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정서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 측면에서 e-Learning 학습자의 정서적 변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수설계 측면에서 이를 고려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은 교수설계 및 교육공학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Lee, 2012; Reigeluth, 1997). 그러나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정서는 학습자의 ...
본 연구는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정서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 측면에서 e-Learning 학습자의 정서적 변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수설계 측면에서 이를 고려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은 교수설계 및 교육공학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Lee, 2012; Reigeluth, 1997). 그러나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정서는 학습자의 주의집중, 기억, 의사결정, 자기조절, 동기유발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 같은 요소들은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김은진, 양명희, 2011; Cacioppo & Gardner, 1999; Lee, 2012). 특히 다수의 동기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들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서 학습자의 정서를 포함하고 있다(Ainely, 2006; Linnenbrink, 2006; Meyer & Turner, 2006; Pekrun, 2006; Schutz et al., 2006). 하지만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면대면 학습 상황에서 수행된 것이어서 면대면 학습 환경과는 다른 학습정서 유발 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e-Learning 환경에서(김민성, 2008; 나일주, 성은모, 2005; Hara & Kling, 2000; Ng, 2001; O’Regan, 2003; Wegerif, 1998 등) 학습자의 정서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e-Learning은 면대면 수업 방식과 비교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가 보다 강조되므로 e-Learning 상황에서 학습정서와 동기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e-Learning 학습자가 수업 중에 Pekrun(2006)이 제안한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가 주로 경험하는 6가지 유형의 정서(즐거움, 자부심, 두려움, 화ㆍ절망감, 지루함, 학습환경불안감)를 어느 정도 경험하는지 알아본 후 이것이 수업 후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 변인을 내적가치, 외적가치, 과제 인식 수준으로 구분하고(Pintrich at al., 1991) 학습동기의 유형에 따라 학습정서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관련 온라인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S 사이트의 유료 회원 중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내신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남ㆍ여 회원 8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e-Learning 수업 중 경험한 학습정서의 정도와 수업 후 학습동기 수준을 측정하여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정서와 학습동기 하위 변인 간의 일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은 내적가치(R2 = 81%, p < .01)를,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 자부심은 외적가치(R2 = 72%, p < .01)를, 그리고 학습환경불안감과 지루함이 과제 인식 수준(R2 = 52%, p < .01)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연구를 통해 e-Learning 수업 중 학습자는 일반적인 학습 환경과 다르게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를 비슷한 수준으로 경험함이 나타났으며, 이는 e-Learning 수학 내신 강좌가 가지는 환경적 속성과 교과 내용상의 특징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화·절망감, 지루함은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부심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설계 이론과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정서와 동기 측면에서 e-Learning 강좌 개선을 위한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정서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동기 측면에서 e-Learning 학습자의 정서적 변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수설계 측면에서 이를 고려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학습자의 정서적 측면은 교수설계 및 교육공학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Lee, 2012; Reigeluth, 1997). 그러나 학습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유형의 정서는 학습자의 주의집중, 기억, 의사결정, 자기조절, 동기유발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 같은 요소들은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김은진, 양명희, 2011; Cacioppo & Gardner, 1999; Lee, 2012). 특히 다수의 동기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들은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서 학습자의 정서를 포함하고 있다(Ainely, 2006; Linnenbrink, 2006; Meyer & Turner, 2006; Pekrun, 2006; Schutz et al., 2006). 하지만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면대면 학습 상황에서 수행된 것이어서 면대면 학습 환경과는 다른 학습정서 유발 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e-Learning 환경에서(김민성, 2008; 나일주, 성은모, 2005; Hara & Kling, 2000; Ng, 2001; O’Regan, 2003; Wegerif, 1998 등) 학습자의 정서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e-Learning은 면대면 수업 방식과 비교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가 보다 강조되므로 e-Learning 상황에서 학습정서와 동기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e-Learning 학습자가 수업 중에 Pekrun(2006)이 제안한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가 주로 경험하는 6가지 유형의 정서(즐거움, 자부심, 두려움, 화ㆍ절망감, 지루함, 학습환경불안감)를 어느 정도 경험하는지 알아본 후 이것이 수업 후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 변인을 내적가치, 외적가치, 과제 인식 수준으로 구분하고(Pintrich at al., 1991) 학습동기의 유형에 따라 학습정서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관련 온라인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S 사이트의 유료 회원 중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내신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남ㆍ여 회원 8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e-Learning 수업 중 경험한 학습정서의 정도와 수업 후 학습동기 수준을 측정하여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정서와 학습동기 하위 변인 간의 일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으며,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은 내적가치(R2 = 81%, p < .01)를, 학습환경불안감과 화ㆍ절망감, 자부심은 외적가치(R2 = 72%, p < .01)를, 그리고 학습환경불안감과 지루함이 과제 인식 수준(R2 = 52%, p < .01)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연구를 통해 e-Learning 수업 중 학습자는 일반적인 학습 환경과 다르게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를 비슷한 수준으로 경험함이 나타났으며, 이는 e-Learning 수학 내신 강좌가 가지는 환경적 속성과 교과 내용상의 특징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화·절망감, 지루함은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부심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설계 이론과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정서와 동기 측면에서 e-Learning 강좌 개선을 위한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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