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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소통상황과 우회율과의 상관분석
Relationships between Diversion Rates and Traffic Conditions on Express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57 - 71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교통공학) ,  고한검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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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제공을 통한 교통량 분산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운전자의 반응행태 및 우회효과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조사를 통해 추정된 우회율과 소통상황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우회가 어떻게 결정되며, 그 효과가 어떤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속도-교통량 분석결과, 고속도로의 속도가 떨어짐에 따라 우회교통량이 증가하고, 우회교통량의 증가로 고속도로 교통량이 줄어 소통상황이 원활해지면서 다시 우회교통량이 줄어드는, 우회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관분석을 통해 우회율과 통행속도는 음(-)의 관계를, 통행시간과는 양(+)의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혼잡상황별로, 통행방향별로 우회율과 소통상황과의 관계가 다양함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본선교통량과 통행속도, 통행시간을 변수로 하는 우회율 회귀식을 제시하였으며, 이 때 결정계수는 38.5%로 나타났다. 이 값은 고속도로 소통상황이 운전자의 우회결정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 중에서 약 4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ncreasing interest in dispersion of traffic flows through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ere has been much research of driver behavior and effectiveness of diversion. In this paper the authors intend to analyze how a diversion was determined and its effects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b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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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최종적으로 과 같이 고속도로 우회율 추정식을 제시하였다.
  • 최윤혁 등(2008)은 실제 조사를 통해서 고속도로 우회교통량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제시한 방법론을 통해 추정된 우회율이 SP조사를 통한 우회율과큰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후속연구로써 조사된 우회율과 도로의 소통상황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최윤혁 등(2008)의 후속연구로써 실제 조사된 우회율과 우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는 도로의 소통상황 변수(교통량, 통행속도, 통행시간 등)와의 상관분석을 통해 우회가 어떠한 교통 상황에서 발생하며, 그 효과가 어떠한지 우회행태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제 조사를 통해 추정된 우회율과 도로 소통상황과의 관계를 찾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며, 고속도로의 교통량과 속도, 그리고 우회교통량과 우회도로의 속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통계적으로 관련성을 찾기 위해 우회율과 본선교통량, 통행속도, 통행 시간, v/c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교통정보제공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실제 조사를 통해 고속도로의 우회율을 추정 하였던 최윤혁 등(2008)의 후속연구로써, 실제 조사된 우회율과 소통상황과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관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 우회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각 변수의 영향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우회율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수들의 값을 가정할 경우, 우회율이 얼마나 되는지, 우회율 추정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회율과 도로 소통상황의 상관관계를 찾기 위해 먼저 교통량-속도 변화분석을 시행하였는데, 이는 교통량-속도 변화와 속도 변화분석이다.
  • 속도 변화분석은 우회교통량이 빠져 나간 뒤의 고속 도로 본선의 속도와 우회도로의 속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고속도로 본선에서 일부 교통량이 우회한 뒤의 속도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조사 영업소를 기준으로 하여 조사 영업소에서 직후 영업소까지의 시간대별 고속도로 본선 속도와 우회 도로 속도변화를 분석하였다.
  • Srinvivas와 Ramos(2000)는 VMS에 표출되는 메시지 내용에 따라 운전자의 경로 전환율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Northwestern Indiana주의 Borman Expressway를 통행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가상 선호도(Stated Preference)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VMS 메시지에 따른 개인별 경로전환 확률을 예측하는 운전자 행태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관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실시, 우회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각 변수의 영향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우회율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수들의 값을 가정할 경우, 우회율이 얼마나 되는지, 우회율 추정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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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사일과 조사지점에 따른 다양한 교통량-속도변화 분석결과는? 조사일과 조사지점에 따른 다양한 교통량-속도변화 분석결과2), 고속도로의 속도가 떨어짐에 따라 우회교통량이 증가하였으며, 우회교통량의 증가로 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줄어들어 고속도로의 소통상황이 원활해지면서, 다시 우회교통량이 줄어드는 우회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
Wardman 등(1997)은 Warrington에서 Manchester로 가는 중간지점에서 SP조사를 통해 메시지 내용에 따른 운전자의 경로 전환율을 로짓모형으로 분석한 결과는? Wardman 등(1997)은 Warrington에서 Manchester로 가는 중간지점에서 SP조사를 통해 메시지 내용에 따른 운전자의 경로 전환율을 로짓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지체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경로 전환율이 높게 나타났다.
VMS의 역할은? 교통정보는 운전자의 통행계획 수립과 통행경로 변경, 그리고 돌발상황 대처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교통정보제공을 통한 효율적인 도로운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VMS (도로전광표지, Variable Message Sign, 이하 VMS)는 경로변경이 가능한 주요 지점에 설치되어,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지체완화 및 혼잡감소를 목표로 하는 ITS (지능형교통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이하 ITS)의 주요한 서비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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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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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조준한. 김성호. 최재원(2003), 도시고속도로 VMS 운영전략 및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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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최기주. 장정아(2004), 게임이론에 기반한 VMS 운영모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제2D호, pp.155-165 

  19. 최병국. 김갑수. 석종수(2004), 인터넷 기반의 경로선택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자 행태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D호 

  20. 최윤혁. 최기주. 오승훈(2007), 운전자 경로전환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정보이용매체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7권 제6D호, pp.705-712 

  21. 최윤혁. 최기주(2008), 고속도로 우회교통량 추정방법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9-88 

  22. M. Wardman, P. W. Bonsall and J. D. Shires (1997), Driver response to Variable Message Sign; a stated preference investig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5 

  23. Srinvivas Peeta, and Jorge L. Ramos(2000), Content of VMS and On-line Driver Behavior, 79th Annual meeting of the TRB, January 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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