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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근행태와 건강과의 연관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ociation of Commuting Behavior with Individual Health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69 - 178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  신기숙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통근행태와 건강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행정/사무/관리/연구직 등 대체로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 1,285명의 통근행태뿐만 아니라 키와 몸무게, 혈압, 콜레스테롤 등 건강상태를 포함하여 설문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건강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통근행태를 통하여 신체활동의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는 통근수단, 이용기간, 차외시간, 총 통행시간, 환승여부, 대체수단 여부 등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를 이용하는 통근자에 비하여 비승용차를 이용하는 통근자들의 건강상태가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와 도보를 이용하는 통근자는 비만 감소와 혈압, 콜레스테롤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통근자들은 비만과 콜레스테롤의 감소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승용차 이용기간이 긴 통근자는 비만과 혈압,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보다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identifying the association of commuting behavior with health for workers in the Korea Capital Region. The study surveyed a total of 1,285 commuters whose major work is deskwork-oriented; the authors obtained their health status on body form, blood pressure and cholesterol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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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교통과 비만 또는 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은 차내시간과 비만과의 관계나 도보활동을 유발하는 시설의 입지 또는 공간구조와 비만/건강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걷기 등 보행량과 비만간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도보활동량이 많은 대중교통이나 녹색 교통 등의 교통수단과 개인의 비만/건강과의 개연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일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출퇴근 시 교통수단별 통근행태와 건강지수와의 연관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착안한 점은 출퇴근 시에 대중교통, 도보 등의 보행친화적 교통수단을 이용한다면 매일 규칙적으로 꾸준히 도보활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운동효과를 가지므로, 비만예방 및 건강증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중교통을 이용 시에는 이동하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출발지에서 정류장/역까지 접근시간, 대기시간, 환승시간, 다시 정류장/역에서 목적지까지 접근시간 등)을 걷거나 서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면서 별도의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비만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교통 혼잡 완화, 대기오염 감소 등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에 관점이 맞춰져 있어 개인의 자발적 참여를 끌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무르는 한계를 맞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 및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통근행태가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비만 또는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건강친화적(health- friendly)인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효과에 대한 개연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통근행태와 개인의 비만과 건강이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신체활동량을 고려하여 통근행태의 특성을 구분하고, 서울 대도시권에 거주하는 사무⋅행정직 통근자를 중심으로 건강지수와의 빈도분석과 연관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 연구의 목적을 요약하면 통근행태와 건강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운동을 고려한 통근행태와 건강지수와의 빈도분석을 하고, 둘째, 통근 행태와 건강지수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통근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통수단은 승용차와 지하철, 버스, 그리고 도보로 구분하였다. 차외시간 외에도 차내시간, 통행시간, 환승유무와 타 교통수단 존재유무 등으로 통근행태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통근행태의 특성과 건강수준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먼저 통근행태와 건강지수와의 빈도분석을 통하여 연관성에 대한 개연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후 이러한 개연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건강지수를 종속변수로, 통근행태의 특성을 설명변수로 하는 로짓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5) 통근수단이 도보일 경우 차외시간과 통행시간이 동일한 값을 가짐.
  • 대중교통을 이용 시에는 이동하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출발지에서 정류장/역까지 접근시간, 대기시간, 환승시간, 다시 정류장/역에서 목적지까지 접근시간 등)을 걷거나 서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면서 별도의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비만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통행수단의 선택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는 반면, 비만감소 또는 건강관리를 위한 의도적인 통행수단의 선택 등 역관계가 있을 수 있고, 유전적 영향에 의하여 통행수단과 건강지수가 무관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는 배제되었다고 가정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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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 관련한 연구사례는? 우선 교통 관련한 연구사례를 찾아보면 도시의 스프롤(sprawl) 현상과 건강과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가 있다. Lawrence Frank외(2003)는 조지아 주 애틀랜타시의 거주자 1만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차안에서 30분 이상을 더 머물 때 비만 될 확률이 3% 증가하고, 복합용도지역에 거주하면서 보행을 하는 사람은 비만 될 확률이 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분석을 위한 설문내용은 통근행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교통수단, 통행시간, 환승유무와 타 교통수단 존재유무, 이용기간, 그리고 건강지수인 체질량지수와 혈압, 콜레스테롤 등을 포함하고 있다. 통근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통수단은 승용차와 지하철, 버스, 그리고 도보로 구분하였다.
2004년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의 한계는? 그 대표적인 최근의 성공사례로 2004년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교통 혼잡 완화, 대기오염 감소 등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에 관점이 맞춰져 있어 개인의 자발적 참여를 끌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무르는 한계를 맞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 및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통근행태가 사회적 편익과 공공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비만 또는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건강친화적(health- friendly)인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효과에 대한 개연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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