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매력성이 만족과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안성 바우덕이 축제를 중심으로- Attractiveness of Festivals Affect Satisfaction and Images of the Region -Focused on Anseong Namsadang Baudeogi Festival-원문보기
다양한 형태의 지역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대표축제들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축제 매력성 요인 중에서 교통과 홍보안내를 제외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제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지역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대표축제들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축제 매력성 요인 중에서 교통과 홍보안내를 제외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제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s various types of regional festivals are contributing to the growth of local economy, promoting the culture, and enhancing the region's images, representative festivals are getting more important for local gover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n festivals' attracti...
As various types of regional festivals are contributing to the growth of local economy, promoting the culture, and enhancing the region's images, representative festivals are getting more important for local gover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n festivals' attractiveness and images of the region, based on an actual field study taken with respondants who visited 2012 Anseong World's Folkloriada Festivals. Among various facets that affect festivals' attractiveness, 4 factors such as services aside from transportation and promotional guides, programs, convenient facilities, and food significantly affected tourists' satisfaction level. Tourists' satisfaction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enhancement of local images.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paper suggests implications and limitation of the research as well as future directions for the study.
As various types of regional festivals are contributing to the growth of local economy, promoting the culture, and enhancing the region's images, representative festivals are getting more important for local gover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on festivals' attractiveness and images of the region, based on an actual field study taken with respondants who visited 2012 Anseong World's Folkloriada Festivals. Among various facets that affect festivals' attractiveness, 4 factors such as services aside from transportation and promotional guides, programs, convenient facilities, and food significantly affected tourists' satisfaction level. Tourists' satisfaction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 impact on the enhancement of local images.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paper suggests implications and limitation of the research as well as future directions for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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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이러한 관광자 만족이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2007년 세계민속축전 유치가 확정된 이후 안성시와 시민들, 지역 상공인들이 축전 성공을 위해 똘똘 뭉쳐 철저한 준비를 해왔으며, 또한 그 결과에 있어서도 성공적이라는 평가[13]을 받고 있는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의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발전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된 설문조사원을 통하여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의 편의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2년 10월 6일부터 10월 1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셋째,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안성 바우덕이 축제의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축제의 매력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서비스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프로그램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편의시설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먹거리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교통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홍보안내는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축제 매력성은 관광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고동우[30]의 연구를 근거로 만족변수를 전반적 만족,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 3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여,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 5점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축제 매력성이 방문객 만족과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이를 통해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축제종합평가보고서의 축제 매력성[3]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 선행연구[11][17-19]를 참조 후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 교통, 홍보안내까지 6개의 요인에 대해 20개의 문항으로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 5점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만족의 결과 변수로 지역이미지가 중요하며, 또한 지역이미지 제고가 관광객의 후속행동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연구의 중요변수로 삼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지역이미지를 높이는데 만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연구의 중요 변수로 삼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에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에 맞춰 지역축제의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발전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축제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축제 매력성 요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선행연구[3][11][17-19]를 참조하여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 교통, 홍보 안내를 중요 변수로 삼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축제는 대중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목적과 프로그램에 따라 문화의식(cultural celebrations), 정치와 국가(political and state), 예술과 엔터테인먼트(arts and entertainment), 비즈니스와 무역(business and trade), 교육과 과학(educational and scientific), 스포츠 경기(sport competition), 레크리에이션(recreational), 개인이벤트 (private events) 등 총 8개로 나누었으며, 이 중 축제는 ‘문화의식’과 관련된 형태로 분류하였다[5].
