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57 - 168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시간, 비용 등의 운송특성과 소득 등 개인특성의 함수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운송특성이 여객효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송특성변수에 대해 선형인 효용함수를 전제로 한 무작위 효용모형을 이용하여 왔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개인여객의 효용극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운송수단선택행위가 소비, 여가, 소득창출 등 보다 본원적인 활동으로부터 파생된다는 점에 주목하여, 다시 말해, 개인의 본원적 활동에 따른 효용극대화 관점에서 운송수단선택에 따른 효용이 진정으로 선형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론적 결론은 첫째, 본원적 활동에 따른 효용이 소비와 여가만의 함수일 때 선형가정은 운송시간의 일부구간에서 진실이다. 둘째, 만일 효용이 노동활동이나 운송시간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을 경우 운송특성에 따른 효용의 선형성은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운송특성에 따른 효용의 크기를 추정하기 위해선 선형이 아닌 보다 일반화된 함수에서의 근사가 요구된다.
The random utility theory and the multinomial logit model (including a more recent variant--the mixed multinomial logit) derived from it have constituted a back bone for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es of various travel demand features including mode choice. In their empirical applications, how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무엇인가? | 개인여객이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얻는 효용은 시간, 비용 등의 운송특성과 소득 등 개인특성의 함수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운송특성이 여객효용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송특성변수에 대해 선형인 효용함수를 전제로 한 무작위 효용모형을 이용하여 왔다. | |
무작위 효용모형이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 무작위 효용모형(Random Utility Model)은 여객의 운송수요행태를 연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Domencich & McFadden(1975), McFadden(1976)). 무작위 효용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체계적 효용과 무작위적으로 그 값이 결정되는 확률변수(비체계적 효용)의 합이다. | |
무작위 효용모형의 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무엇인가? | 무작위 효용모형(Random Utility Model)은 여객의 운송수요행태를 연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Domencich & McFadden(1975), McFadden(1976)). 무작위 효용이론에 따르면, 여객이 한 운송수단을 선택하면서 얻는 효용은 체계적 효용과 무작위적으로 그 값이 결정되는 확률변수(비체계적 효용)의 합이다. 여기에서 체계적 효용은 운송요금이나 운송시간 등 선택한 수단의 특성변수와 소득이나 임금율 등 개인의 특성에 의해 그 값이 결정되며, 확률변수는 일정한 확률분포에 따라 그 값이 독립적으로 실현된다. |
Ali, Ghulam (2008), 'Expected Utility in Econometric Random Utility Models', The Indian Journal of Statistics, Volume 70-B, Part 1, pp.63-68
Becker, G. S. (1965), 'A Theory of the Allocation of Time', The Economic Journal, 75(299), pp.493-517
Ben-Akiva, M. and Lerman, S. R.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The MIT Press, Cambridge
Bhat, C. R. (2000), 'Incorporating Observed and Unobserved Heterogeneity in Urban Work Travel Mode Choice Modeling', Transportation Science, 34(2), pp.228-238
Bhat, C. R. (2003), 'Random Utility-Based Discrete Choice Models for Travel Demand Analysis', Transportation Systems Planning: Methods and Applications, Chapter 10, pp.1-30, edited by K. Goulias, CRC Press
Cherchi, E. and De Dios Ortuzar, J. (2003), 'Alternative Specific Variables in Non-Linear Utilities: Influence of Correlation, Homoscedasticity and Taste Variations', Paper Presented at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vel Behaviour Research, Luzern, switzerland
De Jong, Gerard (2000), 'Value of Freight Travel-Time Savings', Handbook of Transport Modelling, chapter 34, pp.553-564, edited by D. A. Hensher and K. J. Button., Elsevier Science Ltd
De Serpa, A. C. (1971), 'A Theory of the Economics of Time', The Economic Journal, 81(324), pp.828-846
Diamandis, P. F., Kouretas, G. P. and Tzanetos, P. (1997), 'Modelling the choice of mode and estimation of the value of travel time savings for the case of the Rion-Antirion suspension bridge in Greece',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31(4), pp.473-489
Domencich, T. A. and McFadden, D. (1975), 'Urban Travel Demand: A Behavioral Analysis', North-Holland Publishing, Amsterdam
Evans, A. W. (1972), 'On the Theory the Valuation and Allocation of Time', Scottish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9(1), pp.1-17
Fosgerau, M. (2006), 'Investigating the Distribution of the Value of Travel Time Saving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0(8), pp.688-707
Fosgerau, M. and Bierlaire, M. (2007), 'A Practical Test for the Choice of Mixing Distribution in Discrete Choice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1(7), pp.784-794
Gronau, R. (1986), 'Home Production - A Survey', Handbook of Labour Economics, chapter 4, pp.273-304, edited by Ashenfelter, O., Layard, R., North-Holland, Amsterdam
Gunn, H. (2001), 'Spatial and Temporal Transferability of Relationships between Travel Demand, Trip Cost and Travel Tim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7(2-3), pp.163-189
Haab, T. C. and McConnell, K. E. (2002), 'Valuing Environmental and Natural Resources', Massachusetts, Edward Elgar Publishing
Hensher, D. A. (2001a), 'Measurement of Valuation of Travel Time Saving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35(1), pp.71-98
Hensher, D. A. (2001b). 'The Sensitivity of The Valuation of Travel Time Savings to The Specification of Unobserved Effec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7(2-3), pp.129-142
