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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측면에서 본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E-learning Contents Provided by the Universities at the Learners' Perspective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3, 2009년, pp.159 - 172  

장선영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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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측면에서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1)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각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중요도 만족도)은 어떠한가? 2)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사이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대상은 대학에서 e-러닝 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수도권 지역 대학생 543명이었으며, 조사도구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개발된 38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측면에서 본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수전략, 학습내용, 사용성, 평가/피드백, 인터페이스의 다섯 가지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에서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요인별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분석 결과, 1) 학습내용은 최소한 현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요인으로, 2) 사용성, 교수 전략, 평가/피드백은 상대적으로 중요성은 떨어지지만 여전히 만족도를 높여야 할 요인으로, 그리고 3) 인터페이스는 중요하지만 만족도가 낮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측면에서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quality of universities' e-learning contents from the perspectives of learners and to find out specific solutions for improving them. To achieve these goals,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1) What factors were infl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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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측면에서 대학 e-러닝 콘텐 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회도서관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된 관련 선행연구 논문 및 보고서 중 적어도 6편 이상에서 중요한 것으로 제시된 변인들을 선별한 후, 이 중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 관리에 초점을 맞춘 변인을 도출하였다.
  • 교육의 질에 관한 연구는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원격교육의 질 향상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e-러닝 콘텐츠를 포함한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거시적인 접근과 원격교육에서의 교수-학습활동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코스의 질에 초점을 둔, e-러닝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논의한 미시적인 접근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이들은 시설여건, 지원체제 등 접근 용이성 측면은 우수한 반면 상호작용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효과적인 e-러닝 학습을 위해서는 e-러닝 코스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정을 주도하고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훈련 서비스의 질에 대한 학습 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순수교육비 및기회비용의 경제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강조 하여 비용 효과성 영역을 평가 준거에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여기에서 e-러닝 콘텐츠란 ‘인터넷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을 보장하는 학습콘텐츠로서 교수요목, 코스웨어, 학습객체, 콘텐츠모듈, 학습커뮤니티 등을 포함하는 일체의 정보나 자료’를, 질 (quality)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습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일련의 기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작적 정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학습자의 측면에서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 보고,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제공하는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어떠한 요인이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내며, 현행 대학 e-러닝 콘텐츠에 대한 원격학습자들의 각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인식정도를 알아보고, 그들이 인식하는 각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와 원인 등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주영주와 이주희[16]는 원격교육의 질 관리에 관한 선행연구가 이론적·개념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 국내 사이버 대학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국내 사이버대학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이해관계자의 접근을 통합한 준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최경애[5]는 교육의 질은 교육요소와 조직요소를 모두 포괄해야 하고 모형절차에는 각 단계별 질 관리의 준거가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웹 기반 교육체제의 질 관리 모형을 질 관리 정책의 계획, 코스와 기타 웹 환경 개발, 교육 실행, 모니터링과 평가, 지속적인 개선의 5단계 순환절차로 구성하고, 각 절차에 적합한 질 관리 준거를 제공하였다. 즉, 이 연구는 교육의 질 관리 주체중 교육기관이라는 제공자 집단에 주목하여 교육의 질 확보와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하였다.

가설 설정

  • 4.2 대학 e-러닝 콘텐츠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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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은 어디서 증가 양상을 보이는가? 특히 e-러닝은 대학과 기업을 중심으로 한 고등 교육 영역에서 두드러진 증가 양상을 보인다. 이는 e-러닝이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여 아동이나 저연령층보다 성인학습자들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쉬우며[2],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학습 환경을 융통성 있게 제공해 줌으로써 대학교육의 양적,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무엇에 따라 e-러닝 산업과 교육시장이 크게 증가하였는가? 인터넷의 보급과 활용이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정보통신기술 인프라의 구축이 확대됨에 따라 e-러닝 산업과 교육시장은 크게 증가하였다. 세계 e-러닝 시장의 규모는 2005년 160억 달러에서 2006년에는 230억 달러로 44%가 증가하였으며, 2011년에는 587억 달러에 도달하여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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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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