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2, 2000년, pp.237 - 258
황성원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영화를 통한 프랑스 아동교육의 특징과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영상교육이 아동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영화가 정규 교육기관에 도입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프랑스 아동이 실천하는 영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면서 우리나라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방안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영화를 통한 프랑스의 아동교육이 우리나라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동을 위한 미디어 교육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영화를 통한 프랑스의 아동교육은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에 두 가지 면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는 유아교육과정에의 영향으로 표현생활 중에서 동극, 음률, 미술영역에 가져다 주는 교육활동이 있고, 언어생활 즉 이야기 만들기 활동이나, 동화 내용을 영상으로 꾸미기와 같은 활동을 개발할 수 있겠다. 둘째는 아동을 위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디어 해독 능력(media literacy)을 키우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영화나 비디오 프로그램이 교육적으로 사용되기에 부적절 하다는 여론이 강하지만 교사가 아동에게 질적으로 좋은 미디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아동은 일찍부터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수용자로서, 영화와 비디오 프로그램의 선별 자로서 자신에게 유익한 메시지나 정보를 얻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 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