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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지선노선 선정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eeder Transit Route Choice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4 = no.84, 2003년, pp.479 - 484  

배기목 (대진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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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선버스 노선선정의 경우, 전체 네트워크로서의 노선선정 보다는 지하철 역 등의 특정 기ㆍ종점과의 연계차원에서 단일 노선으로 취급하여 노선선정을 행함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관점 하에 정류장 대기시간, 환승시간 등은 고려하지 않고, 일정 기ㆍ종점을 연결하는 지선노선 선정을 위한 간편 기법을 구축하였다. 검토대상 도로망 한정, 허용노선장에 의한 후보노선의 열거, 노선평가치에 의한 최종 노선의 선정 등의 3가지 단계를 통해 지선기능으로서의 마을버스 노선을 선정하는 기법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the feeder bus route choice, it is more desirable to choose the route by treating as a single route linked from origin to destination than the whole network.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concept that frames the feeder bus route choice technique for the change of the existing single b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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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대기시간, 환승 회수 등은 고려하지 않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면서 가능한 간편한 노선선정 방법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의 엄밀성보다는 실용성에 비중을 두어 가능한 간단한 개념의 노선선정 기법을 구축하려고 하였다. 여기서 제시한 노선 선정 기법은 현재의 마을버스와 같은 지역 내 단거리 운행 버스 노선의 선정 작업에 유효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관점하에서 지역구조의 변화, 지하철과 같은 간선교통의 정비 등으로 인한 버스의 잠재수요변동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지선버스 노선선정을 위한 효율적인 기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정 지역에서의 버스 수요 변화 또는 지역의 교통여건의 변화 등에 따라 버스 노선의 탄력적인 운용, 신설 또는 변경 등이 필요로 하게 되어 단일 노선의 선정을 간단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를 위한 노선 선정 기법의 수립을 위해 그 기본 개념을 구축하였다.
  • 따른다. 여기서는 일정 OD를 운행하는데 있어서 허용 가능한 운행시간을 설정(허용노선 장의 설정)하여, 이를 만족하는 경로들로서 선정대상 후보 노선을 열거함으로써, 최종노선선정을 위한 보다 압축된 대상 경로를 도출한다.

가설 설정

  • 검토대상 도로망의 한정 ; 일정 OD를 연결하는 버스 노선의 경로는 무수히 존재할 수 있으나, 버스노선으로서의 전제조건을 만족하는 도로망을 한정하여 노선선정을 검토함이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여기서는 Dial의 합리적 경로개념에 입각하여 검토대상 도로망을 한정(압축)한다.
  • 대상 지역 내 버스수요는 일정하다는 것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노선 선정 기법은 복수의 노선을 선정하는 기법이라기보다는 일정 기. 종점을 연결하는 단일 노선을 선정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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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배기목(1999), 버스운행관리 및 수송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13권2호, pp.323-331 

  2. 원제무(1996), 도시교통론, 박영사 

  3. 野日建幸(2001), 交通權の思想に基づく公共交通先實政策の適用可能性に關する硏究, 第36會日本都市計劃學會學術硏究論文集, pp.53-540 

  4. 枝村俊郎(1977), 最適ネットワ-ク問題の地域交通網計劃への應用, 交通工學, vol.12, No.4, pp.23-31 

  5. 家田仁(1999), 都市と交通の整合化に向けた制度的方策, 國際交通安全學會誌, vol.25, No1, pp.61-68 

  6. 中村文彦(1997), Transit Villages in the 21th centuryの紹介, 交通工學, vol32, No5, pp.51-60 

  7. 田中耕造(1982), バス輸送計劃策定土考慮すべき問題點 運輸と經濟, 運輸省 

  8. 森地茂(1975), バス輸送改善のための基礎的考察, 土木學會論文報告集, 第238號, pp.61-68 

  9. 天野光三(1982), 都市街路網におけるバス系統の設定計劃モデルに關する硏究, 土木學會論文報告集, 第325號, pp.57-65 

  10. Chapman, R. A, H. E. Gault and Jenkins(1977), The Operation of Urban Bus Routes, Traffic Engineering+ Control, 18(6)-(9) 

  11. Pierre Robillard(1972), Calibration of Dial's Assignment Method, Trans.Res., vol.17, pp.80-95 

  12. Robert B. Dial(1971), A Probabilistic Multipath Traffic Assignment Model which Obviates Path Enumeration, Transp.Res., vol.5, pp.8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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