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도서관의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rents Mentoring Programs Supported by Elementary School Librarie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2, 2009년, pp.155 - 166  

조인숙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  김희숙 (서울월계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 북부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학교도서관 내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북부지역 5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학교별 멘토링 현황을 분석하고 멘토, 멘티, 전담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담임교사와 방과 후 교사를 포함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멘토링 후에 멘토가 작성한 멘토링 활동일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학교도서관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확대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받을 수 있는 대상아동에 대하여 독서를 통하여 더 넓은 세계를 접하도록 함으로써 책과 함께 한 작은 소통이 궁극적으로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하나의 계기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and analyzed the mentoring program for low income families practiced by Norther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develop the program to become an opportunity to vitalize the school library. Parents mentoring programs from five Northern Seoul elementary schools we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부모 멘토링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은? 학부모 멘토링프로그램은 자원봉사 학부모와 저소득층 대상 학생들이 1:1 결연을 맺어 학교도서관의 장서를 매개로 하여 책 읽어주기 및 독후체험활동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안에 소속된 초등학교 중에서 2005년부터 시작된 해당지역 자원학부모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원대상은 도시 저소득층 자녀들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2008). 이 아동들은 대부분이 한부모 가정이거나 조손가정으로서 일반적인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동에 비해 정서적인 측면에서 대부분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학부모 멘토링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학부모 멘토링프로그램은 자원봉사 학부모와 저소득층 대상 학생들이 1:1 결연을 맺어 학교도서관의 장서를 매개로 하여 책 읽어주기 및 독후체험활동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안에 소속된 초등학교 중에서 2005년부터 시작된 해당지역 자원학부모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원대상은 도시 저소득층 자녀들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2008).
도시 저소득층 자녀들을 대상으로 학부모 멘토링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교육투자우선지역사업안에 소속된 초등학교 중에서 2005년부터 시작된 해당지역 자원학부모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원대상은 도시 저소득층 자녀들이다(서울특별시교육청 2008). 이 아동들은 대부분이 한부모 가정이거나 조손가정으로서 일반적인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동에 비해 정서적인 측면에서 대부분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부모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학부모 멘토링프로그램을 통하여 보다 안정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노영희, 홍강표. 2006.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추진 현황 분석 및 평가 연구. 문헌정보학회지. 41(1):244. 

  2. 서울특별시교육청. 2008.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학교공동사업. 학교도서관 축제 지원 사업 보고서. p.143. 

  3. 성혜원. 2007.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문헌정보교육 전공. 

  4. Baker L. 2003. The Role of Parents in Motivating Struggling Readers.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1): 87-106. 

  5. Parker C. Fawson and Sharon Moore. 1999. Reading Incentive Programs: Beliefs and Practices. Reading Psychology, 20(4): 325-340. 

  6. Butcher, D.A. and E. Hall. 1998. University Student Learn by Helping At-Risk Elementary School Student; Team Lincoln. Social Work in Education. Utah. 20(3). 

  7. Lucas, Katharina Fachin. 2001. The Social Construction of Mentoring Roles. Mentoring & Tutoring: Partnership in Learning. Florence, KY: Routledge, 9(1). 

  8. Russell, J. E. A. and D. M. Adams. 1997. The Changing Nature of Mentoring in Organizations: An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Mentonging in Organiza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