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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광고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메시지 효과에 관련하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Green Advertisement on the Attitude of Consumers -Concerning the Message Effect-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8 no.1, 2009년, pp.99 - 124  

조국행 (대림대학 경영정보계열)

초록

요즈음 환경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그린제품의 보다 많은 확산과 환경보호의 차원에서 그린광고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전략상의 문제로서 특히 그린광고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 착안하여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북돋우고 그린제품 구매자뿐만 아니라 비그린제품 구매자의 그린제품 구매를 유도한다는 차원에서 그린광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린광고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특히 메시지구조(결론생략/제시)측면과 관여를 고려한 상황에서 그린광고가 어떠한 메시지구조로 이루어져 있을 때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린/비그린제품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감정/행도에 대한 태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 그린/비그린제품 광고의 경우 메시지구조(결론생략/제시)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며 어떠한 메시지구조를 취할 때 광고의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그린/비그린제품 광고의 관여(고/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메시지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살펴본다. 즉,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있는 소비자들이 그린광고에 대해서는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으며 그린광고의 형태에 메시지의 결론을 제시해서 설득적인 의도를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메시지의 결론을 생략해서 설득적인 의도를 숨기고 소비자들이 스스로 추론하고 정보탐색을 하도록 하는 메시지구조가 그린광고의 형태에 효과적인지를 밝혀서 앞으로의 그린광고의 제작 및 메시지구조 측면에 있어서 그린광고의 효과와 개선에 도움을 주고 그럼으로써 많은 그린제품 확산에도 기여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observed the influence of green advertisemen on the attitude of consumers in relation to its message effect. The analysis has been conducted in the perpective of awareness-emotion -behavior targeting housewives based on the message structure of the advertisement(conclusion omission 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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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그린제품에 대한 불신과 거부감을 갖고 있는 광고수용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광고메시지의 내용과 아울러 광고메시지의 제시도 중요하다. 그린제품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구조측면의 연구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린광고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특히 메시지구조(결론생략/제시)측면과 관여를 고려한 상황에서 그린광고가 어떠한 메시지구조로 이루어져 있을 때 효과적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결론생략과 제시 형태의 메시지구조에 초점을 맞춰서 과연 이러한 형태의 광고주장이 그린광고에 어떻게 효과가 있는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즉 광고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설득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내용을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주안점을 두었다.
  • 요즈음 환경에 대한 교육적 의미와 그린제품의 보다 많은 확산과 환경보호의 차원에서 그린광고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전략상의 문제로서 특히 그린광고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점에 착안하여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북돋우고 그린제품 구매자뿐만 아니라 비그린제품 구매자의 그린제품 구매를 유도한다는 차원에서 그린광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즉, 공통적으로 인지 감정 행동의 세가지를 거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단계를 통한 광고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즉,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있는 소비자들이 그린광고에 대해서는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으며 그린광고의 형태에 메시지의 결론을 제시해서 설득적인 의도를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메시지의 결론을 생략해서 설득적인 의도를 숨기고 소비자들이 스스로 추론하고 정보탐색을 하도록 하는 메시지구조가 그린광고의 형태에 효과적인지를 밝혀서 앞으로의 그린광고의 제작 및 메시지구조 측면에 있어서 그린광고의 효과와 개선에 도움을 주고 그럼으로써 많은 그린제품 확산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 첫째, 그린/비그린제품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감정/행도에 대한 태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린/비그린제품광고 유형과 메시지 구조(결론메시지생략형/제시형)는 관여도에 따라 인지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그린/비그린제품광고 유형과 메시지 구조(결론생략/제시)는 관여도에 따라 감정적인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그린/비그린제품 광고유형과 메시지구조(결론생략/제시)는 관여도에 따라 행동적인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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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광고가 주목 받는 이유는?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에는 단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만을 위주로 하는 광고보다는 기업이 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좋은 기업의 이미지를 광고함으로써 간접적으로는 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도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요즈음의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공헌도를 감안하여 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러한 욕구를 무시하고는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는데 커다란 장애가 됨으로써 더 이상 기업의 당장의 이익만을 내세울 수 없게 되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그린광고는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에서 사회에 공헌하는 특히 환경에 이바지하는 광고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린광고란? 최병용(1995)4)은 그린광고를 “환경보호를 내용으로 한 광고로 일반 공중에게 오염방지와 생태계 보호를 촉구하는 광고 및 환경교육을 위한 광고, 환경오염성분을 감소시켰거나 오염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각종 광고"로도 정의하였다.
환경을 위한 촉진이란? Kellerman(1978)3)은 환경을 위한 촉진을 “생태적으로 유익한 제품의 수요를 확대시키기 위한 매개체로서 소비자들과 생산자들이 환경에 대한 태도를 수정하도록 하는 매개체이며 동시에 부족한 자원의 보호를 고무시키기 위한 것”으로 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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