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4, 2013년, pp.21 - 29
심춘보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 박동국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education as initiated by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 centers around three key issues: program outcomes, assessment/evaluation thereof, and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Most engineering departments, however, are neither adequ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성과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학습성과(PO)는 성장형 학습성과와 완수형 학습성과로 나눌 수 있다. 완수형 학습성과는 비록 그 학습성과가 저학년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더라도, 그 성취도의 측정 결과를 졸업예정자들의 학습성과 달성도 여부를 판단하는 데 바로 쓸 수 있다고 본다. | |
국내 대학들의 공익인증 구현사례를 조사해 본 결과 CQI 체계는 대개 어떤 측면에 집중되어 있는가? | • 재학생/졸업생/산업체 설문 • 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및 달성도 여부 결정(4학년 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이용) • 위 결과를 프로그램 교육목표/프로그램 학습성과/교육과정의 개선에 반영 단위 교과목 안에서 학생들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평가하고, 그 결과를 다음 학년 동일 교과목의 개선에 반영 | |
공학인증이란? | 공학인증이란, 학생들이 4년의 교과과정을 이수해가면서 학습 성과에 해당되는 능력을 어떻게 습득하고 향상시켜 가는지를 꾸준히 관찰/평가하여 약점/문제점이 있다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행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성과를 달성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하자는 체계적인 CQI 교육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 교과목 안에서 학습성과를 계획하고 운영한 결과인 학생들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1). 2011년 평가위원 워크숍, 판정가이드 II - 인증기준 3,4,5.
ABET (2004). Guidelines to Institutions, Team Chairs and Program Evaluators on Interpreting and Meeting the Standards Set Forth in Criterion 3 of the Engineering Accreditation Criteria.
ABET (2007).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Effective for Reviews During the 2007-2008 Accreditation Cycle.
ABET (2012).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Effective for Reviews During the 2012-2013 Accreditation Cycle.
Albridge, M. D. (2007). [RE: ABET Questions].
Kranov, Ashley Ater, Milligan, Michael, & Sussman, Joseph (2011). ABET Presents - Dispelling Myths: Common Misconceptions About ABET & Accredittion. Presentation at the 2011 ASEE Annual Conference, Vancouber, BC, Canada.
Danielson, S., & Rogers, B. (2007). A methodology for direct assessment of student attainment of program outcomes. Proceedings of 2007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Honolulu, HI.
Maki, P. L. (2004). Assessing for Learning: Building a Sustainable Commitment Across the Institution. Stylus Publishing.
Mead, P. F., Turnquest, T. T., & Wallace, S. D. (2006). Work in Progress: Practical Framework for Engineering Outcomes Based Teaching and Assessment - A Catalyst for the Creation of Faculty Learning Communities. Proceedings of the 36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 2006).
Memon, Q. A., Harb, A., & Khoja, S. (2012). Specialization- Specific Course Assessments Integrated for Program Assessment.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2012.
Soundarajan, N. (1999). Engineering Criteria 2000: The impact on engineering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9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 99).
Soundarajan, N. (2004). Program assessment and program improvement: closing the loop.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9(5): 597-610.
Prados, J. W., Peterson, G. D. & Lattuca, L. R. (2005). Quality assurance of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ccreditation: The impact of Engineering Criteria 2000 and its global influ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65-184.
Rahemi, H., & Seth, N. (2008). Student Learning Outcomes: An Integrated Continuous Improvement Process for Course and Program Assessment. Latin American and Caribb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2), 54-62.
Shryock, K. J., & Reed, H. L. (2009). ABET Accreditation - Best Practices for Assessment. Proceedings of the 2008 ASEE Gulf-Southwest Annual Conference, The University of New Mexico, Albuquerqu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