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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이용한 버스노선설계 방법론 (인천광역시 강화군 적용사례)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1, 2009년, pp.75 - 86  

한종학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 ,  김준영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 ,  황익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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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화군 지역의 경우 411㎢면적에 군내버스 22대로 52개 노선을 운행함에 따라 대당 평균 1일 운행거리가 400km수준으로 지역내 주민들의 대중교통서비스 이용도는 도시부와 비교시 매우 열악하다. 강화군의 지역공간구조 여건상 다양한 방법의 버스노선개편방법론이 있을 수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차량 증차 시 신규노선투입지역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LITA를 응용하여 지역별 현재 버스서비스수준과 버스이용도를 결합한 CIBA(County Index of Bus Availability)방법론을 인천광역시 강화군 지역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현 노선체계 하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도가 부족한 지역을 어떻게 발굴할 것이며, 어떤 지역을 경유하는 신규노선을 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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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존별 버스용량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존별 버스용량은 인구대비 운행노선버스 좌석수를 의미한다. 현재의 버스공급정책이 지역주민의 인구에 비하여 얼마나 제공되는가를 알 수 있다.
버스서비스의 공간적 분포는 어떠한 지표인가? 버스서비스의 공간적 분포는 단위 면적당 분포되어 있는 버스 정류장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각 존 별 버스서비스의 접근성(Accessibility)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이다. 각 존 단위별로 정류장 수를 조사한 뒤 면적으로 나눠 단위 면적당 정류장 개수를 산출한다.
버스서비스의 공간적 분포는 어떻게 산출할 수 있는가? 버스서비스의 공간적 분포는 단위 면적당 분포되어 있는 버스 정류장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각 존 별 버스서비스의 접근성(Accessibility)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이다. 각 존 단위별로 정류장 수를 조사한 뒤 면적으로 나눠 단위 면적당 정류장 개수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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