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를 통한 프랑스 아동교육 역사 및 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ild Education through Films in France : History and Content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2, 2000년, pp.237 - 258  

황성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프랑스 아동교육의 특징과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영상교육이 아동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영화가 정규 교육기관에 도입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프랑스 아동이 실천하는 영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면서 우리나라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방안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영화를 통한 프랑스의 아동교육이 우리나라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을 위한 미디어 교육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영화를 통한 프랑스의 아동교육은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에 두 가지 면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는 유아교육과정에의 영향으로 표현생활 중에서 동극, 음률, 미술영역에 가져다 주는 교육활동이 있고, 언어생활 즉 이야기 만들기 활동이나, 동화 내용을 영상으로 꾸미기와 같은 활동을 개발할 수 있겠다. 둘째는 아동을 위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디어 해독 능력(media literacy)을 키우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영화나 비디오 프로그램이 교육적으로 사용되기에 부적절 하다는 여론이 강하지만 교사가 아동에게 질적으로 좋은 미디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아동은 일찍부터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수용자로서, 영화와 비디오 프로그램의 선별 자로서 자신에게 유익한 메시지나 정보를 얻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 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