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the interest is increased rapidly about the New Hanok as contemporary hou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cognize New Hanok as valuable things, which represents traditionality of urban, and to seek how it can be developed as contemporary house. This research analyze the cha...
Recently, the interest is increased rapidly about the New Hanok as contemporary hou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cognize New Hanok as valuable things, which represents traditionality of urban, and to seek how it can be developed as contemporary house. This research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New Hanok is built since 2000. The result are as followings. First, many contemporary architects used only the roofing tiles and traditional Hanok elevation design as the design vocabulary of New Hanok. In future, the design vocabulary of New Hanok must be developed variously. Secondly, the construction of New Hanok is possible from the land of minimum $100m^2$ in a city can be found. Thirdly, as a result of having analyzed at the form and the spatial side, it has been analyzed that New Hanok can be divided into 3 types in the form side, which is 'the transfiguration of format', 'the motive borrowing of traditional elements', 'the vertical extension and reconstruction'. In the spatial side, it has been analyzed that New Hanok can be divided into 3 types, which is 'the center of Madang', 'the integration of circulation', 'the transfiguration of design principle'. Lastly, The contemporary architects were analyzed into having a thought that New Hanok must maintain an appearance of Hanok.
Recently, the interest is increased rapidly about the New Hanok as contemporary hou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cognize New Hanok as valuable things, which represents traditionality of urban, and to seek how it can be developed as contemporary house. This research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New Hanok is built since 2000. The result are as followings. First, many contemporary architects used only the roofing tiles and traditional Hanok elevation design as the design vocabulary of New Hanok. In future, the design vocabulary of New Hanok must be developed variously. Secondly, the construction of New Hanok is possible from the land of minimum $100m^2$ in a city can be found. Thirdly, as a result of having analyzed at the form and the spatial side, it has been analyzed that New Hanok can be divided into 3 types in the form side, which is 'the transfiguration of format', 'the motive borrowing of traditional elements', 'the vertical extension and reconstruction'. In the spatial side, it has been analyzed that New Hanok can be divided into 3 types, which is 'the center of Madang', 'the integration of circulation', 'the transfiguration of design principle'. Lastly, The contemporary architects were analyzed into having a thought that New Hanok must maintain an appearance of Han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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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국내 잡지에 수록된 건축가의 인터뷰, 작품설명, 건축 도면, 사례 관련 단행본 그리고 답사 가능한 사례들에 대한 현장 확인 등을 통해 현대 건축가들이 전통 한옥을 어떻게 현대 생활에 적합하게 재해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앞으로의 계획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신한옥이라고 정의되는 사례들을 통하여 현대 건축가들이 전통 한옥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앞으로 21세기에 적합한 새로운 한옥의 계획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범위의 한계상 작품성을 인정받아 국내 잡지에 소개되었고 2000년 이후에 완공된 신한옥을 대상으로 디자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국내 잡지에 수록된 건축가의 인터뷰, 작품설명, 건축 도면, 사례 관련 단행본 그리고 답사 가능한 사례들에 대한 현장 확인 등을 통해 현대 건축가들이 전통 한옥을 어떻게 현대 생활에 적합하게 재해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앞으로의 계획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범위의 한계상과 같이 국내잡지에 소개되었고 2000년 이후에 준공된 신한옥으로 정의되는 29개 사례들을 대상으로 한국 현대 건축가들이 전통 한옥을 오늘날 어떻게 재해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앞으로 전통 한옥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오늘날의 한옥이 어떤 모습으로 변모하여야 할까라는 명제에서 출발하였다. 현대 건축인 신한옥은 전통 한옥의 맛과 멋을 유지하면서 현대인의 삶의 프로그램을 수용하고 현대 기술과 재료의 채택 등을 통해 오늘날에 적합한,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모습으로 탄생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의 삶이 녹아 있는 한옥을 현대에 재현함에 있어 현대의 새로운 유형으로서의 개념 정의가 이루어질 시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오늘날 새롭게 지어지고 있는 한옥형 건축을 신한옥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사례들의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의 한옥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신한옥으로 정의되는 오늘날의 이러한 결과물들은 한옥의 디자인 어휘들이 직설 또는 은유적 방법으로 표현되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통 한옥의 디자인 어휘와 신한옥의 디자인 어휘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이 시대의 건축가들이 어떻게 신한옥을 대면하고 재해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현대 건축가들이의 신한옥을 계획함에 있어서 전통한옥이 지닌 디자인 어휘들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있는지를 크게 형태(形態)와 공간적(空間的) 측면에서 분석하여 디자인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평가는 분석단계에서 특정화된 목적들에 대해 제한된 해결안들의 비판적 가치평가를 포함한다. 11) 분석에서 평가에 이르는 디자인 연산 속에는 무수한 회귀 루프를 반드시 고려해야만 한다. 전통 한옥의 디자인 어휘에 대한 정보를 지닌 건축가들은 디자인개념 (Design Concept)으로 분석, 종합, 평가의 단계를 거치는 디자인 연 산속에서 새로운 조형 언어를 만들어 내고 우리는 이러한 결과물에서 전통성 (Traditionality)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표 4>13)와 같이 한옥의 구성요소와 원리 하나하나가 현대 건축가들에게 조형언어로 사용되고 개발되어질 때 한국의 현대건축은 풍요로워질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의 진행은 2장에서 신한옥에 대한 일반적 고찰로 신한옥의 개념 및 의미, 전통성 보존과 신한옥에 대해 살펴보고, 3 장에서는 한옥과 디자인 연산에 관한 내용으로 디자인 연산과 전통성, 한옥의 디자인 어휘와 표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4 장에서는 신한옥의 현황 분석, 형태와 공간적 측면에서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전통 한옥의 디자인 어휘 가운데 공간(空間)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와 원리들이 신한옥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우리 고유의 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한옥 주거지를 역사 문화적 유산의 하나로 보전, 이를 미래와접목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도시 가치를 높이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국제적 문화경쟁력 창출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자 한옥에 대한 종합 진흥 계획인「한옥 선언」을 최근(2(X)8년 12 월) 발표하였고<표 2>와 같이 한옥 수선 지원금액 상향 및 다양화, 정기화를 위한 한옥지원조례 개정을 입법예고 중(2009 년2월20일〜3월11일)이다. 또한 한옥 관련 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현재 북촌 가꾸기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택국 건축과 내 한옥문화팀(1팀 6명)을 한옥문화과(1과 3팀 14명)로 확대하였다.& 이러한 한옥 즉, 신한옥을 전통성 확보를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최근의 시도들은 고무적인 일이나 아직 형태적인 면에 치우친 경향이 있는 듯하다.
