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전공별 정보 유입에 관한 연구 -디자인 전공자와 공학 전공자의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flow of Information by Majors Reflecting Car Lifestyle -Focused on User Experience of Design Major and Engineering Majo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163 - 168  

안정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이 연구는 자동차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여 디자인 전공자와 공학전공자의 유입된 정보의 차이를 통하여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연구이다. 산업화의 발달로 인하여 디자인과 공학의 상관관계가 깊어지는 시점이지만 여전히 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상이다. 두 전공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은 개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함으로 양적 조사를 하였고 부가적으로 설문조사를 동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자동차의 의미와 가치에서 두드러진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정체성과 연관이 되어 나타나는데 디자이너는 자동차로 자신을 다소 표현하였고, 공학도는 이동 수단으로서 자동차를 사용함으로 차이가 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latent needs of users through the difference of information inflow between design major and engineering major reflecting car lifestyle and to complement them. Although those two relationship deepens due to the development of industrialization, collaboration 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험 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이는 사용자 스스로가 알기 힘든 숨겨진 니즈(latent needs)를 알아보기 위함의 목적을 두었다[16]. 추가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술 통계하였으며 정성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정성조사와 동시 진행하였다.
  • 이 논문은 디자인 전공자와 엔지니어 전공자 사이의 유입된 정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는 오랫동안 협업을 하고 있었고, 제품의 발전에 따라 두 전공 사이의 융합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1].
  • 이 연구는 흔히 산업디자인의 꽃이라 불리는 자동차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두 전공 사이의 정보 유입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양극을 바라보는 전공자가 서로를 이해함으로써 협업과 교육의 발전과 자동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밑거름을 목적으로 한다.
  • 실험 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이는 사용자 스스로가 알기 힘든 숨겨진 니즈(latent needs)를 알아보기 위함의 목적을 두었다[16]. 추가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술 통계하였으며 정성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정성조사와 동시 진행하였다. 정성조사의 질문은 피터 모빌(Peter Moville)의 허니콤 모형(Honeycomb model)과 스티븐 앤더슨(Stephen P.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관계는? 산업의 발전에 따라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은 서로의 필요성에 의하여 상호 보완하는 끈끈한 관계가 되었다. 두 분야의 전문가들은 서로를 존중하며 끊임없이 세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중이다.
엔지니어링의 개념은? 엔지니어링은 사회와 대중들을 위해 효율적이면서도 공학적인 도구를 창조하는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공학은 기술적 역량과 더불어 정치적 성취에 평가되는 것이다[8].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정보 교환 단계에 불화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이러한 융합의 물결에 따라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기술과 디자인의 조화는 종종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정보 교환 단계에 불화를 일으키기도 한다[4]. 이와 같은 현상은 레저 산업에도 손을 뻗게 하였는데 디자인-공학의 결여된 파트너십(Partnership)으로 협력의 방법이나 정보 교환의 어려움이 레저산업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5].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디자인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부서를 운영함으로 디자인-공학의 융합을 강조하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