78호, Vol.21, No.4. 2008.
S. Kenia, M. Hildeberto, and F. Elizabeth, "Applying a Multi-Criteria Approach for the Selection of Usability Patterns in the Development of DTV Applications," Anais do IHC 2006 19-22 de Novembro, Natal, RN, Brasil, 2006.
정상훈, 이건표, "제품 사용성과 감성에 관한 개념적 연구", 감성과학회논문지, Vol.8, No.1, pp.17-2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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