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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 이러닝 콘텐츠의 동향과 발전 방향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of Corporate e-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9 no.2, 2018년, pp.65 - 72  

정효정 (School of General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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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One of the biggest problems in the e-learning distribution process is the lack of quality content and learners' discredit in e-learning content. In order to respond to the various demands of the corporate education field appropriately, it is necessary to search for directions of new e-l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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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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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교육 이러닝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동향 이슈를 도출하고 도입 시 고려할 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전문가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1) 향후 기업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동향 이슈의 중요도, 실행 가능성에 대한 인식, 2) 도출된 동향 이슈와 관련하여 향후 이러닝 콘텐츠의 개발 시 검토해야 할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관련 동향 이슈를 중요도와 실행 가능성의 관점에서 기업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이러닝 동향 이슈의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이는 또 다른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예를 들어, 도입의 필요성, 기대효과 등) 전혀 다른 순위로 나타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이러닝 동향 이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살펴보았다. 각 이슈의 중요성,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의견을 물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기업교육 및 이러닝과 관련하여 현존 자료 및 문헌 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기업교육을 위한 이러닝 에서 고려해야 할 동향 이슈를 도출하였다. 주로 검토한 자료의 범주는 ATD 2015-2017의 주요 키워드, NMC가 발간한 Horizon report 2015-2017, Gatner group의 하이프사이클(Hype Cycle for emergent technologies) 등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교육을 위한 이러닝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현업에서 도입 및 활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키워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는 단순히 최신의 기술이나 세계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기업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이러닝 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 이는 단순히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훈련의 과정 및 학습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인 이러닝 콘텐츠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제적인 학습 모델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 전문가들은 개인화된 학습 지원이 실효성을 갖기까지는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자기구조화된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하였다. 자기구조화 학습환경(SOLE, Self-Organized Learning)은 학습자의 탐구 능력과 의지에 기반을 두고, 스스로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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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학습이란? 모바일 학습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모바일 학습의 도입 가능성은 매우 높아졌고, 실제 많은 기업 에서 재직자 교육을 위하여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이러닝의 문제점은?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닝의 유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양질의 콘텐츠의 부족,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부족이다(Han, 2013). 이는 학습자와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다.
모바일 러닝의 장점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모바일 학습의 도입 가능성은 매우 높아졌고, 실제 많은 기업 에서 재직자 교육을 위하여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학습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 상시학습, 적시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단, 모바일 러닝의 가장 큰 장애 요소로 제한된 데이터 사용량을 꼽았으며,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에 좀 더 많은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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