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3, 2009년, pp.159 - 172
장선영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quality of universities' e-learning contents from the perspectives of learners and to find out specific solutions for improving them. To achieve these goals,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1) What factors were influ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러닝은 어디서 증가 양상을 보이는가? | 특히 e-러닝은 대학과 기업을 중심으로 한 고등 교육 영역에서 두드러진 증가 양상을 보인다. 이는 e-러닝이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여 아동이나 저연령층보다 성인학습자들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쉬우며[2],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학습 환경을 융통성 있게 제공해 줌으로써 대학교육의 양적,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 |
무엇에 따라 e-러닝 산업과 교육시장이 크게 증가하였는가? | 인터넷의 보급과 활용이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정보통신기술 인프라의 구축이 확대됨에 따라 e-러닝 산업과 교육시장은 크게 증가하였다. 세계 e-러닝 시장의 규모는 2005년 160억 달러에서 2006년에는 230억 달러로 44%가 증가하였으며, 2011년에는 587억 달러에 도달하여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한국U러닝 연합회(2007). 2006-2007 이러닝백서. 서울: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한국U러닝연합회.
이주희 (2004). 사이버대학의 질관리를 위한 핵심영역과 평가항목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전자거래진흥원(2006). 2006 이러닝산업실태조사. 서울: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산업자원부.
임준철(2003). "e-learning 활성화를 위한 민간부분의 역할". e-learning 중장기 발전을 위한 워크숍.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경애(2003). "웹기반 교육체제의 질 관리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19(3), 149-177.
이종연(2004). "대학 이러닝 강좌의 학습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을 위한 콘텐츠 전달전략의 선택 방안". 교육공학연구, 20(4), 185-214.
Levy, S.(2003). "Six factors to consider when planning online distance learning programs in higher education". Online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6(1), 1-20.
Osika, E. R.(2006). "The concentric support model: A model for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 distance learning programs". Online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9(3). 2007년 9월 28일 검색. http://www.westga.edu/~distance/ojdla/ fall93/osika93.htm.
양영선, 최정임(2003). "대학에서의 가상교육 운영을 위한 요구분석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방송연구, 9(4), 33-72.
임병노, 임정훈, 김동훈(2004).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연구보고 KR 2004-25).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안미리, 김미량(2001). "가상원격교육체제의 질관리를 위한 평가모형의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4(1), 1-9.
이옥화, 나민주(2003). "사이버교육의 제도적정비방안: 대학과 대학원 정원 및 학위를 중심으로".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편저).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이인식, 천세영, 임연욱, 허희옥(2002). 원격대학 학사행정 및 조직모형 개발 연구(교육정책연구 2001-특-33).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유평준(2003). "e-러닝 평가의 구성요소 및 평가 준거에 관한 소고". 산업교육연구, 9, 73-94.
정영란, 장은정(2004). "이러닝 코스의 수월성 확보를 위한 질 관리 평가 준거 연구". 교육정보 미디어 연구, 10(2), 159-192.
주영주, 이주희(2005). "사이버대학 질관리를 위한 준거 개발". 교육공학연구, 21(1), 95-130.
이승진, 곽영순, 전인식(2006). 이러닝 품질관리 인증제 정책협동연구(연구보고 CR 2006-24).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김혜영, 이병원(2004). "원격대학의 웹 기반 강의평가 요인의 개선방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교육논총, 35, 409-429.
Ehlers, U. (2004). "Quality in e-learning from a learner's perspective". EURODL. Best Paper Award at the Third EDEN Research workshop 2004, Oldenburg, Germany. 2007년 9월 28일 검색. http://www.eurodl.org/materials/contrib/2004/ online-master-cops.html.
Khan, B. H. (2001). "A framework for Web-based learning". In Khan, B. H.(Ed.). Web-based training.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Inc.
Thompson, M. M., & Irele, M. E.(2003). "Evaluating distance education programs". In Moore, M. G., & Anderson, W. G.(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2006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목록집(기타자료 DL 2006-3).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U러닝연합회(구. 한국사이버교육학회). http://www.kaoce.org, 2007년 11월 13일 검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http://www.krivet.re.kr, 2007년 11월 13일 검색.
안미리, 손경아, 김용(2006). "e-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기준안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2(4), 171-193.
이수경, 권진희 (2000). "웹기반 훈련(WBT)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가상 교육 발전 전략 탐색". 교육공학연구, 16(4), 137-154.
이승진 외(2005). 교육용 컨텐츠 질 관리 방안 조사 분석(연구보고 RR 2005-01). 서울: 한국학술정보원.
McGorry, S. Y.(2003). "Measuring quality in online program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6, 159-177.
박찬정, 임화경, 지은림(2002). "웹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에서 강의평가를 위한 문항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5(2), 61-68.
조정우, 홍선주 (1998).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 체제 운영(사업보고 PR 98-7). 서울: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