대상 데이터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의 편의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2년 10월 6일부터 10월 1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320부중에서 286부가 회수 되었으며, 이중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하여 통계적으로 활용이 불가능한 설문 14부를 제외하고 총 272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인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이 10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2주간의 대장정을 펼쳤다[1].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된 설문조사원을 통하여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의 편의추출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2년 10월 6일부터 10월 14일에 걸쳐 실행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320부중에서 286부가 회수 되었으며, 이중 불완전하거나 불성실하여 통계적으로 활용이 불가능한 설문 14부를 제외하고 총 272부의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값을 높이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 “1” 이상이 되는 요인만을 선택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값을 높이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상관관계 분석은 변수들 사이의 상호관계 여부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수 사이의 상관 또는 공분산의 계산에 의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표 5]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높은 상관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의 지역이미지는 방문객이 어떤 특정 개최지역에 대하여 지니는 신념 또는 개념 및 인상의 총체[25]라고 정의하였으며, 선행연구[31-33]에 의해 개발된 측정문항을 적용하여 개최지역의 총체적인 이미지를 측정하였다. 이미지의 총 3개의 문항은 마찬가지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 제고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벤트 참가자의 만족이 관광지 이미지에 높은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던 선행연구 결과[27]과도 일치한다고 하겠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27-29]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지방자치단체가 축제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지역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려는 목적과도 부합한다.
본 연구의 표본인 안성세계민속축전 방문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 분포는 남성이 134명(49.3%), 여성이 138명(50.7%)으로 양쪽이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77명(28.
첫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축제 매력성 하위요인으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 교통, 홍보안내까지 6가지 하위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들 요인 중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이 축제 매력성에 있어서 순서대로 가장 높은 영향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 축제 매력성의 하위요인 중에서 프로그램과 편의시설 등의 높은 영향관계를 보인 요인은 계속적으로 잘 유지·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축제 매력성 요인인 서비스가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3.442, 프로그램은 t값이 5.549, 편의시설은 t값이 5.260, 먹거리는 t값이 2.526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모두 p<0.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830으로 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표준회귀계수가 .292로 축제 매력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편의시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통과 홍보안내는 유의하지 못한 값을 나타냈다.
389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회귀식에 대한 R2=.523으로52.3%의 설명력을 보이며, Durbin-Watson=1.830으로 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표준회귀계수가 .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안성지역의 축제이기에 표본의 특성상 전국의 모든 축제에 일반화하는데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추후 후속연구를 통해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다양한 관련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지역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특히 이같은 차별화된 프로그램이야말로 바우덕이 축제가 짧은 역사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이자 앞으로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육성해가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반면 유의하지 않은 영향관계를 보여준 교통이나 홍보안내에 대해서는 보다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안성지역의 축제이기에 표본의 특성상 전국의 모든 축제에 일반화하는데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추후 후속연구를 통해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다양한 관련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지역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특히 안성지역의 경우 축제뿐 만 아니라 타 경쟁도시와 비교하여도 훌륭한 관광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부족 등의 이유로 관광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축제라는 홍보의 장을 통하여 관광자 만족이 지역이미지로 까지 이어지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축제를 통한 긍정적인 지역이미지 제고는 물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관광도시로의 성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은?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인 '2012 안성세계민속축전'이 10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2주간의 대장정을 펼쳤다[1]. 세계민속축전은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전 세계인의 문화 올림픽으로 1996년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2000년 헝가리, 2004년 일본에 이어 2012년 네 번째로 안성에서 펼쳐졌는데[2],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로서 지난 10여년간 단단하게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경기도 안성의 대표적인 축제인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와 연계하여 진행되었다.
축제란?
축제는 대중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목적과 프로그램에 따라 문화의식(cultural celebrations), 정치와 국가(political and state), 예술과 엔터테인먼트(arts and entertainment), 비즈니스와 무역(business and trade), 교육과 과학(educational and scientific), 스포츠 경기(sport competition), 레크리에이션(recreational), 개인이벤트 (private events) 등 총 8개로 나누었으며, 이 중 축제는 ‘문화의식’과 관련된 형태로 분류하였다[5]. 오늘날 festivals, carnivals, commemorations, religious events 등의 용어는 축제와 관련된 영어개념으로 표현되고 있다[14].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아,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 축제들이 지역경제는 물론 지역문화 창달과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볼 때,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대표축제들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도 안성세계민속축전 기간 동안 실제로 축제 현장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매력성에 대한 만족과 지역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축제 매력성 요인 중에서 교통과 홍보안내를 제외한 서비스, 프로그램, 편의시설, 먹거리의 4가지 요인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은 지역이미지에 제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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