성능/효과
그들은 각자가 선택한 형태들을 극히 다양한 배경 속에서 사용하였고 간혹 구미에 맞지 않는 방식들은 과감히 내던지고 그들의 성격과 그들 지방에 가장 적합한 채색된 시각언어와 고유하면서도 보편적인 언어를 발전 시켜 온 것이다.9) 전통은 과거의 무수한 시행착오의 결과로 탄생된 모든 민족의 정수라고 할 수 있으며 과거의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전통은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통 속에는 합목적성 외에도 유무형의 가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계승 발전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넷째, 현대 건축가들의 신한옥에 대한 생각은 전통 한옥의 외관을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단층 기와지붕에 전통 한옥의 형태 요소를 차용하고 내부에서 현대생활에 15)134irf형의 경우, 안마당 좌우에 사랑방, 대청, 안방을 배치하고 문간 마당과 뒷마당에는 흙을 깔았다.
둘째, 과 같이 도심에서 최소한 100相30평)의 나대지에서도 신한옥으로 신축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셋째, 2000년 이후에 준공된 신한옥을 대상으로 크게 형태와 공간적 측면에서 분석해 본 결과, 형태적으로는 '조형 형식의 변용', '전통요소의 모티브 차용', '수직적 증축과 개축'의 디자인 특징이 나타났으며, '조형 형식의 변용'에서는 '직설적 재현', 형식의 변용', '융합을 통한 조화로 세분되는 특징을 보였다. 공간적으로는 '마당의 중심화', '동선의 실내화 및 통합화, , , 디자인 원리의 변용'이 특징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현실적으로 기존의 한옥을 개보수할 경우 작업의 규모에 따라 임의수선 또는 건 죽 신고와 건 죽 허가라는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오늘날 남아있는 도시 한옥들은 대부분 낡은 구조체를 교체해야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정북방향의 도로사선제한, 주차장 등과 같은 건축법의 제약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한옥이 가진 개방적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도심에서 소음, 먼지, 공기오염으로부터 보호받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고 재료에서도 전통적인 소재의 사용뿐만 아니라 경제성을 고려한 재료의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오늘날의 새로운 한옥인 신한옥에는 전통 한옥과는 분명히 다른 디자인 특징들을 내포하고 있을 것이며 이를 분석하면 현대 건축가들이 어떤 고민들을 하고 있고 어떻게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여<그림 1>과 같이 앞으로 신한옥이 지향되어야 방향을 설정하고 21세기의 새로운 주거유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신한옥으로 신축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신한옥을 대중화시키기 위해서는 '한옥'의 특성을 고려한 건축법개정, 현대적 재료의 개발 그리고 경제성이 고려된 대량생산의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과 같이 앞으로 신한옥이 지향되어야 방향을 설정하고 21세기의 새로운 주거유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0)
박명덕, 한옥, 살림, 2005
박언곤, 한국건축사강론, 문운당, 2004
새로운 한옥을 위한 건축인 모임, 한옥에 살어리랐다, 돌베개, 2008
신영훈, 우리한옥, 현암사, 2000
Bryan Lawson, 윤장섭 역, How Designers Thank(디자이너의 사고방식), 기문당, 1996
Hassan Fathy 저, 정기용 역, Gourna, a Tale of two Villages(이집트 구르나마을 이야기), 열화당, 2000
이완건 외, 디자인 개념을 통한 전통건축 디자인 지식의 현대적 표현 경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7호, 2004
K. Michael Hays, Architecture theory since 1968, MIT press, 2000
건축 0701, 건축문화 0012, 건축문화 0301, 건축문화 0709, PLUS 0004, PLUS 0110, PLUS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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