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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69 - 178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 신기숙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통근행태와 건강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행정/사무/관리/연구직 등 대체로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 1,285명의 통근행태뿐만 아니라 키와 몸무게, 혈압, 콜레스테롤 등 건강상태를 포함하여 설문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건강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통근행태를 통하여 신체활동의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는 통근수단, 이용기간, 차외시간, 총 통행시간, 환승여부, 대체수단 여부 등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를 이용하는 통근자에 비하여 비승용차를 이용하는 통근자들의 건강상태가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와 도보를 이용하는 통근자는 비만 감소와 혈압, 콜레스테롤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통근자들은 비만과 콜레스테롤의 감소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승용차 이용기간이 긴 통근자는 비만과 혈압,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보다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imed at identifying the association of commuting behavior with health for workers in the Korea Capital Region. The study surveyed a total of 1,285 commuters whose major work is deskwork-oriented; the authors obtained their health status on body form, blood pressure and cholesterol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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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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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관련한 연구사례는? | 우선 교통 관련한 연구사례를 찾아보면 도시의 스프롤(sprawl) 현상과 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있다. Lawrence Frank외(2003)는 조지아 주 애틀랜타시의 거주자 1만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차안에서 30분 이상을 더 머물 때 비만 될 확률이 3% 증가하고, 복합용도지역에 거주하면서 보행을 하는 사람은 비만 될 확률이 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 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통근행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교통수단, 통행시간, 환승유무와 타 교통수단 존재유무, 이용기간, 그리고 건강지수인 체질량지수와 혈압, 콜레스테롤 등을 포함하고 있다. 통근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통수단은 승용차와 지하철, 버스, 그리고 도보로 구분하였다. | |
2004년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의 한계는? | 그 대표적인 최근의 성공사례로 2004년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교통 혼잡 완화, 대기오염 감소 등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에 관점이 맞춰져 있어 개인의 자발적 참여를 끌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무르는 한계를 맞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 및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통근행태가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비만 또는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건강친화적(health- friendly)인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효과에 대한 개연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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