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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매력성이 만족과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안성 바우덕이 축제를 중심으로-
Attractiveness of Festivals Affect Satisfaction and Images of the Region -Focused on Anseong Namsadang Baudeogi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017 - 1025  

천민호 (두원공과대학교 관광경영과)

초록

다양한 형태의 지역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대표축제들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축제 매력성 요인 중에서 교통과 홍보안내를 제외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제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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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various types of regional festivals are contributing to the growth of local economy, promoting the culture, and enhancing the region's images, representative festivals are getting more important for local gover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n festivals' attrac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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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이러한 관광자 만족이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2007년 세계민속축전 유치가 확정된 이후 안성시와 시민들, 지역 상공인들이 축전 성공을 위해 똘똘 뭉쳐 철저한 준비를 해왔으며, 또한 그 결과에 있어서도 성공적이라는 평가[13]을 받고 있는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의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발전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된 설문조사원을 통하여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의 편의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2년 10월 6일부터 10월 1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안성 바우덕이 축제의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축제의 매력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서비스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프로그램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편의시설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먹거리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교통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홍보안내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축제 매력성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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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은?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인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이 10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2주간의 대장정을 펼쳤다[1]. 세계민속축전은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전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으로 1996년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2000년 헝가리, 2004년 일본에 이어 2012년 네 번째로 안성에서 펼쳐졌는데[2],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로서 지난 10여년간 단단하게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경기도 안성의 대표적인 축제인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와 연계하여 진행되었다.
축제란? 축제는 대중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목적과 프로그램에 따라 문화의식(cultural celebrations), 정치와 국가(political and state), 예술과 엔터테인먼트(arts and entertainment), 비즈니스와 무역(business and trade), 교육과 과학(educational and scientific), 스포츠 경기(sport competition), 레크리에이션(recreational), 개인이벤트 (private events) 등 총 8개로 나누었으며, 이 중 축제는 ‘문화의식’과 관련된 형태로 분류하였다[5]. 오늘날 festivals, carnivals, commemorations, religious events 등의 용어는 축제와 관련된 영어개념으로 표현되고 있다[14].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아,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대표축제들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축제 매력성 요인 중에서 교통과 홍보안내를 제외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제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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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연합뉴스, "2012안성세계민속축전' 폐막: 관객 67 만명 찾아", 2012. 10. 14. 

  2. 머니투데이, "안성세계민속축전, 43개국 민속공연이 한 자리에", 2012. 9. 20. 

  3. 문화체육관광부, "2011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12. 

  4.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기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2. 

  5. D. Getz,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NY, 1991. 

  6. 이경모, 강해상, "이벤트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축제평가방법과 항목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2호, pp.151-170, 2004. 

  7. 김창수, "문화관광축제 이벤트의 평가모형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9권, 제1호, pp.73-90, 2005. 

  8. 정승훈,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 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91-402, 2010. 

  9.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91-402, 2009. 

  10. 조효연, 서헌, "축제참가자의 참가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11회 음성품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4호, pp.349-366, 2011. 

  11. 신현식, 김창수,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225-244, 2011. 

  12.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가자의 몰입경험이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pp.191-210, 2013. 

  13. 서울경제, "'안성세계민속축전' 역대 축전 중 가장 성공적 평가", 2012. 10. 17. 

  14. D. Getz, "Event tourism: definition, evolution, and resear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3, pp.403-428, 2008. 

  15. Y. Hu and J. R. Ritchie, "Measur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 Contextual Approach,"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2, No.2, pp.25-34, 1993. 

  16. E. J. Mayo, The Psychology of Leisure Travel: Effective Marketing and Selling of Travel Services, Boston: CBI Publishing Company. 1981. 

  17. E. Laws, Tourist Destinatin Management: Issuesm Analysis abd Policies, Routledege, New York, NY. 1995. 

  18. M. Kozak and M. Rimimington, "Benchmark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nd small, hospitality business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0, No.5, pp.184-188, 1998. 

  19. 서철현, 고호석, "문화관광축제 방문동기가 축제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보성 다향제'와 '하동 야생차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pp.223-241, 2008. 

  20. 김정훈,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축제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중요도-성취도분석(IPA) 기법을 이용하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p.160-173, 2007. 

  21. D. Bowen and J. Clarke, "Reflections on Tourist Satisfaction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8, No.4, pp.297-308, 2002. 

  22. 부숙진, "축제개최 지역 주민의 축제효과요인 인식이 축제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태국 파타야 지역을 대상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99-124, 2009. 

  23. 안경모, 김주연, "축제참가자의 유용적-쾌락적 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양양송이축제 참가자를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1호, pp.7-26, 2009. 

  24. F. Lawson and M. Band-Bovy, Tourism and recreational development, London: Architectural Press. 1977. 

  25. P. Kotler,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80. 

  26. 김홍범, 장호성,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가 관광객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209-229, 2008. 

  27. 노경희, "이벤트 만족이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18회 여주도자기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권, 제2호, pp.61-77, 2006. 

  28. G. Richards and J. Wilson, "The impact of cultural events on city image: rotterdam," cultural capital of europe 2001, Urban studies, Vol.41, No.10, pp.1931-1951, 2004. 

  29. C. M. Hall, Hallmark tourist events, London: Belhaven Press, 1992. 

  30.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31. A. Villarejo, La medicion del valor de marca en el ambito de la gestion de marketing, Sevilla: CEADE, 2002. 

  32. D. J. W. Kwun and H. Oh, "Consumers' evaluation of brand portfolios," Hospitality Management, Vol.26, No.1, pp.81-97, 2007. 

  33. M. Konecnik and W. C. Gartner, "Customer-based brand equity for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4, No.2, pp.400-42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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