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학자의 전자정보원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Usage of Electronic Information Resources of the Humanities Scholar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2, 2009년, pp.5 - 28  

윤정옥 (청주대학교 인문대학)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문학자들의 전자정보원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대학도서관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스물다섯 개 대학 소속 인문학 분야 교수 중 799명을 표본으로 확정한 후,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 사이 우편 서베이를 실시하여, 모두 132개의 분석 가능한 설문을 수집하였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연구와 교육에 균등한 시간을 배분하며, 주로 단독연구를 수행하는 독자적 연구자들이다. 이들은 지난 일 년 간 수행한 연구를 위해 어느 정도 전자자원을 이용하였고, 대학도서관 전자 컬렉션을 정보원으로 사용하였으며, 대부분 텍스트형태의 전자자원에 의존하였다. 이들이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전자정보원은 학술논문 입수 정보원을 제외하고는 개별 연구자마다 상이하여 분산되어 있었다. 인문학자들은 전자정보원의 접근과 이용편이성 등을 높이 평가하였으나, 내용의 제한 및 품질 등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대체로 자신의 전자정보원 이용 및 검색 능력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여기에서는 대학도서관은 인문학자들을 위해 (1)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의 주요한 내 외부 전자자원의 관문 역할 수행, (2) 진정한 전자자원의 관문으로서 단일경로 접근 및 통합검색 방법 제공, 및 (3) 도서관 내외부 전자자원 활용을 위한 "맞춤형" 이용교육 강화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 of the electronic information resources of humanities scholars in Korea and propose the planning of academic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to serve their needs. To collect data, a postal survey was conducted during the period of November 2007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vilacqua이 인문학이 전자학술지의 이용 연구에서 가장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분야라고 한 이유는? 유럽에서 이루어진 연구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이탈리아의 University of Parma에서 고전 및 중세연구 분야 학생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수행한 Bevilacqua(2005)의 연구를 들 수 있다. Bevilacqua는 인문학이 전자학술지의 이용 연구에서 가장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분야이며, 그 이유는 아직도 이 주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학술지가 매우 제한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응답자들은 이 대학에서 구독하는 3,700여 전자학술지 가운데 이용 가능한 고전 및 중세연구 분야의 80여 종 학술지에 대하여 잘 인식하지 못하였고, 이용 경험도 낮았으며, 이를 알더라도 인쇄학술지를 선호하는 등 그동안 알려져 왔던 인문학자들의 전반적인 행태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인문학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정보자원 이용행태를 요약하면? 이 연구에서 살펴본 인문학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정보자원 이용행태는 이전 연구에 상세히 보고된 바 있으며(윤정옥 2009),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인문학자들은 일상적 업무 시간을 연구와 교육에 거의 같은 비중으로 할애하며, 대체로 단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책이나 학술지 논문 등 인쇄자료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고서나 고문서 같은 자료들도 비교적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이들은 전자학술지나 전자원문 등 텍스트 형태의 전자자료도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오년 동안의 변화에 대한 전망에서 이러한 전자자료에 대한 의존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인문학자들은 신문 · 잡지, 지도자료, 사진/이미지 등 시 각자료, 동영상/음향, 실물, 마이크로물 등의 전통적인 비인쇄형 도서관 자료 및 전자프린트와 데이터세트의 이용도는 매우 낮았고, 앞으로 이용빈도가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지도 않았다. 결국 인문학자들은 인쇄형이든 전자형이든 텍스트 형태의 자료에 거의 의존하며, 이들이 현재 많이 이용하며 가장 중요시 하고 있는 주요 인쇄자료의 이용빈도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 한편, 전자자료 이용빈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인문학자의 정보행태에 관한 대표적 연구로서 널리 인용되는 연구는 무멋인가? 인문학자의 정보행태에 관한 대표적 연구로서 널리 인용되는 Bates의 연구(1996)는 Everett Rogers의 ‘개혁확산이론’에 근거하여, Getty Research Institute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인문학자 및 예술가들의 멀티미디어 이용에 관련된 정보요구와 정보추구행태를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새로운 정보기술 채택과 이용행태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Brockman 등은 1999년 시작된 Scholarly Work in the Humanities Project를 통해서 미국 대학의 인문학자들이 어떻게 일하며, 그들의 업무에 기술을 통합시키고 있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윤정옥. 2009. “인문학자의 정보자원 이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9(1): 7-34. 

  2. Abbott, Andrew. May 2006. The University Library. [online]. [cited 2007.7.1]. 

  3. Barrett, Andy. 2005. “The Information-Seeking Habits of Graduate Student Researchers in the Humanit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1(4): 324-331. 

  4. Bates, Marcia J. 1996. “Information Needs and Seeking of Scholars and Artists in Relation to Multimedia Materials.” Extracted from the Report to the Getty Research Institute. [online]. [cited 2007.7.1]. . 

