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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프로파일이 포장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 분석
Effect of Surface Profiles on Pavement Fatigue Lif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167 - 174  

박대욱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덕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시설연구실)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시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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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표층 프로파일과 차량특성인 차량속도와 현가장치를 다르게 하여 트럭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동적하중을 분석하였다. 다양한 포장 상태의 프로파일을 입력하여 동적하중을 분석하였으며 프로파일, 차량의 현가장치, 차량속도에 따른 동적하중 변화를 분석하였다. 포장 거칠기가 증가할수록 동적하중이 증가하였으며, 속도가 증가할 수 록 동일한 포장 거칠기 하에서 동적하중이 증가하였다. Walking beam 현가장치가 Air spring 현가장치에 비해 더 큰 동적하중을 보였다. 동적하중 공분산을 이용하여 포장파손 지수를 결정하였으며, 동적하중 공분산과 신뢰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괴매개변수가 증가할 수록 포장파손지수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차량속도와 표층 아스팔트 혼합물 파괴특성에 근거한 포장 평탄성 규정에 이용할 수 있으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후 포장 평탄성에 근거한 지불규정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mulation of dynamic load was conducted based on surface profile on asphalt concrete pavement, vehicle speeds, and suspension types using a truck simulation program. The results of the simulated dynamic load based on different surface profile, vehicle speeds, and suspension types a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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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정 할 수 있다. 동적하중은 여러 조건하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프로파일의 상이함으로 인해서만 생기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프로파일이 평탄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과 평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하중으로 인해 피로균열수명의 차이 (ΔNf))가 일어나며 식(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파괴매개변수를 이용하여 구하였다. 이는 포장에 피로 균열에 의한 포장수명의 변화전도는 재하되는동적하중의 변화정도에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목표 평탄성지수를 기준으로 산정한 포장파손 지수는 음의 수를 나타내는데 이는 포장 공용성의 감소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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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아스팔트 포장 피로균열 예측모형, KPRP-07-F1, 한국형 포장 설계법 및 성능개선 연구, 건설교통부, 2007 

  2. Al-Rashid, N. I., C. E. Lee, and W. P. Dawkins. A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y and Dynamic Highway Loading. Research Report 108-1F, Center for Highway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X, USA, 1972. 

  3. Fernando, E. G. Applicability of New Flexible Pavement Smoothness Specification for Asphalt Overlay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5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7, pp. 18-24. 

  4. Gillespie, T. D., S. M. Karamihas, D. Cebon, M. W. Sayers, M. A. Nasim, W. Hansen, and N. Ehsan. Effects of Heavy Vehicle Characteristics on Pavement Response and Performance, UMTRI 92-2,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search Institute, Ann Arbor, Michigan, USA, 1992. 

  5. Lytton, R. L. J. Uzan, E. Fernando, R. Roque, D. Hiltunen, and S. M. Stoffel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rformance Prediction Models and Specifications for Asphalt Binders and Asphalt Mixes, SHRP-A-357,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993. 

  6. Paris, P. C., and F. Erdogan. A Critical Analysis of Crack Propagation Laws,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Series, D, 85, No. 3, 1963. 

  7. Sweatman, P. F. A Study of Dynamic Wheel Forces in Axle Group Suspensions of Heavy Vehicle. Special Report No. 27,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Vermont South, Victoria, Australia,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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