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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국제영화제 이미지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mage up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82 - 91  

이규정 (경기대학교 영상학과) ,  박용배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노익 (경기대학교 영상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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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는 문화이벤트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개최되는 영화축제이다. 본 연구는 제10회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방문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전주국제영화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적 특성에서 20대, 학생, 100만원미만의 소득수준의 방문객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다. 이들 목표 집단으로 하는 프로그램 및 이벤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영화제 이미지 요인은 총 11개 설문항목을 요인 분석하여 '운영', '편의시설', '콘텐츠'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특히 10대들을 위한 이벤트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쾌적한 영화관과 다양한 편의시설, 행사장에 다양한 이벤트 등을 제공할 때 참가자들은 더욱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영화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이에 따른 서비스가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구 통계적 특성에 나타났듯이 개최지역과 그 인근 방문객의 참여가 다소 낮아, 전주라는 도시의 특성을 살려 지역민의 참여도를 놓이는 프로그램 역시 마련되어야 한다. 향후 전주국제영화제가 세계적인 이벤트로 자리잡고 주최기간의 목표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영화제와 차별화할 수 있는 독특한 주제를 포함한 정체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마케팅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 festival is a cultural event, which would be held for various purposes.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visito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images upon their general satisfactions, focusing on the 10th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The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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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제10회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방문객 중 영화제 순수참여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를 결정하는 주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주최기관이나 관계조직 등이 방문객에 대한 마케팅과 정책수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전주국제영화제의 마케팅 전략과 정책수립을 위한 본 연구는 ‘방문객의 이미지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토대로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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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족도란 무엇인가? 요컨대 만족도는 이전 경험이나 기대 규범 등과 같은 평가기준에 대해 실제 그 제품의 성과를 비교한 결과로서, 그 차이의 지각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적 태도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영화제 만족도는 영화제 기간 동안 관광객이 사전 기대와 방문 후 지각된 경험 간의 인지적 감정적 평가행위라고 정의한다.
전주국제영화제가 앞으로 세계적인 영화제로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하지만 전주국제영화제가 추구하고 있는 독립, 예술영화의 세계적 영향력은 더욱 절실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필요할 것이다. 또한 전주국제영화제가 앞으로도 세계적인 영화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다른 영화제와 차별화할 수 있는 독특한 주제는 물론 지역민과도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전주가 갖고 있는 자연적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토대로 좀 더 세밀하고 디테일한 운영방식으로 세계화로 뻗어나가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전주국제영화제의 슬로건은 무엇인가? 전주국제영화제는 부산과 부천에 이어 세 번째로 2000년 4월 28일-5월 4일간의 일주일 일정으로 개최된다. “자유, 독립, 소통”이라는 슬로건으로 디지털과 미래지향적인 대안영화를 컨셉으로 다른 영화제와 차별화된 정체성을 확립하면서 양적·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관객이 중심인 영화제’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면서 영화제에 직접 참여하는 시민 중심의 소통의 측면을 강조하였다. 제9회 전주국제영화제는 2008년 5월 1일-5월 9일까지 9일간 40여 개국 195편, 1,836명의 초청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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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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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태희, "한국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개발", 관광학연구, 제20권, 제2호, 1997. 

  3. M. Rochie, "Mega-events and urban policy,"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1, No.2, pp.1-19, 1994. 

  4. R. Gitelson, D. Kerstetter, and N. E. Kiernan, "Evaluating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a short-term event,"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Vol.3, No.1, pp.9-14, 1995. 

  5. 서철현, "지역축제에 대한 사후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도소싸움축제 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pp.7-23, 2001. 

  6. C. Goossens, "Tournism information and pleasure motiv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No.2, pp.301-32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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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승겸, 지역이벤트의 관광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전주국제영화제의 관광영향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0. 김길수, "지역이벤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25권, 제2호, pp.177-195, 2001. 

  11. 차동욱, "지역축제 만족도에 의한 방문자의 재방 문 및 구전홍보 결정요인에 간한 연구: 전주국제 영화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1 호, 2004. 

  12. 김연형, "지역문화축제의 지역경제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응용통계연구, 제21권, 제1호, 2008. 

  13. 신용호,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요인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문제, 제34권, 제363호, 1999. 

  14. http://www.jiff.or.kr 

  15. 강승구, "관광이벤트의 사전사후 이미지와 만족, 추천의도와의 관계: 제8회 부산국제영화제 참가자를 중심으로", 컨벤션연구, 제4권, 제2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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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고호석, "메가이벤트 이미지에 따른 선호도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2004년 광주비엔날레 2004부 산비엔날레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1권, 제2 호, 2006. 

  18.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1992. 

  19. J. J. Czipiel and Rosengerg, Perspectives on Consumer satisfaction, AMA educator, Chicago, pp.27-34, 1974. 

  20. J. R. B. Ritchie and B. H. Smith, "The Impacts of a Mega Event on Host Region Awarenes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0, No.1, pp.3-10, 1991. 

  21. G. Dann, "Tourist Images of a Destination: An Alternative Analysis," In Recent Advances in Tourism Marketing Research, D. R. Fesenmaier, J. T. O'Leary and M. Uysal, New York, The Haworth Press, pp.41-45, 1996. 

  22. 박민하, 축제 이미지 선호도 차이분석에 관한 연구-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23. B. Goodall, "How tourists choose their holidays: An analytical framework," In Marketing in the Tourism Industry: The Promotion of Destination Regions, B. Goodall and G. Ashworth, Eds., London: Routledge, pp.1-17,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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