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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1, 2009년, pp.35 -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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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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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주차장의 유료화는 어떠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가? |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인 수성구에 위치한 신매 공영주차장은 수성구 시지지역내 중심상업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료로 운영되어 상업지역내 상점주 및 종사자들이 오전부터 장기주차를 하고 있어 주차회전률이 매우 낮으며 공영주차장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고 주변 이면도로상의 불법주차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공영주차장의 유료화는 특정 이용자의 장기주차를 억제하고 주차요금의 부과에 따른 불필요한 자가용승용차의 이용을 억제하고 나아가 대중교통의 이용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
서울, 부산, 인천, 대구의 현재 공영주차장의 유료화 비율은? | 공영주차장의 유료화 추진은 교통수요관리정책 중 주차수요관리기법에 해당하며, 즉 주차상한제 및 불법주차단속강화 등과 같이 주차공간을 제약 함으로서 자가용승용차의 이용을 억제하는 것과 달리 주차요금의 인상을 통한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기법에 해당한다. 현재 공영주차장의 유료화 비율은 서울시가 100%, 부산 91%, 인천 75%이며, 대구시는 42%로서타 광역시에 비해 매우 저조한 실정이며, 최근 대구시에서도 교통수요관리를 통한 자가용승용차의 이용 억제와 대중교통이용을 촉진하고자 현재 무료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을 2008년 1월 중순부터 단계별로 유료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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