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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디자인에서 감성적 어휘를 이용한 컨셉 및 이미지 선택 -붐박스가 기능을 가진 휴대폰-
Approach to the Selection of Concepts and Images for GUI Design using Emotional Words -Mobile Phone with Boombo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03 - 112  

현혜정 (숭실대학원 미디어학과) ,  고일주 (숭실대학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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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컨셉의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고 사용자 맞춤형 디자인 컨셉에 따른 제품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컨셉을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정확히 전달하여야 목표하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다. 제품 개발 목적에 맞는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해서 붐박스를 겸한 모바일 폰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감성적 어휘 표현으로 찾아내고 해당 목표에 맞는 시각적 이미지를 이용하여 컨셉 목표를 구체화했다. 컨셉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가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을 목표로 참여자 간의 의견 조율을 위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선택을 위하여 테스트 결과를 클러스트링 기법을 이용하여 컨셉과 이미지 선정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디자인 컨셉을 설계하고 목표에 맞은 GUI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product designs, products of various concepts have been developed and products by customized design concepts have been actively launched. For successful development, it is necessary to convey the target concept to th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exactly in order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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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 결과에 의해서 얻어진 대표 컨셉 어휘인 ‘즐거움’, ‘젊음’의 어휘의 속성을 이해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해당 어휘의 시소리스를 사전적 의미로서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의어는 제외하고 유의어만 수집하여 해당 어휘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 이러한 컨셉을 구성하는 것은 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인을 전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또한 소비자에게 어필할 만 디자인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는 것을 컨셉 디자인[1]이라고 하며 이러한 컨셉 디자인은 분석결과를 시각적 표현과 함께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컨셉을 언어적 표현과 해당 언어적 표현에 맞는 사진을 찾아 이미지 보드를 구성하는 것을 컨셉 디자인의 산출물로 생각하여 이러한 결과물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좀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물론 컨셉 디자인이 결정이 되면 디자이너는 스스로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디자인의 소재를 개발하고 ID(Industrial Design)를 실시한다[2].
  • 앞에 결과에 의해서 얻어진 대표 컨셉 어휘인 ‘즐거움’, ‘젊음’의 어휘의 속성을 이해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해당 어휘의 시소리스를 사전적 의미로서 찾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도에 따라서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해서 첫 번째 선정된 제품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어휘적인 표현을 찾아내어 해당 목표에 맞는 시각적 이미지를 수집하여 컨셉 목표와 시각적 이미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가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설문결과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컨셉 어휘를 선정하고 이미지를 결정하면서 각각의 참여자들 간의 그룹별 의견 차이가 있다면 그룹의 의견이 최종적으로 채택하고자 하는 컨셉과 이미지 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결과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해당 이미지 및 컨셉을 선택하는데 유의미한 조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선택하고자 한다[5].
  • 추출한 어휘 결과가 의미가 너무 유사하여 동일한 평가항목을 중복으로 점수화하는 것 같은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추출한 어휘 및 사용자 별 설문 유형이 유사한 정도를 입력데이터로 하여 척도화하여 자료의 군집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입력 데이터를 위해서 설문한 결과를 토대로 어휘 및 사용자의 설문 결과가 다른 어휘 및 사용자와 얼마나 유사성이 있는지를 값을 찾고자 하였다[표 6][표 7]. 이러한 입력 데이터 [표 6]과 [표 7]을 기반으로 군집분석을 통해서 각각의 참여자와 컨셉 어휘간의 유사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유사성 거리의 적합도 군집별 분산분석 통해 비계층 군집 분석 및 계층 군집 분산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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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개발 목적에 맞는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한 방법은? 제품 개발 목적에 맞는 디자인 컨셉을 찾기 위해서 첫 번째 선정된 제품에 대한 디자인 컨셉을 어휘적인 표현을 찾아내고 두 번째는 해당 목표에 맞는 시각적 이미지를 찾아내어 컨셉 목표와 시각적 이미지를 선정 하기 위하여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세 번째는 투표결과를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결과를 조정하여 최종적으로 컨셉과 이미지를 선정한다.
본 논문에서 수집된 어휘를 선정하기 위해 수치적 평가를 통해 척도화하였는데, 이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하는가? 수집된 어휘는 선정하기 위해서는 수치적 평가를 통해서 척도화한다. 먼저 수집된 어휘의 빈도를 수를 측정하여 빈도 열에 나타내었고, 해당 디자인에 관련 이해당사자를 참여자로 하여 8명의 테스트를 선발하여 중요도 점수를 5점 척도로 평가하여 평균점수를 중요도 열에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해당 어휘가 컨셉 디자인를 위한 어휘로 적당한지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회의를 거쳐 채택여부(채택: 1, 채택안함 0) 열에 나타내었다.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때 사용되는 용어인 컨셉의 정의란? 컨셉은 개념, 구상, 발상의 사전적인 뜻으로 대화할 때 사용되며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때는 제품의 표현방향, 추구방향을 나타내는 주제를 통틀어 가리킨다. 이러한 컨셉을 구성하는 것은 제품 개발과정에서 디자인을 전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또한 소비자에게 어필할 만 디자인을 분석하여 결론을 얻는 것을 컨셉 디자인[1]이라고 하며 이러한 컨셉 디자인은 분석결과를 시각적 표현과 함께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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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경진, "신상품 컨셉도출을 위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연구", 한국디자인 포럼학회 디자인학연구집, 제7권, 제2호, 2001. 

  2. 최민영, "사용자의 감성반응에 기초한 형태 분석 도구에 대한 연구", 감성과학회논문지, Vol.12, No.2, pp.233-242, 2009. 

  3. 서미라, 박상진, 곽훈성, "창의적 웹디자인 컨셉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6, 2006. 

  4. 황영성, 이진열, 손장완, 임효선,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트레드패턴 디자인 개발", 디자인연구 제78호, Vol.21, No.4. 2008. 

  5. S. Kenia, M. Hildeberto, and F. Elizabeth, "Applying a Multi-Criteria Approach for the Selection of Usability Patterns in the Development of DTV Applications," Anais do IHC 2006 19-22 de Novembro, Natal, RN, Brasil, 2006. 

  6. 정상훈, 이건표, "제품 사용성과 감성에 관한 개념적 연구", 감성과학회논문지, Vol.8, No.1, pp.17-28. 2005. 

  7. Maarten W. van Someren Yvonne F. Barnard Jacobijn A.C. Sandberg, "THE THINK ALOUD METHOD, A practical guide to modelling cognitive processes," Department of Social Science Informatics, University of Amsterdam, Published by Academic Press, Londo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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