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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여객 효용의 극대화 및 운송특성공간상의 무차별곡선의 형태와 그 추정
Utility Maximization, The Shapes of the Indifference Curve on the Characteristic Space and its Estimation: A Theoretical Approach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57 - 168  

김종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초록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시간, 비용 등의 운송특성과 소득 등 개인특성의 함수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운송특성이 여객효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송특성변수에 대해 선형인 효용함수를 전제로 한 무작위 효용모형을 이용하여 왔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개인여객의 효용극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운송수단선택행위가 소비, 여가, 소득창출 등 보다 본원적인 활동으로부터 파생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다시 말해, 개인의 본원적 활동에 따른 효용극대화 관점에서 운송수단선택에 따른 효용이 진정으로 선형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론적 결론은 첫째, 본원적 활동에 따른 효용이 소비와 여가만의 함수일 때 선형가정은 운송시간의 일부구간에서 진실이다. 둘째, 만일 효용이 노동활동이나 운송시간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을 경우 운송특성에 따른 효용의 선형성은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운송특성에 따른 효용의 크기를 추정하기 위해선 선형이 아닌 보다 일반화된 함수에서의 근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ndom utility theory and the multinomial logit model (including a more recent variant--the mixed multinomial logit) derived from it have constituted a back bone for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es of various travel demand features including mode choice. In their empirical applications, howe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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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무작위 효용이론의 실증적 분석 방법의 정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운송수요를 파생시킨 소비, 여가, 소득창출활동을 통한 개인여객의 효용극대화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본원적 활동을 통한 효용의 극대화과정에서 도출된 결과가 무작위 효용이론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지, 뒷받침하려면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조건들이 너무 강한 것은 아닌지 검토한다. 또한 본원적 경제활동을 통한 효용의 극대화로부터 도출되는 체계적 효용을 추정하기 위해 실증적으로 어떤 함수형태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무작위 효용이론의 실증적 분석 방법의 정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운송수요를 파생시킨 소비, 여가, 소득창출활동을 통한 개인여객의 효용극대화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본원적 활동을 통한 효용의 극대화과정에서 도출된 결과가 무작위 효용이론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지, 뒷받침하려면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조건들이 너무 강한 것은 아닌지 검토한다. 또한 본원적 경제활동을 통한 효용의 극대화로부터 도출되는 체계적 효용을 추정하기 위해 실증적으로 어떤 함수형태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분석한다.
  • 본 절에서는 운송특성공간상의 무차별곡선을 추정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또 3절까지의 결과를 이용하여 이 접근방법이 어떤 한계를 지니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밝힌다.
  • 여기에서는 노동시간이 직접적으로 비효용을 창출하는 경우와 운송시간이 여객에게 직접적으로 비효용을 창출하는 두 가지 경우에 대해 (시간, 금전비용)의 특성공간상에 정의된 무차별곡선 Ii의 형태에 대해 살펴본다.
  • 이상의 논문들은 개인여객의 본원적 경제활동으로부터 출발하여 운송시간절약의 금전적 가치를 정태적 혹은 비교정태적으로 도출하고자 하는 공통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제 무차별곡선의 성질에 대해 살펴본다. 우선 (M)에서 ti가 감소하면 L이나 l이 증가해 효용이 증가할 수있고 ti가 증가하면 그 반대현상이 나타난다.
  • 지금까지 본 논문에서는 개인여객의 효용극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운송수단선택행위가 소비, 여가, 소득창출 등 보다 본원적인 활동으로부터 파생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다시 말해, 개인의 본원적 활동에 따른 효용극대화 관점에서 운송수단선택에 따른 효용이 진정으로 선형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지금까지는 전형적인 효용극대화의 과정에서 어떤 운송수단을 선택할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금부터는 (통행시간, 금전적 비용)의 이차원으로 구성된 운송수단의 특성공간상에서 수단을 선택하는 문제를 살펴보자.
  • 지금까지는 전형적인 효용극대화의 과정에서 어떤 운송수단을 선택할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금부터는 (통행시간, 금전적 비용)의 이차원으로 구성된 운송수단의 특성공간상에서 수단을 선택하는 문제를 살펴보자.
  • 지금부터는 운송특성공간에서 무차별곡선을 추정하는 전통적 방법인 무작위 효용모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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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무엇인가?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시간, 비용 등의 운송특성과 소득 등 개인특성의 함수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운송특성이 여객효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송특성변수에 대해 선형인 효용함수를 전제로 한 무작위 효용모형을 이용하여 왔다.
무작위 효용모형이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무작위 효용모형(Random Utility Model)은 여객의 운송수요행태를 연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Domencich & McFadden(1975), McFadden(1976)). 무작위 효용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체계적 효용과 무작위적으로 그 값이 결정되는 확률변수(비체계적 효용)의 합이다.
무작위 효용모형의 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무엇인가? 무작위 효용모형(Random Utility Model)은 여객의 운송수요행태를 연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Domencich & McFadden(1975), McFadden(1976)). 무작위 효용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체계적 효용과 무작위적으로 그 값이 결정되는 확률변수(비체계적 효용)의 합이다. 여기에서 체계적 효용은 운송요금이나 운송시간 등 선택한 수단의 특성변수와 소득이나 임금율 등 개인의 특성에 의해 그 값이 결정되며, 확률변수는 일정한 확률분포에 따라 그 값이 독립적으로 실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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