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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리더십 학습성과 교육 CQI 방안에 대한 연구
A Case Study on the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for Leadership Outcomes Education in Yeungnam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1, 2009년, pp.64 - 72  

편경희 (영남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송동주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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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제 운영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성과 중 리더십 교육과 관련한 CQI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교과 및 교과 외 교육과정 분석, 리더십 교육 CQI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및 유관 기관 실무자 포커스그룹 면담이 실시되었다. 또한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진단, 리더십 교육 수요 조사, 캠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더십 캠프진행을 주관한 데일 카네기 연구소 대구지부의 전문 강사들과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고 캠프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법을 통한 내용분석과 질적 면접이 병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수준의 수학능력 향상방안과 심리적 차원의 역량강화 방안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지방대학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외국어 능력 향상과 자신감 및 비전 수립을 위한 교육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둘째, 일회성의 단기 리더십 세미나 및 팀 티칭 형태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를 활용한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 및 리더십 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과 차기 캠프 참가자들간의 멘토-멘티제 운영이 고려될 수 있다. 셋째, 리더십 교육에 역점을 두는 전공, 학과 및 교내외 유관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리더십 교육 자문위원회를 구성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current study is to establish the CQI procedure of leadership outcome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Leadership includes many program outcomes, especially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 team work skill, and etc. This paper stu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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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의 글로벌 스탠다드화와 글로벌 리더 양성을 주구하는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한 지방대학의 경우에 공학교육인증제의 취지에 부합되는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안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학생이 참가한 카네기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종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대학마다 자체역량평가에 근간을 둔 다양한 형태의 CQI 연구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공학교육인증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확립하고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인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교육 CQI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 캠프 기간 전후에 관련 실무자 및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과 간담회를 병행하였다. 이하에서는 설문조사 위주의 결과를 포커스그룹 면담 등의 질적 연구 결과와 종합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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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아영 (2007). 관찰연구법, 교육과학사 

  2. 백욱현 (2006). 면접법, 교육과학사 

  3. 백현덕 외 (2005). 공과대학의 소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8(1) : 84-98 

  4. 송동주 외 (2008). 공학입문설계, 영출판사 

  5. 송동주 (2008).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발전방향. 제 15회 공학교육포럼 자료집 

  6. 신경림 외 (2004). 질적 연구방법 : 포커스 그룹, 현문사 

  7. 오경주 외 (2006). 이공계 활성화를 위한 공학 경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9(1) : 20-31 

  8. 최유현 (2008). 공학소양을 위한 '팀워크' 교육. 공학교육, 15(3) : 63-66 

  9. Darby, R.(2008). The 21st-century engineer: a proposal for engineering education reform, Choice, 45(8): 1368 

  10. Ogando, J. (2008). Teaching the new engineering skills, Design News, Bostoη, 63(4): 53 

  11. Rover, D. T.(2008). Engineering education in a global contex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Washington, 97(1): 105-108 

  12. Yukl, G.(2002). Leadership in Organizations: Fif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3. http://club.cyworld.com./YUCarne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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