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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y e-Learning Contents based on the Storytelling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2 = no.56, 2012년, pp.272 - 285  

박성미 (동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Learning Strategy e-Learning Contents based on the storytelling in university students. The objective of the Learning Strategy e-Learning Contents based on the storytelling was to increase in learning skill which university students will use to keep maj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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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부 이러닝 방식으로 새로운 교수법으로 접근하였으나 역시 과학적 사고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여제한점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지성과 감성을 통합하며 체험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내러티브 방식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대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전략을 계발시킬 뿐 아니라 학습전이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먼저, 기존의 국내외 관련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전략을 위한 관련 변인을 탐색하였다. 또한 관련 프로그램의 내용을 토대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의 내용 타당성, 한계점 등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무엇보다 이상의 절차가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스토리텔링의 스토리를 분류 및 조직함으로서 본 콘텐츠의 내용 구안에 대한 내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 또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소감문 분석을한 결과, 모두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에 대하여 긍정적인 보고를 하였다. 또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학습동기 참여율에 대한 긍정적인 보고를 하였다. 이는 허희옥(2006)의 연구와 김미정(2005)의 연구를 지지하는 것으로써, 스토리텔링은 학습자가 경험한 실재에 대하여 기억, 저장, 전이하는 지성을 자극할 뿐 아니라, 관심, 느낌, 공감 등과 같은 감성을 동시에 일깨워 흥미와 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방식에 근거하여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절차는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의 방향 설정, 콘텐츠의 내용 구안, 콘텐츠의 예비 구성및 평가, 콘텐츠의 수정 및 보완, 콘텐츠의 효과 검증 등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의 목표는 학습부진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전략을 습득하여 학업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의 구성원리는 다음과 같다.
  • 스토리텔링은 철학, 언어학, 문학 등의 인문학을 비롯하여 이러닝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하고 있다(강경희, 2011; 류철균, 윤현정,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이 낮으면서 학습부진을 보이는 대학생의 학습전략을 조력하되, 지성과 감성의 통합을 이끌어내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는 과학적으로 형식화된 정보를 구체적인 맥락과 함께 제공하고, 지성과 감성의 통합으로 진정한 의미의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더 나아가 학습효과를 증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힘든 대학생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전략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 2007). 이에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쉽게 유도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고려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은 철학, 언어학, 문학 등의 인문학을 비롯하여 이러닝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하고 있다(강경희, 2011; 류철균, 윤현정, 2008).
  • 전문가 평가를 통하여 1차 수정된 콘텐츠는 예비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콘텐츠의 전반적인 운용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최종적인 콘텐츠를 확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습기술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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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말 또는 글로 표현된 어떤 것으로, 이야기, 역사, 동화 등의 방식으로 재현되며,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편한 행동 양식이다. 즉 스토리텔링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건, 그 사건을 경험하면서 느끼는 감정들 간의 독특한 상관관계를 중요시한다.
스토리텔링이 중요시 하는 것은? 스토리텔링은 말 또는 글로 표현된 어떤 것으로, 이야기, 역사, 동화 등의 방식으로 재현되며,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편한 행동 양식이다. 즉 스토리텔링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건, 그 사건을 경험하면서 느끼는 감정들 간의 독특한 상관관계를 중요시한다. 실제로 인간 경험의 특질이 비연속성, 분절성, 형식성에 있지 않고, 연속성, 통합성, 상호작용성에 있다는 점을 감안해볼 때, 스토리텔링은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을 위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김미정, 2005; 신복진, 박형성, 2008).
최근 대학에서 이러닝 학습활동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대학에서 교수자의 설명방식, 수업시간대, 교실환경 등을 고려함과 아울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격려하는 이러닝 학습활동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이러닝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비교적 중요한 교수법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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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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