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제 운영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성과 중 리더십 교육과 관련한 CQI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교과 및 교과 외 교육과정 분석, 리더십 교육 CQI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및 유관 기관 실무자 포커스그룹 면담이 실시되었다. 또한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진단, 리더십 교육 수요 조사, 캠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더십 캠프진행을 주관한 데일 카네기 연구소 대구지부의 전문 강사들과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고 캠프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법을 통한 내용분석과 질적 면접이 병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수준의 수학능력 향상방안과 심리적 차원의 역량강화 방안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지방대학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외국어 능력 향상과 자신감 및 비전 수립을 위한 교육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둘째, 일회성의 단기 리더십 세미나 및 팀 티칭 형태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를 활용한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 및 리더십 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과 차기 캠프 참가자들간의 멘토-멘티제 운영이 고려될 수 있다. 셋째, 리더십 교육에 역점을 두는 전공, 학과 및 교내외 유관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리더십 교육 자문위원회를 구성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제 운영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성과 중 리더십 교육과 관련한 CQI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리더십 교육과 관련된 영남대학교의 교과 및 교과 외 교육과정 분석, 리더십 교육 CQI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및 유관 기관 실무자 포커스그룹 면담이 실시되었다. 또한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진단, 리더십 교육 수요 조사, 캠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더십 캠프진행을 주관한 데일 카네기 연구소 대구지부의 전문 강사들과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고 캠프 기간 동안 비참여관찰법을 통한 내용분석과 질적 면접이 병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수준의 수학능력 향상방안과 심리적 차원의 역량강화 방안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지방대학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외국어 능력 향상과 자신감 및 비전 수립을 위한 교육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둘째, 일회성의 단기 리더십 세미나 및 팀 티칭 형태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를 활용한 중장기 교육계획 수립 및 리더십 캠프 참가 경험이 있는 학생과 차기 캠프 참가자들간의 멘토-멘티제 운영이 고려될 수 있다. 셋째, 리더십 교육에 역점을 두는 전공, 학과 및 교내외 유관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리더십 교육 자문위원회를 구성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The objective of the current study is to establish the CQI procedure of leadership outcome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Leadership includes many program outcomes, especially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 team work skill, and etc. This paper studi...
The objective of the current study is to establish the CQI procedure of leadership outcome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Leadership includes many program outcomes, especially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 team work skill, and etc. This paper studied leadership education program in Yeungnam University. In particula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with experts and working level staffs of relevant organizations for the analysis of Yeungnam University curriculum and non-curriculum courses related to leadership education and for the preparation of leadership education CQI method. In addition, we conducted leadership competence diagnosis, leadership education demand survey and satisfaction level survey on the leadership camp participants. Interviews with experts, lecturers and focus group of Dale Carnegie Research Institute Daegu branch that administered the progress of leadership camp were conducted along with analysis of education contents through non-participation observation method during camp period and participant students interviews. The conclusions are summed up as follows: To educate global leaders in true meaning, first, psychological level competence strengthening method and study completing ability improvement method should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particular, for non-capital region universities, emphasis should be given to education for self-confidence and vision establishment. Second, leadership education methods of mid/long term and systematic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type should be pursued. For instance, with the use of engineering design subject completing system, leadership education can be consolidated to engineering subject courses with engineering design projects or the system of mentor-pupil among earlier leadership camp participants and later participants may be utilized. Third, it is determined necessary to pursue and realize practical methods of conducting various intramural leadership related education activities in mid/long term perspective by organizing leadership education advisory group consisting of major, departments and intramural and extramural relevant organization authorities that focus on leadership education.
The objective of the current study is to establish the CQI procedure of leadership outcome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i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Leadership includes many program outcomes, especially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 team work skill, and etc. This paper studied leadership education program in Yeungnam University. In particula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y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with experts and working level staffs of relevant organizations for the analysis of Yeungnam University curriculum and non-curriculum courses related to leadership education and for the preparation of leadership education CQI method. In addition, we conducted leadership competence diagnosis, leadership education demand survey and satisfaction level survey on the leadership camp participants. Interviews with experts, lecturers and focus group of Dale Carnegie Research Institute Daegu branch that administered the progress of leadership camp were conducted along with analysis of education contents through non-participation observation method during camp period and participant students interviews. The conclusions are summed up as follows: To educate global leaders in true meaning, first, psychological level competence strengthening method and study completing ability improvement method should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In particular, for non-capital region universities, emphasis should be given to education for self-confidence and vision establishment. Second, leadership education methods of mid/long term and systematic 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type should be pursued. For instance, with the use of engineering design subject completing system, leadership education can be consolidated to engineering subject courses with engineering design projects or the system of mentor-pupil among earlier leadership camp participants and later participants may be utilized. Third, it is determined necessary to pursue and realize practical methods of conducting various intramural leadership related education activities in mid/long term perspective by organizing leadership education advisory group consisting of major, departments and intramural and extramural relevant organization authorities that focus on leadership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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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육의 글로벌 스탠다드화와 글로벌 리더 양성을 주구하는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한 지방대학의 경우에 공학교육인증제의 취지에 부합되는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안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학생이 참가한 카네기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종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대학마다 자체역량평가에 근간을 둔 다양한 형태의 CQI 연구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공학교육인증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확립하고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인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교육 CQI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캠프 기간 전후에 관련 실무자 및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과 간담회를 병행하였다. 이하에서는 설문조사 위주의 결과를 포커스그룹 면담 등의 질적 연구 결과와 종합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캠프 참가 전에 스스로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진단하고 분석해 볼 수 있도록 SWOT 분석표 작성지와 어떤 측면의 리더십 교육에 대한 필요를 느꼈는지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수요조사목록표가 설문지에 추가되었다.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캠프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한 11개 문항, 세부주제별 만족도와 관련한 15개 문항, 만족스런 세부주제 순위 및 자신과 영남대학교 공학도의 입장에서 세부주제별 추가 교육수요를 묻는 문항을 포함해서 총 29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었다.또한 캠프 참가 소감을 자유롭게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시트를 첨부하였다.