Hensher, D. A. (2001c). 'The valuation of commuter travel savings for car drivers: evaluating alternative model specifications', Transportation, 28(2), pp.101-118
Hensher, D. A. and Goodwin, P. B. (2004), 'Using Values of Travel Time Savings for Toll Roads: Avoiding Some Common Errors', Transport Policy, 11(2), pp.171-181
Hensher, D. A. and Greene, W. H. (2002), 'Specification and Estimation of the Nested Logit Model: Alternative Normaliz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6(1), pp.1-17
Hensher, D. A. and Greene, W. H. (2003), 'The Mixed Logit Model: The State of Practice', Transportation, 30(2), pp.133-176
Hess, S., Bierlaire, M. and Polak, J. W. (2005). 'Estimation of Value of Travel-Time Savings Using Mixed Logit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9(2-3), pp.221-236
Jara-Diaz, S. and Calderon, C. (2000), 'The Goods-Activities Transformation Function in the Time Allocation Theory', Paper presented at the 9th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ravel Behavior Conference, Gold Coast, Australia
Jara-Diaz, S. (2003), 'On the Goods-Activities Technical Relations in the Time Allocation Theory', Transportation, 30(3), pp.245-260
Jiang, Meilan and Morikawa, Takayuki (2004), 'Theoretical Analysis on the Variation of Value of Travel Time Saving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8(8), pp.551-571
Johnson, M. B. (1966), 'Travel Time and the Price of Leasure', Economic Inquiry(formerly Western Economic Journal), 4(2), pp.135-145
Kockelman, K. M. and Krishnamurthy, S. (2004), 'A New Approach for Travel Demand Modeling: Linking Roy's Identity to Discrete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B, 38(5), pp.459-475
Kuhfeld, W. F. (2000), 'Multinomial Logit, Discrete Choice Modeling', SAS Institute Inc
Lee, Sungwon (2008), 'Inducing Transport Mode Choice Behaviorial Changes in Korea: A Quantitative Analysis of Hypothetical TDM Measures', Paper presented at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Leipzig, German
Lee, Sungwon, Lee, YeongHeok and Park, JeeHyung (2003), 'Estimating Price and Service Elasticity of Urban Transportation Demand with Stated Preference Technique: A Case in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39, pp.167-172
Lemp, J. D., McWethy, L. B. and Kockelman, K. M. (2007), 'From Aggregate Methods to Microsimulation: Assessing the Benefits of Microscopic Activity-Based Models of Travel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4, pp.80-88
Louviere, J. J., Hensher, D. A. and Swait, J. D. (2000), 'Stated Choice Methods: Analysi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ckie, P. J., Jara-Diaz, S. & Fowkes, A. S. (2001), 'The Value of Travel Time Savings in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7(2-3), pp.91-106
McFadden, D. (1974), 'The Measurement of Urban Travel Demand', Journal of Public Economics, 3(4), pp.303-328
McFadden, D. (1976),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Working Paper, 7623, Berkeley
McFadden, D. (1999), 'Computing Willingness- to-Pay in Random Utility Models', Berkeley
McFadden, D. & Train, K. (2000). 'Mixed MNL Models for Discrete Response', Journal of Applied Econometrics, 15(5), pp.447-470
Oort, C. J. (1969), 'The Evaluation of Travelling Time',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3(3), pp.279-286
Pazgal, Amit., Seetharaman, P. B. & Batsell, R. R. (2005), 'Incorporating Probabilistic Choice Rules within Random Utility Models of Brand Choice: Theory and Empirical Illustration' (finished manuscripts November 24 2005)
Sillano, M. and De Dios Ortuzar, J. (2005), 'Willingness-to-pay Estimation with Mixed Logit Models: Some New Evidence', Environment and Planning A, 37, pp.525-550
Small, K. A. (1982), 'Scheduling of Consumer Activities: Work Trip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2(3), pp.467-479
Small, K. A. (1987), 'A Discrete Choice Model for Ordered Alternatives', Econometrica, 55(2), pp.409-424
Small, K. A. & Rosen, H. (1981), 'Applied welfare Economics with Discrete Choice Models', Econometrica, 49(1), pp.105-130
Train. K. & McFadden. D. (1978), 'The Goods/ Leisure Trade-off and Disaggregate Work Trip Mode Choice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12, pp.349-353
Tseng, Yin-Yen & Verhoef, E. T. (2008), 'Value of Time by Time of Day: A Stated-Preferenc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2(7-8), pp.607-618
Wardman, M. & Waters Ⅱ, W. G. (2001), 'Advances in the Valuation of Travel Time Saving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7(2-3), pp.85-90
Zamparini, L. & Reggiani, A. (2007), 'Meta-Analysis and the Value of Travel Time Savings: A Transatlantic Perspective in Passenger Transport', Networks and Spatial Economics, 7(4), pp.377-396
황기연. 김익기. 이우철 (1998),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효과분석을 위한 다항로짓모형의 적용 -서울시 사례-',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53-63
이성원. 한상용. 박수신 (2005), '대중교통 이용자 지원을 위한 관련제도 정비 및 효과 분석: 대중교통 이용자 비용보조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