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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1, 2009년, pp.15 - 21  

최은희 (영남이공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level of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m in nursing students. Method: Subjects were junior students of 2 colleges in Daegu(N=217). A self-rating questionnaire included demographic data, career identity of n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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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시에 소재한 2개 대학 3학년 간호학생 217명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 향상, 간호학생의 졸업 후 적응력 향상 및 이직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 었다. 연구도구는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권윤희(2002)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임상수행능력은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측정하고 진로정체감과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정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 졸업 후 적응향상 및 간호 이직률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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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 졸업 후 적응향상 및 간호 이직률 감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을 파악한다.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한다. •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조명실, 2006). 진로정체감은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심상을 갖추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진로정체감의 의미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조명실, 2006). 진로정체감은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심상을 갖추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또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불가피하고 모호한 환경적 상황에 직면하여 적합한 결정을 내리는 자기확신과 관련이 있어 직업적, 개인적 적응을 보다 광범위하게 측정할 수 있다(김희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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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윤희 (2002). MBTI를 활용한 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대구. 

  2.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서울. 

  3. 김희수 (2007). 교과목으로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 진로교육연구, 20(2), 35-46. 

  4. 김혜숙 (200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 64-76. 

  5. 이규은, 하나선, 길숙영 (2000). 간호대학생의 자기표출과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30(3), 571-583. 

  6.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199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측정도구 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13, 17-27. 

  7. 조명실 (2006).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8. 조 희, 이규영 (2006). 간호대학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2), 163-173. 

  9. 최미숙 (2005).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0. 황매향, 박혜영 (2005). 대학생의 진로발달과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직업능력개발연구, 8(2), 157-176. 

  11. Holland, J. L., Diger, D. C., & Power, P. G. (1980). My 

  12. Lee-Hsieh, J., Chihui Kao., Chienlin Kuo., & Tseng, H. F. 

  13.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 Porock, D. (2002). 

  14. Zhang, Z., X, Lux, W., Arther, D., & Wong, T.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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