것이었다. 그러나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세부주제별 활동시간이 연장되어 실제로는 세부주제별 교육에 총 33시간이 소요되었고 공식적인 활동 이후에 팀빌딩 위주의 과제 및 토론이 권장됨에 따라 총 37시간의 교육시간이 투입되었다. 비참여관찰을 통해 연구자가 정리한 리더십 역량들과 세부주제별 상관관계는<표 6>과 같다.
총 참가인원이 양적 연구로 일관할 수 없는 인원인 점을 감안해서 캠프 기간 전후에 리더십 캠프 주관기관 및 위탁기관실무자들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 면담을 병행하는 한편으로 캠프 전 기간에 걸쳐 비참여적 관찰법과 학생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캠프 이후에는 캠프 참가자들의 동기회 카페 열람 및 참가후기 동영상을 분석하였다.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캠프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한 11개 문항, 세부주제별 만족도와 관련한 15개 문항, 만족스런 세부주제 순위 및 자신과 영남대학교 공학도의 입장에서 세부주제별 추가 교육수요를 묻는 문항을 포함해서 총 29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었다.또한 캠프 참가 소감을 자유롭게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시트를 첨부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분석을 위해 Window용 SPSS 14.
평가하였다. 또한 캠프 참가 전에 스스로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진단하고 분석해 볼 수 있도록 SWOT 분석표 작성지와 어떤 측면의 리더십 교육에 대한 필요를 느꼈는지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수요조사목록표가 설문지에 추가되었다.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캠프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한 11개 문항, 세부주제별 만족도와 관련한 15개 문항, 만족스런 세부주제 순위 및 자신과 영남대학교 공학도의 입장에서 세부주제별 추가 교육수요를 묻는 문항을 포함해서 총 29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면담 및 비참여적 관찰법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과 설문지를 활용한 양적 조사연구 방법이 병행되었다. 리더십 캠프 위탁기관인데 일 카네기 연구소는 20명 내외의 인원을 교육 최적 인원으로 설정하는 기관인 점이 고려되어 리더십캠프 총 참가인원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인원을 배정하고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아 총 31명이 참가하였으며 오리엔테이션 이전에 온라인으로 리더십 역량진단을 실시하였다.
역량진단을 위한 설문지는 데일 카네기 연구소의 리더십 구성요소인 자신감, 인간관계스킬, 의사소통 스킬, 구성원 역량강화스킬, 스트레스조절능력에 연구자가 추가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필수역량인 목표와 비전이라는 내용을 포함한 6개의 구분항목에 따라 각각 7개씩 총 42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또한 캠프 참가 전에 스스로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진단하고 분석해 볼 수 있도록 SWOT 분석표 작성지와 어떤 측면의 리더십 교육에 대한 필요를 느꼈는지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수요조사목록표가 설문지에 추가되었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학생이 참가한 카네기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종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캠프 기간 전후에 관련 실무자 및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과 간담회를 병행하였다.
리더십 캠프 위탁기관인데 일 카네기 연구소는 20명 내외의 인원을 교육 최적 인원으로 설정하는 기관인 점이 고려되어 리더십캠프 총 참가인원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인원을 배정하고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아 총 31명이 참가하였으며 오리엔테이션 이전에 온라인으로 리더십 역량진단을 실시하였다. 총 참가인원이 양적 연구로 일관할 수 없는 인원인 점을 감안해서 캠프 기간 전후에 리더십 캠프 주관기관 및 위탁기관실무자들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 면담을 병행하는 한편으로 캠프 전 기간에 걸쳐 비참여적 관찰법과 학생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캠프 이후에는 캠프 참가자들의 동기회 카페 열람 및 참가후기 동영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별로 2명 내외의 학생이 참가한 카네기 리더십 캠프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종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캠프 기간 전후에 관련 실무자 및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과 간담회를 병행하였다. 이하에서는 설문조사 위주의 결과를 포커스그룹 면담 등의 질적 연구 결과와 종합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또한 캠프 참가 소감을 자유롭게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시트를 첨부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분석을 위해 Window용 SPSS 1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성별, 연령, 학년, 평점에 따라 평균, 빈도, 퍼센트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리더십 캠프 기간 동안 진행된 15개 세부주제별 만족도 조사결과 평균은에 제시된 바와 같이 상대적으로 연령이나 학년이 높은 학생들에게 높은 만족도가 나타났고 평점이 낮은 학생일 수록캠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후속연구
따라서 대학마다 자체역량평가에 근간을 둔 다양한 형태의 CQI 연구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공학교육인증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확립하고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인 영남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교육 CQI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수준의 수학능력 향상방안과 심리적 차원의 역량강화 방안이 동시에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지방대학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수학능력 차원에서는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 및 교과 외 교육과정의 지원이 필요하며 그 이상으로 심리적 차원에서는 자신감 및 목표와 비전 설정을 위한 상담과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13)
김아영 (2007). 관찰연구법, 교육과학사
백욱현 (2006). 면접법, 교육과학사
백현덕 외 (2005). 공과대학의 소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8(1) : 8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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