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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3, 2009년, pp.49 - 57
김동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광주 (대전광역시 주택정책과 도시개발담당)
To minimze the degree of damage for the SMART highway's punctuality and safety after car-barrier collisions, the impact condition for longitudinal barriers of SMART highway was determined to be quite larger than the existing maximum impact condition. The impact condition consists of impact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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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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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충돌조건이 어떻게 결정되었는가? |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스마트하이웨이의 종방향 방호울타리 충돌조건으로 기존의 충돌조건보다 상당히 상향된 충돌조건이 결정되었다. 충돌조건은 충돌차량, 충돌속도, 충돌각도로 구성된다. | |
충돌조건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스마트하이웨이의 종방향 방호울타리 충돌조건으로 기존의 충돌조건보다 상당히 상향된 충돌조건이 결정되었다. 충돌조건은 충돌차량, 충돌속도, 충돌각도로 구성된다. 가능한 많은 승용차의 탑승자 안전을 고려할 수 있도록 충돌시 피해가 크게 나타나는 작은 차량을 충돌차량으로 선정 하였다. | |
도로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개발 사업인 스마트하이웨이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미래사회의 변화요구에 따른 도로기술의 발전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는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은 안전성 강화, 이동성 강화, 편리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도로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개발 사업이다. 성공적인 스마트하이웨이의 건설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도로기반시설과 관련된 핵심기술의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안전성과 정시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특성을 고려한 고성능 도로안전시설이 개발되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안전시설 성능평가 기준이 정립되어야 한다. |
건설교통부 (2003)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도로교통공단 (2008) 2008년판 교통사고 통계
한국도로공사 (2006) 콘크리트 중분대용 차량방호울타리 성능시험 결과보고서
한국도로공사 (2008a) 철재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 성능시험 결과 보고서
한국도로공사 (2008b) 업무통계('03-'07실적분)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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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2006)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Project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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