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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댕의 아동 교육 장르화 - 18세기 프랑스 부르주아의 계몽주의적 아동관
Chardin's Genre Paintings of Child Education: The Enlightenment Views on Children of the French Bourgeois Class in the 18th Century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8, 2009년, pp.33 - 58  

고유경 (홍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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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examines four genre paintings on the subject of child education by Jean-Baptiste-Sim${\'{e}}$on Chardin(1699-1779). The Governess, The Diligent Mother, Saying Grace, and The Morning Toilette garnered critical attention after they were exhibited in the Salon from 1739 to 1741.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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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샤르댕이 1739-41년에 제작한 교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장르화 4점 , <근면한 어머니(The Diligent Mother)>, <식사기도 (Saying Grace)>, <아침단장(The Morning Toilet)>(도 1, 2, 3, 4)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이제까지 잘 연구되지 않았던 샤르댕 장르화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밝혀 보려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아동교육을 주제로 한 샤르댕의 장르화를 네덜란드 장르화 전통으로만 이해해온 기존의 시각을 넘어 18세기 파리 부르주아들의 실제적인 삶의 모습 속에서 이해해 보고자 했다. 이제까지 살펴보았듯이, 18세기 파리 부르주아 가정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샤르댕의 아동 교육 장르화는 전통적으로 인정받아온 부르주아 계층의 미덕과 그 시대의 새로운 교육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하는 부르주아 계층의 이상적인 모습과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지금껏 샤르댕의 그림은 네덜란드 장르화 전통에서의 획일적인 해석 아니면 특유의 화풍에 대한 조형적 비평이라는 서로 상충되는 듯한 두 개의 영역에서 논의되어왔다.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 해석에서의 모순과 시각적 특징만의 언급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림의 형식적인요소들을 세심히 살펴보며, 18세기 부르주아 시각의 투영이라는 관점을 수용하고자 했다. 그 결과 아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새로운 교육관의 부상 등은 보다 심층적으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게 해주었다.

가설 설정

  • 당시 17세기 네덜란드와 플랑드르 그림들은 미술계의 신흥세력에 의해 비싼 가격에 수집되었고, 네덜란드 그림을 모방한 그림들이 파리의 미술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다.13) 18세기 프랑스 장르화는 소재나 구성에서 이러한 17세기 네덜란드 장르화의 영향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17세기 네덜란드 장르화의 상징 의미들이 많이 밝혀져 그림의 의미가 풍성히 해석되고 있는 것과 달리 18세기 프랑스 장르화는 그렇지 못하다.
  • 18) 등받이가 큰 의자에 앉은 여인은 풍성한 의상으로 인해 풍채가 크게 느껴져 권위를 갖추었으면서도, 몸을 숙여 아이와 눈을 맞추는 자세와 시선에서 부드러움을 잃지 않는다. 아이 역시 예의범절에 충실한 의상을 입고 공손한 태도를 보여주면서도 자세나 표정에서 어린이다운 정서가 드러난다.
  • 22) 네덜란드 그림에서 놀이 도구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것과 달리 의 놀이 도구들은 아이 쪽으로만 모아져 있다.
  •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연구는 대개 소녀에게서 ‘허영(vanity)’의 의미를 읽어냈다.41) 물론 구성의 유사성은 부정할 수 없지만, 샤르댕의 그림에는 부정적인 모티프들이 등장하지 않으며, 그림의 분위기도 많이 달라 보인다. 따라서 기존의 해석처럼 이 그림을 투왈렛 도상전통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 8) 실잣기와 바느질일과 관련된 여성을 묘사한 이 그림에 라는 제목이 붙은 것은 샤르댕이 이러한 상징의미를 알고 있었으리라는 추측을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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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8세기 파리 부르주아들의 삶의 모습을 실제적으로 보여주고자 노력했던 화가는? 샤르댕(Jean-Baptiste-Siméon Chardin, 1699-1779)은 평생을 파리에서 활동한 18세기 프랑스 화가이다. 그는 1728년 두 점의 정물화를 입회작으로 왕립 미술 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의 회원이 되었고, 오늘날도 정물화가로 잘 알려져 있다.
샤르댕의 입화작은 서양화의 어떤 장르인가? 샤르댕(Jean-Baptiste-Siméon Chardin, 1699-1779)은 평생을 파리에서 활동한 18세기 프랑스 화가이다. 그는 1728년 두 점의 정물화를 입회작으로 왕립 미술 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의 회원이 되었고, 오늘날도 정물화가로 잘 알려져 있다.1) 하지만 아카데미 입회 후인 1730-50년대에 샤르댕은 장르화를 집중적으로 제작하였다.
18세기 전반 프랑스 화단에서 예외적인 시각은 무엇인가? 2) 그의 장르화는 로코코시대를 대표하는 장식적이고 귀족적인 그림과 다르게 부르주아 가정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듯하여, 주제와 형식이 매우 사실적이며 자연스럽고 소박한 그림으로 당대에 평가받았다.3) 특히,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그린 장르화에 나타나는 양육에 대한 관심이나 아이를 그려낸 시각은 18세기 전반 프랑스 화단에서 매우 예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4) 부르주아 가정에서의 아이 교육 장면을 보여 주는 이 장르화들은 살롱 전시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이후 판화로 제작, 판매됨으로서 샤르댕에게 대중적 명성과 경제적 성공을 안겨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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