  5. Brockman, William S., Laura Neumann, Carole L. Palmer, and Tonya J. Tidline. December 2001. Scholarly Work in the Humanities and the Evolving Information Environment. Council on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online]. [cited 2007.7.1]. . 

  6. Bevilacqua, Fabrizia. 2005. “Organizing E-Journals from the Point of View of Humanities: A Case Study at the University of Parma.” New Library World, 106(1216/1217): 416-429. 

  7. Case, Donald O. 2003. Looking for Information: A Survey of Research on Information Seeking, Needs, and Behavior. Amsterdam: Academic Press. 

  8. Cobbledick, Susie. 1996. “Th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Artists: Exploratory Interviews.” Library Quarterly, 66(4): 343-372. 

  9. de Tiratel, Susana Romanos. 2000. “Accessing Information Use by Humanists and Social Scientists: A Study at the Universidad de Buenos Aires, Argentina.”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5): 346-354. 

  10. East, John W. 2005. “Information Literacy for the Humanities Researcher: A Syllabus Based on Information Habits Research.”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1(2): 134-142. 

  11. Education for Change, Ltd., SIRU(University of Brighton), and The Research Partnership. 2002. Researchers’ Use of Libraries and Other Information Sources: Current Patterns and Future Trends: Final Report. (Bristol: Research Support Libraries Group). [online]. [cited 2007.7.1]. . 

  12. Evans, G. Edward. with Margaret R. Zarnosky. 2000. Developing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Collections. 4th ed. Greenwood Village,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13. Friedlander, Amy. November 2002. Dimensions and Use of the Scholarly Information Environment. Washington, D.C.: Digital Library Federation and Council of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online]. [cited 2007.7.1]. . 

  14. Gardiner, Donna, McMenemy, David, and Chowdhury, Gobinda. 2006. “Snapshot of Information Use Patterns of Academics in British Universities.” Online Information Review, 30(4): 341-359. 

  15. Herman, Eti. 2003. “Research in Progress: Some Preliminary and Key Insights into the Information Needs of the Contemporary Academic Researcher. Part 1.” Aslib Proceedings, 56(1): 34-47. 

  16. Herman, Eti. 2004. “Research in Progress. Part 2 -- Some Preliminary and Key Insights into the Information Needs of the Contemporary Academic Researcher. Part 1.” Aslib Proceedings, 56(2): 118-131. 

  17. Hughes, Carol Ann, and Buchanan, Nancy L. 2001. “Use of Electronic Monographs in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Library Hi Tech, 19(4): 368-375. 

  18. Maron, Nancy L., and Smith, K. Kirby. November 2008. "Current Models of Digital Scholarly Communication: Results of an Investigation Conducted by Ithaka for the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online]. [cited 2007.7.1]. . 

  19. OCLC. 2004. The 2003 OCLC Environmental Scan: Pattern Recognition: Executive Summary. [online]. [cited 2007.7.1]. . 

  20. Pankake, Marcia. 1991. “Humanities Research in the 90s: What Scholars Need; What Libarians Can Do.” Library Hi Tech, 9(1): 9-15. 

  21. Research Information Network. November 2006. Researchers and Discovery Services: Behaviour, Perceptions and Needs. A Study Commissioned by the Research Information Network. [online]. [cited 2007.7.1]. . 

  22. Talja, Sanna, and Maula, Hanni. 2003. “Reasons for the Use and Non-Use of Electronic Journals and Databases: A Domain Analytic Study in Four Scholarly Disciplines.” Journal of Documentation, 59(6): 673-691. 

  23. Talja, Sanna. 2002. “Information Sharing in Academic Communities: Types and Levels of Collaboration in Information Seeking and Use.” New Review of Information Behavior Research, 3: 143-160. Quoted in Talja, Sanna, & Maula, Hanni. 2003. 

  24. Tenopir, Carol. 2003. Use and Users of Electronic Library Resources: An Overview and Analysis of Recent Research Studies. Washington, D.C.: Council of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online]. [cited 2007.7.1]. . 

  25. Troll, A. Denise. “Changes in Usage, Usability, and Use Support.” Forth Northumbria: 349-354. [online]. [cited 2007.7.1]. . 

  26. Troll, A. Denise. 2001. “How and Why Libraries Are Changing?” Draft. [online]. [cited 2007.7.1]. . 

  27. Wiberley, Jr., Stephen E. 1991. “Habits of Humanists: Scholarly Behavior and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Library Hi Tech, 9(1): 17-21. 

  28. Wiberley, Jr., Stephen E. and Jones, William G. 1989. “Patterns of Information Seeking in the Humaniti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50: 638-645. 

  29. Wiberley, Jr., Stephen E., and William G. Jones. 1994. “Humanists Revisited: A Longitudinal Look at the Adop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55: 499-509. 

  30. Wiberley, Jr., Stephen E. and Jones, William G. 2000. “Time and Technology: A Decade Long Look at Humanists’ Use of Electronic Information Technolog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1(5): 421-43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